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증원 등 외연 확장 노력 계속돼야”

 
▲ 전대웅 목사
총신대 운영이사장에서 퇴임하게 되는 전대웅 목사는 “하나님의 은혜와 운영이사들의 협력 덕분에 무사히 임기를 마치게 되었다”고 감사했다.

그러나 학교가 당면해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생각할 때 전 목사의 마음은 편치만은 않다. 오는 제99회 총회의 가장 큰 이슈 가운데 하나로 떠오른 총신대 총장에 대한 총회 인준이 있기 때문이다. 전 목사는 “총신대학교가 종교사학법인의 학교이기 때문에 교단의 지시도 따르고 교육부의 법도 지켜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70세 정년자 총장 선출에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전 목사는 “이번 문제는 평양노회 노회장이 70세 정년 관련 질의를 총회 임원회에 제기했을 때 총회 임원회가 명확한 답을 회피한 채 학교가 알아서 하라고 재단이사회에 공문을 보낸 것에서부터 비롯됐다”고 책임은 총회 임원회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총회 임원회가 총회 결의대로 불가하다는 답을 명확히 주었어야 했다”면서 “반면 재단이사회는 학교 정관과 교육법에 맞게 결의했고 총장 선출은 운영이사회에서 학교 운영이사회 규약에 따라 전체이사 150여명 가운데 2/3가 지지를 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97회 총회에서 무산된 제주탐라대 매입사업에 대해서 전 목사는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전 목사는 “탐라대를 인수해서 총신대학부를 적어도 5000명 정도로 증원해야 대학운영의 재정 활성화를 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목사는 “수도권에서는 정부의 증원이 허락되지 않는다”면서 “현재 1446명의 정원 규모로는 대학 운영이 힘든 데다가 교육부가 정원 10%를 감축하라고 지시하고 있어 탐라대 인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의 전국 대학 구조조정에서 총신대 역시 자유롭지 못한 것도 걱정거리다.

“교육부가 등록금을 내리라고 지시해 2년에 걸쳐 10%를 하향했습니다. 반면 교수 충원률은 올리라고 해서 41%에서 71%로 확대했고 시설 보완 및 확보에도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신대는 교육부로부터 정원 축소 대학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많은 상황이다. 전 목사는 “향후 학과 조정 및 재편, 국제화를 통한 정원 외 입학 증원 신대원 지원생 감소 대책 등으로 난국을 해결해 가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운영이사회의 견제 기능 강화 또는 재단이사회와의 일원화 체제 등 운영이사회 구조 개편에 대한 의견들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전 목사는 “교육법에 의하면 운영이사회보다는 재단이사회에서 결의된 것을 인정하게 되어 있으므로 총회나 운영이사회가 현재 이상의 권한을 가지려 하지 말아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한편 전 목사는 “총신의 발전을 위해서는 이미 추진하고 있는 역사적 개혁신학 공고화 작업, 국제화, 교회와 관계 강화, 건전재정 확보를 위한 실질적 대책 등 기존의 기조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바람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