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러스트=강인춘
이수현(李守鉉 1895.5.8.~1984.5.28.) 목사는 전북 군산시 구암동에서 출생하였으며 7세 때 부친을 여읜 후 12세 때 구암에서 선교사업을 벌이던 미남장로교 선교사 해리슨(W. B. Harrisn 河緯廉)을 만나 기독교 신자가 되었다. 해리슨의 주선으로 군산영명학교 및 광주도림사범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이후 한동안 순천매산학교에서 교사로 부임하여 1916년 기독교학교 탄압으로 학교가 폐지될 때까지 근속하였다.

그는 만주로 망명하여 만주신흥군관학교에 입학, 훈련을 쌓는 한편 봉천한인학교에서 어린이를 가르쳤다. 다시 귀국하여 평양 숭실전문학교 문과에 진학, 재학 중에 1918년 2월 독립운동에 가담하였다가 평양경찰서에 의해 다른 24명과 함께 체포되어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다. 그는 이때 옥중에서 전도사업에 일생을 바치기로 결심하고 평양장로회신학교에 입학하였으며 1925년 학교를 졸업(18회)했다. 곧이어 전남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았고 광주중앙교회 담임으로 부임하였다. 군산개복동교회 및 군산중앙교회에서 23년간 시무하였다.

해방 후 군산시 건국준비위원으로 활약하였고 제1공화국 당시 건국공로 표창 및 독립유공자 표창(1977)을 받았다. 또한 그는 도쿄, 쿄토, 만주 등지의 부흥사로 활약하였으며 1966년 제48회 예장 총회장에 피선되었고 호남선교협의회 회장, 총회전도부장, 기독신보 이사 등을 겸임하였다.

1977년 미국 홈스테이트대학에서 명예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군산중앙교회 원로 목사로 추대된 뒤 상경, 성수제이교회 및 중국인교회 등에서 설교를 맡았다. (기독백과)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