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총무협 “준비위 구성, 연합의미 살릴 터”
교계 “위험한 발상 … 또 다른 분열 조장” 비판

 

한국교회연합 소속 교단 총무들이 내년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를 주도해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교회연합 총무협의회는 8월 12일 서울 연지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부활절연합예배를 비롯해 종교인 과세법안, 교단장협의회 활동, 세월호 특별법 제정 등 5가지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총무들은 최근 정부에서 과세방침을 철회한 ‘종교인과제법안’에 대해 “각 교단에서 자발적 납부운동을 전개해 목회자들이 자발적으로 납세하는 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최근 한기총 한교연 교회협 등 교회연합기구가 분열해 제 역할을 못하는 상황에서, 교단장협의회가 적극 활동에 나서는 상황도 우려했다. 총무들은 “교단장협의회는 소속 교단에서 공식적으로 결의된 적이 없는 친목과 대화 모임”이라고 지적하고, 독자적인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4대종단 대표 자격으로 교회협 김영주 총무가 이석기 씨 탄원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한국 교계의 입장이 아니라 전적으로 개인적 참여”라고 선을 그었다. 국회에서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은 유가족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가장 길게 논의된 것은 ‘2015년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개최’ 사안이었다. 총무들은 2014년 부활절예배가 세계교회협의회 부산총회 갈등으로 ‘연합’의 의미를 살리지 못한 점을 지적하며, “2015년 부활절연합예배는 보수·진보의 논리, 기구적 한계를 넘어 교단연합의 원칙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비위원회는 각 교단 총무(사무총장)들이 중심이 돼 공동상임회장단 공동대회장단 사무국 등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오는 10월 부활절연합예배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계획도 빼놓지 않았다.

한교연 총무협의 이런 발언에 대해 벌써부터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교계는 “총무들이 부활절예배를 주도하겠다는 것 자체가 많은 위험성을 안고 있다. 한교연에 가입하지 않은 교단도 있는데, 연합이 아니라 또 다른 분열을 조장할 뿐”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