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의부 최종 확정 … 총신총장·선거구도·총무선출 안건 많아

제99회 총회에서 다룰 헌의안은 300여 개에 달할 전망이다. 헌의안 가운데서는 총신대 총장 선출 관련 헌의안이 30여 건으로 가장 많고, 현행 3개 지역 구도로 된 선거제도를 4개 구도나 5개 구도로 변경하자는 헌의안이 17개로 뒤를 이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총무 선출 방법과 규정을 새롭게 하자는 헌의안과 함께 제98회 총회 시 총무 관련 1개월 내 처리 불이행에 대한 진상조사처리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안건도 다수 올라왔다. 교단 연합사업과 관련해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가톨릭의 ‘신앙과직제일치협의회’ 구성에 대해 총회가 입장을 표명하고 대처해야 한다는 헌의안도 다수 올라왔다.

헌의부(부장:최희용 목사)는 9월 12일 총회회관에서 마지막 전체회의를 열고 제99회 총회에 올릴 안건들을 검토해 최종 확정했다. 이날 다룬 헌의안들은 9월 5일까지 접수된 것으로, 헌의부는 총회규칙에 따라 총회 개회 7일 전까지 헌의부로 접수된 헌의안도 다루기로 하고, 이를 임원회에 맡겨 처리키로 했다.

헌의안 중 헌법개정과 관련해서는 지방신학대학원 졸업자에게도 강도사 고시 자격을 부여해야 한다는 제안이 많았다. 서광주노회장 등 8개 노회장은 현행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자에 한한 목사 자격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과 총회가 인정하는 신학대학원’으로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대신대, 광신대, 칼빈대 신학대학원 졸업자도 강도사 고시를 볼 수 있게 하자는 제안으로 총회에서 찬반 논란이 있을 전망이다.

이외 새로운 헌의안 가운데 광주노회장이 올린 총회기구혁신위원회 설치의 건과 교단행정절차법 제정위원회 설치의 건, 총회화해조정위원회 설치의 건 등이 주목을 끈다. 총회기구혁신위원회는 업무와 기능이 중복되는 상비부와 상설위원회의 통폐합과 신설 보강을 위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제안이고, 총회화해조정위원회는 산하 교회의 갈등과 분쟁이 빈발하는 상황에서 총회가 화해조정을 모색하는 방법을 찾자는 제안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