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된 정치적 이슈에 집중...세습금지·아이티관련 관심

총회에서 다루어질 헌의안 중 다수가 최근 교단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정치적 이슈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우선 총신대 총장 문제와 관련해서는 선임 철회부터 총장을 선임한 총신 재단이사와 운영이사들을 징계해야 한다는 헌의안까지 내용이 다양하다. 지 교회에서 시무정년을 넘어 은퇴한 자를 총신대 총장으로 선출한 것은 총회헌법과 총회규칙, 운영이사회 정관을 위반한 것으로 총장 선임을 철회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단 안에서는 사립학교법에 근거해 정당한 절차에 따라 선출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은 상태로 제99회 총회 현장에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총회총무 문제도 중요한 관심사다. 경기서노회장을 비롯 7개 노회장은 ‘98총회 시 총무 관련 1개월 내 처리 불이행에 대한 진상 조사의 건’을 헌의했다. 제98회 총회 회의록에는 ‘총회총무 해임 건은 본인이 총무직에 연연하지 않고 임원회와 상의하여 사임할 것이라고 함으로 임원회에 맡겨 처리하기로 가결했다’고 기록돼 있다.

총회총무 선출 제도를 개선하자는 헌의안도 올라왔다. 서울남노회장과 서울노회장은 현행 총회총무 3구도 선출 폐지를 헌의했으며, 남평양노회장은 총회총무 선거제도를 선 제비뽑기 후 직접선거로 바꾸는 건을 헌의했다.

호남지역 17개 노회들에서는 선거 지역구도를 현행 ‘서울서북, 호남중부, 영남’ 3구도에서 ‘서울서북, 호남, 중부, 영남’ 4구도나, ‘서울, 서북, 호남, 중부, 영남’ 5구도로 수정하고, 본 회기 내에 규칙부로 하여금 총회규칙과 선거규칙을 개정할 것을 헌의했다. 지역구도 변경과 관련해서는 제97회 총회에서도 헌의안이 올라왔으나, 당시에는 현행대로 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97회기 아이티 전권위원과 총회임원회 간 갈등으로 사회법 소송으로까지 번진 아이티 문제 조사처리위원회와 관련해 조사처리를 해야 한다는 헌의안도 올라왔다. 서울동노회장과 경기북노회장은 아이티 문제 조사처리위원 임의 변경에 대한 조사처리의 건을 헌의했으며, 동평양노회장은 아이티 사건 처리 방해자들에 대한 특별조사처리전권위원회 설치의 건을 헌의했다.

제98회 총회에서 관심을 모았던 교회세습 금지와 관련한 헌의안도 다시 올라왔다. 서대전노회장은 교회세습불가 결의 조속시행과 교회세습불가 시행세칙 마련을 위한 연구위원회 설치를 헌의했으며, 안주노회장도 세습금지 세칙 제정을 제안했다.

서대전노회장은 이와 함께 교회세습불가결의 회의록 채택 보류한 임원회 진상조사처리도 헌의했다. 제98회 총회 회의록에는 세습불가 결의와 관련해 ‘제98회 총회에서 세습불가 결의하였으나 정치부원의 이의가 제기되어 제99회 총회에서 다시 확인하여 결의할 때까지 회록채택을 보류하기로 함’이라고 나와 있다.

이외 주요 안건으로는 한기총 행정 보류 결의를 불이행한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처리 건이 올라왔으며, 노회 분립은 한서노회 평양노회 안주노회 황동노회 등 4군데가 분립을 헌의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