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호단체 정책포럼

 

해외 재난에 민간단체뿐 아니라 정부도 긴밀하게 협력하여 중장기적인 인도주의 지원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이브더칠드런과 월드비전,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는 8월 27일과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4 인도적 지원 정책포럼’을 열었다.

‘국제사회가 당면한 인도주의 위기와 도전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된 27일 포럼에서는 해외 분쟁 및 식량위기, 자연재해 등에 대처하는 국제구호개발 단체들의 지원 활동 사례 소개와 함께 현재 인도적 지원의 한계가 지적됐다.

국제적십자사연맹의 시몬 앤드류 에클레셜 재난위기관리국장은 “나날이 국제사회에서 발생하는 재난의 성격과 유형이 변화하고 있어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훈련에 대한 투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며 “재난위기관리의 궁극적 목표는 도움이 필요한 현지인들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므로 그에 맞춰 인도적 지원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8일에는 ‘한국의 해외 인도적 지원 정책 발전을 위한 정부와 시민사회의 대화’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 다자협력인도지원과 서기관과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이 참석해 해외 인도적 지원에 있어 정부의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와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민간단체들과 논의했다.

이날 국제구호단체들은 한국 정부가 “해외 인도적 지원의 범위가 협소하며 지원 예산 확대가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인도적 지원 예산 비중 확대 △원조 재원 관리 방안 마련 △인도적 지원 총괄부처로서 외교부 책임과 권한 강화 △구호개발NGO 통한 인도적 지원 확대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