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러스트=강인춘
1928년 평양 숭의여학교 교사이며 토마스 목사 순교기념전도회 총무 오문환(吳文煥)이 1866년에 순교한 토마스 목사의 생애를 기술한 것으로, 평양 토마스 목사 순교기념회에서 발행하였다.

국판 22면으로 되어 있으며 1927년 평양에서 조직된 토마스 순교기념회 사업의 일환으로 간행되었다. 오문환은 이미 1926년 <조선기독교사의 일분수령(一分水嶺)인 평양 양란(洋亂)>이란 소책자를 펴내 교계에 토마스 목사의 순교 사실에 대한 관심을 주지시킨 바 있다. 그는 본격적으로 토마스 목사 전기를 저술하기 위해, 2년에 걸쳐 토마스 목사의 순교지와 묘지를 답사하였고, 당시 토마스 목사에게서 성경을 받았던 인물들과 목격자들을 면담하였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에 보관된 외교문서, 선교회문서 등 국내외 관계 문헌들을 열람하였다고 밝혔다. 토마스 목사의 학창시절부터 중국에서의 선교활동을 기술하고 2차에 걸친 조선여행과 최후 순교 장면에 이르기까지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또한 부록에서 토마스의 한국명이 최난헌(崔蘭軒)이라는 종래의 학설에 대한 자신의 이의(異意)를 제시하였고, 토마스 목사 순교기념회의 유래와 사업계획을 실었다.

저자는 1932년 왕립아시아협회 한국지부에서 발행하는 기관지 <Transactions of the Korea Branch of the Royal Asiatic Society)에 <The Two Visits of the Rev. R. J. Thomas to Korea>(토마스 목사의 조선여행)란 논문을 발표하여 한국에서의 토마스 연구에 큰 공헌을 하였다. (기독백과)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