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넘어 정책으로’ 총회행보 탄력 받는다

통일준비·화해조정·기후환경위원회 설치
기독대안학교 연구와 순교성지 지원 ‘눈길’



이번 총회에서는 그동안 남발됐던 ‘정치결의’가 아닌, 총회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참신한 결의가 많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기독교대안학교 연구키로

학원선교위원회는 기독교 대안학교를 연구하겠다고 보고, 무너져 가는 교육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위원장 권순웅 목사는 “세속주의에 빠진 일반 교육을 대신할 기독교 대안학교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토요학교를 비롯한 준기독교 대안학교도 연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독교 대안학교를 위한 교과서도 개발할 예정이다. 국내에 100개가 넘는 기독교 대안학교가 있지만 대다수가 미국 교재를 번역해 쓰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교육과정에 맞춘 교재가 절실하며, 특히 개혁주의 신학을 바탕으로 한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학원선교대회와 심포지엄, 대안학교 교사 수련회, 교목 수련회, 신학생대회 등을 진행해 무너져 가는 주일학교 교육의 대안을 찾아갈 예정이다.


•금품 요구만 해도 10년 공직 정지

앞으로는 선거와 관련해 금품을 요구하거나 받으면 금액의 30배를 총회에 배상하며, 위반 즉시 10년간 총회 총대 및 공직을 제한 당한다. 또 금품을 제공한 사람은 영구히 총회 총대 및 공직이 제한된다.

총회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안한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을 전격 받아들여 금권 선거 근절에 대한 강한 의지를 천명했다. 반면 출마자가 자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는 다소 열어주기로 했다. 제26조 5항을 개정해서 ‘입후보 후 총회 기관지에 2회까지 홍보할 수 있다’는 내용을 삽입했다. 이를 계기로 ‘돈은 묶고, 입은 푸는’ 선거정책이 더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눈에 띄는 또 다른 부분은 출마 자격이 완화됐다는 것이다. △회계, 부회계는 장로장립 후 만 10년 이상으로(현행 15년 이상) △총회신학원 운영이사장은 만 61세 이상을 삽입했고, 등록일 까지 운영이사경력 6회 이상(현행 총대경력 7회 이상) △기독신문 사장은 이사경력 5회 이상(현행 총대경력 7회 이상) △총회세계선교회 이사장 이사경력 5회 이상(현행 총대경력 7회 이상) 등이 그것이다.


•염산교회 사적지 지정

총회 역사상 첫 사적지 지정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염산교회순교자기념대책위원회는 한국전쟁 당시 77명의 순교자를 배출한 영광 염산교회를 국가 사적지로 지정해주는 것을 정부에 건의하도록 청원했다.

염산교회는 역대 교역자 3명이 전쟁 중에 모두 순교하고, 장로로부터 어린 소녀에 이르기까지 전 교인 대부분이 목숨으로 신앙을 지켜 ‘한국 최대 순교성지’라는 긍지를 가진 공동체다. 사적지 지정을 통해 많은 순례자들이 찾아오도록 하고, 교단 산하 신학생들은 필수 견학코스로 찾아오도록 해달라는 것이 청원의 주요 내용이다.

총회에서는 위원회의 청원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위원회가 활동을 1년 연장할 수 있게 결의했다. 하지만 선결과제는 교단 차원에서 사적지로 지정하는 것이다. 총회에서 먼저 사적지 지정을 해놓은 상태에서 정부에 사적지 지정을 요청하는 것이 모양새가 훨씬 좋을 뿐만 아니라, 오래 전부터 소속 교회들의 신앙유산을 교단 지정 문화재로 지정하는 예장통합 기장 기성 등 다른 교단들과 뒤늦게나마 보조를 맞추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통일준비위원회 출발

남북교회교류협력위원회를 통일준비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위원도 재구성해 추진하는 안건도 결의했다. 그동안 교단의 통일 노력은 북한 교회와의 교류와 인도적 지원 등 사업 중심을 탈피하지 못했고, 남북 당국간 교착상태가 장기화 되면서 기초적인 사업마저도 위축된 상황에 빠져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통일과 관련한 확대 상설기구를 가동해 보다 효과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통일준비의 발판을 마련한 점은 고무적이다.

이번 총회에서 상정된 통일대비와 관련한 헌의안의 주요 내용은 △남북평화통일 정책위원회 설치 △북한급변사태 시 대량난민과 긴급구호 지원, 북한교회 재건 및 북한 선교 등 체계적인 매뉴얼 준비 △각 노회 예산 1% 통일비용 사용 △북한인권 관련 활동 등이다.

이들 헌의안을 살펴보면 단순한 사업 추진 내용이 아니기에 통일준비위원회는 말 그대로 통일을 대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과 실행방안을 연구하고 준비하는 기구로 가동돼야 한다. 앞으로 가동될 통일준비위원회는 가장 우선적으로 통일 준비의 시급성을 알리고, 남북통일에 대한 중요성과 북한을 위한 관심이 한국 교회 안에 ‘일상성’으로 자리 잡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화해조정위원회 설치

화해조정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한 결의도 중요하다. 화해조정위원회 설치는 광주노회가 헌의했고, 백남선 총회장의 공약사항이었다. 교회의 갈등과 분쟁이 빈번하고 이것이 사회 법정 공방으로 비화되고 있어, 총회 산하에 기구를 두어 분쟁당사자들이 요청할 경우 화해조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화해조정위원회에 대한 우려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화해조정위원회가 자칫 정치적·정략적으로 접근해 혼란을 더 부추기는 일이 발생하거나, 금품수수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에 휩싸일 경우 겉잡을 수없는 후폭풍이 교단에 불어 닥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해조정위원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순수하게 화해를 조정하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별구호금 5000만원 마련키로

긴급재난과 관련해서는 총회가 보다 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게 됐다. 총회가 구제부의 청원을 받아들여, 특별구호금 5000만원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그동안 재난이 발생하면 임원회를 거치는 등 절차가 복잡해 구호가 지체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때문에 총회가 현장에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5000만원을 우선 지원하자는 안건이 결의됐다.

더불어 총회 실행위원회가 청원한 총회긴급재난구호위원회 신설 건이 통과돼 천재지변으로 인한 재난이 일어났을 때 총회 차원의 긴급 구호 시스템을 구축, 신속하고 체계적인 구호활동이 가능하게 됐다. 다만 구제부와 사역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사전 조율 및 효율적인 사업 배분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후환경위원회 신설

기후환경위원회를 신설하고 환경보호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도 주목할 만한 결의다. 서울노회가 청원한 기후환경위원회 신설 건에 대해 총대들은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보존하는 일에 우리 교단이 앞장서야 한다며, 이미 서울시와 MOU를 맺고 환경보존 사역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위원회를 설치해 환경보호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의했다.

총회는 지난 3월 서울시와 함께 자연에너지 생산시설 보급, 교회 시설에 친환경 LED 이용 확대, 교회 십자가 6분 불끄기 등의 운동에 협조하기로 한 바 있다. 앞으로 기후환경위원회가 신설되면 관련 사업들을 더욱 심도 있게 진행해, 환경보호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