어린이·교사·부모 협력교육 활기, 주교와 가정 기둥 튼튼히

▲ 평강교회 유치부 어린이들이 설교 전에 성경말씀을 암송하고 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 요한복음 13장 34절 말씀. 새 계명을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아멘.”

평강교회(안병삼 목사) 유치부 아이들 모두는 ‘영적 챔피언’이다. 주일예배를 올곧게 드리는 모습도 챔피언감이지만, 주일 설교와 공과를 통해 익힌 말씀을 매일 삶 속에서 실천하기에 진정한 챔피언으로 통한다.

챔피언은 그냥 되는 게 아니다. 끊임 없는 노력의 결과물이다. 영적 챔피언도 마찬가지. 평강교회는 유치부 어린이들을 영적 챔피언으로 세우기 위해 4단계의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평강교회 유치부를 담당하고 있는 이용오 목사는 “진정한 교회교육은 교회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이뤄져야 한다”면서 “평강교회 유치부는 가정에서 부모의 신앙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즉 주일학교와 가정교육이라는 두 기둥이 튼튼해야 진정한 영적 챔피언으로 세울 수 있다는 뜻이다.
평강교회 유치부는 올해 초부터 교회교육 1단계를 시작했다. 1단계는 ‘성경쓰기’로 이용오 목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주일예배 때 배운 말씀 중 요절 부분을 주보에 넣는다. 그리고 가정에서 요절말씀을 부모와 함께 써 보도록 한다. 물론 한글을 모르는 아이들에겐 그리는 수준이지만 분명한 것은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머리에 각인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평강교회 유치부는 보통 6개월 걸리는 1단계 과정을 3개월 만에 돌파했다.

▲ 평강교회 유치부는 교사의 헌신 속에서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 교사와 어린이들이 야외활동을 하고 있다.

1단계 참여율이 80%를 달성하면 ‘상기물’이라는 2단계를 실시한다. 상기물이란 ‘상기를 시킨다’는 뜻으로 이용오 목사는 “말씀이 삶이 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2단계에 접어든 평강교회 유치부는 주일 설교의 제목과 핵심 목표를 삶에 적용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그러기 위해 한 가지 주제를 놓고 두 주에 걸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첫 주에는 공과를 진행하고, 다음 주에는 심화학습을 한다.

예를 들어 ‘서로 사랑하라’가 주제라면 첫 주에는 공과를 중심으로 이웃을 어떻게 사랑할지 배운다. 그리고 다음 주에는 심화학습을 통해 엄마를 안마하기, 아빠를 위해 신발을 정리하기와 같은 구체적 실천 내용을 게임을 통해 익힌다. 이용오 목사는 “심화학습은 지난 주에 배운 것을 점검하고 삶에 적용하는 학습”이라면서 “중요한 것은 성경지식을 얼마만큼 습득했느냐 보다 말씀이 삶의 중심이 된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80%의 참여율을 달성하면 3단계로 넘어간다. 3단계는 ‘큐티’로 매일 말씀과 동행하는 단계이다. 물론 교회는 큐티를 위해 별도의 책자를 만들고, 성경쓰기와 상기물을 함께 넣어 주일예배와 연관성을 갖도록 한다.

마지막 4단계는 ‘가정예배’로 이용오 목사는 “성경암송으로 가정예배를 드리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성경암송이 되면 저절로 가정예배도 된다”고 설명 했다.

어린이는 열의가 있지만 부모나 교사가 관심이 없다면 결국 교회교육은 물거품이 된다. 그러기에 이용오 목사는 교사의 헌신을 강조했다. 그는 “학생은 선생님의 목소리를 듣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의 뒷모습을 보고 배운다”면서 “교사가 성령으로 충만하고 한 주간 공과말씀을 붙잡고 기도하고 연구해야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평강교회 유치부는 교사의 영성과 실력을 위해 ‘교사학습지’와 ‘교육연구모임’ ‘교사양육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은 부모의 몫이다. 부모가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면 교회교육은 반쪽짜리가 되고 만다. 따라서 평강교회 유치부는 교사를 통해 매주 부모의 동참을 독려하고 있으며, 주보에 부모의 확인란을 통해 점검하고 있다. 또한 ‘부모교육세미나’를 통해 신앙교육의 중요성을 각인시키고 있다.

이렇듯 평강교회 유치부는 어린이와 교사, 부모가 한 몸이 되어 ‘영적 챔피언’을 세워가고 있다. 평강교회 유치부는 교회에서만의 리더가 아니라 세상이 감당하지 못할 진정한 영적 챔피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평강교회 유치부 교육연구모임 자료(공과 활동 계획서1)
평강교회 유치부 교육연구모임 자료(공과 활동 계획서2)
평강교회 유치부 상기물
평강교회 유치부 주보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