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회정책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한 총회의 결의는 교단이 명실상부한 ‘정책교단’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오랜 바람과 기도의 결과다. 정책연구소의 성공을 위해 총회 차원의 아낌없는 지원과 배려가 있어야 한다. 사진은 제99회 총회 모습.

“정책 총회는 긴 호흡의 승부 … 믿고 멀리보자”

중장기 정책 수립 ‘싱크탱크’ 상설화 큰 기대 … 전문가 실무배치·정책연구 연속성 확보 의지 중요

제99회 총회는 여느 해보다 획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결의들을 많이 했다. 교단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교계와 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한 초석이 될 위원회들을 탄생시켰다. 총회를 향한 교단 안팎의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이들 위원회의 역할과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편집자 주>

1만1593개의 교회, 2만216명의 목회자, 285만여 명의 성도를 자랑하는 국내 최대 교단인 예장합동이 규모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책총회’가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오랫동안 있었다.

교계의 자정과 개혁을 위해서 선지자적 목소리를 발해야 하고, 사회가 균형을 잃거나 갈등이 계속될 때는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빛과 소금과 같은 교단이 돼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교단의 운영이 선진적이 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교단의 중장기적 정책을 수립하는 싱크탱크가 교단 내에 있어야 한다는 오랜 염원 끝에 제99회에서 탄생시킨 기구가 바로 ‘(상설)총회정책연구소’이다. 위원회는 상설기구라는 점에서 과거 몇 차례에 걸쳐서 뜻있는 총회장들이 시도했던 정책관련 위원회보다 무게감을 더하고 있다.
 
정책총회 씨앗 뿌렸다

제83회 총회에서는 ‘21세기 교단부흥발전기획단’의 보고가 있었다. 발전기획단은 제80회 총회에서 구성된 이래 3년 동안 심도 깊은 연구를 해서 교단 선진화 방안을 제시했다.

당시 주요 내용은 △사회봉사 지침서를 작성해서 지교회의 사회봉사를 활성화하는 등 사회봉사에 대한 훈련을 총회차원에서 시행할 것 △사회부를 독립시키고 전문가를 채용할 것 △목회자 수급계획위원회를 구성해서 수급실태를 조사하고 신학교육을 실시할 것 △농어촌국을 신설해서 농어촌 목회자 전문훈련원을 운영하고 농어촌선교후원 창구 일원화를 꾀할 것 △신대원에 농어촌학과를 신설할 것 등이었다.

벌써 15년이 지난 보고내용이지만 교단의 현실을 볼 때 이 내용이 진부하다고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그러나 기획단의 보고는 기획단 활동이 더 이상 연장되지 못하면서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

제92회기 총회가 되었을 때 ‘21세기 교단비전공동기획위원회’ 보고가 나왔고 보고는 채택됐다. 그러나 이 역시 이 일을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총회장이 물러나고 새로운 총회 임원들이 직무를 맡으면서 후속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자동적으로 사장됐다.

교단비전공동기획위원회가 낸 교단 내적 정책에는 △총회장 신학자문위원회 설치를 통한 시대적 이슈에 대한 신학적 해석과 적용방향 제시 △교단기구운영자문위원회 설치를 통한 헌법과 규칙 사항 정비 △목회자양성교육 및 재교육시스템 개선 △개척교회 설립을 위한 장기 무이자 융자 등이 있었다. 교단 외적으로는 △국내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타교단과 교류 △국제연합기구 참여 △국제교류협력 자문위원회를 통한 복음주의와 개혁주의 진영 및 선교현지 교회와 교류 등을 포함했다.

92회기 보고의 경우는 지금 이러한 안이 제시된다고 하더라도 실현이 당장 가능할 수 있을지 고민될 정도로 미래지향적인 것이었다.
 
발전계획 사장 아픔 겪어와

역사에 가정이란 없는 것이지만 만일 제83회나 제92회 총회에서 보고된 교단발전 및 기획안들이 차근차근 실천이 됐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교단의 많은 인사들은 좋은 정책들이 사라지게 된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가 연속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해왔다.

이번 회기에 설치된 총회정책연구소는 이러한 안타까움을 극복하는 좋은 정책을 수립하고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추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소에는 박사급 소장과 간사, 전문위원들을 실무진으로 배치해서 올 해 안에 소기의 성과물을 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연구의 주제는 기본적으로 10가지다. 즉 △교육 △신학 △이단(이상 제 1위원회) △교회 △행정 △전도 △선교(이상 제 2위원회) △연합 △통일 △사회(이상 제 3위원회) 분야다. 연구소가 연구에 전념하고 뜻있는 교단 인사들이 협력한다면 수준 높은 연구 성과들이 제시될 수 있으며 중장기 연구 주제 외에 시급을 요하는 교계와 사회에 대한 교단의 입장을 표명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필요한 것은 재정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제99회 총회 재정부는 총회정책연구소에 필요한 예산을 3000만원 책정해 두었다. 그러나 이 정도 금액으로는 사실상 연구소 가동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애초 정책연구소 연구위원회(위원장:정병갑 목사)는 연구소의 정체성 유지와 재정 확보를 위해서 많은 수의 이사를 선임할 계획을 밝혔으며 정책연구소 정관에 이 내용은 그대로 들어가 있다.

즉 정책연구소에는 운영이사(회비 월 30만원~100만원), 파송이사(회비 월 15만원), 위촉이사 등 3종류로 이사가 되어 참여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정책연구소를 가동하려면 총회 임원회의 몫인 연구소 운영이사진이 조속히 선임되어야 할 것이고, 이들을 중심으로 발 빠른 조직형성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양질의 연구성과 도출이 관건

또 한 가지는 이번 회기 내에 관심을 모을 만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야 한다는 점이다. 연구소 설립 연구위원으로 참여했던 장봉생 목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책”이라면서 “좋은 정책이 나와야 교단인사들의 참가를 이끌 수 있고 총회의 지원도 따라올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정책이 도출되면 총회의 임원진이 바뀌더라도 이를 실행하겠다고 동의하는 총회적 의지도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제시된 의제의 진행 과정은 ‘정책연구(정책연구소장)-정책안 채택(정책연구소 이사회)-총회실행위원회 정책보고(정책연구소 이사장)-총회 정책안 채택(총회실행위원회)-총회정책채택(총회)’의 순서로 되어 있다. 위원들은 긴밀하게 총회 임원들과 연구과제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총회 임원들은 단기적인 업적보다는 장기적으로 총회를 위한다는 의식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총회장 백남선 목사는 “총회 설립 100년을 바라보는 마당에 교단 발전을 위한 중장기적 계획을 연구소를 통해서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정책연구소에 지역안배와 구도를 떠나서 실질적으로 정책을 개발할 수 있는 이들을 선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