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뎡잡지>.
1906년 6월 유일선(柳一宣)이 발행한 월간지이다. <가뎡잡지> 혹은 <가졍잡지>로 표기되었다. 서울 상동청년학원(尙洞靑年學院, 1904년 상동교회 목사 전덕기에 의해 설립된 중등교육기관)은 그 안에 가정잡지사(家庭雜誌社)를 두고 국판(菊版) 50면 내외의 잡지를 발행하였다. 그해 8월 25일 3호까지 냈다가 재정난으로 휴간하였고 1908년 1월 5일부로 속간되었다. 속간호 편집겸 발행인은 신채호(申采浩)였고 발행소는 광학서포(廣學書鋪)로 되어있다.

가정잡지사는 역시 상동청년학원 내에 있었으며 조직을 보면 사장에 유일선, 편집에 신채호, 교보원(校補員)에 주시경(周時經), 찬성원(贊成員)에 장지연(張志淵), 유성준(兪星濬), 이동휘(李東輝), 최광옥(崔光玉), 안상호(安尙浩) 등이었다. 제2권 7호를 내고 다시 폐간되었다.

당시 발행되던 잡지가 대개 국한문 혼용체 아니면 한문에 토를 붙인 정도의 문체였는데 이 잡지는 순 한글체로 되어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논설이나 가정 미담 등을 통해 자녀교육,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그 외에도 소아교양(小兒敎養), 가정교육위생, 백과강화(百科講話) 코너를 설치하여 산술, 이과(理科), 국문(國文) 등의 신지식을 보급하는데 주력하였다. 특히 주시경의 국문강좌는 장기간에 걸쳐 우리 한글을 체계화시키고 보급하는데 이바지 하였다. (기독백과)

이 잡지는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국민실력 향상이 급선무임을 깨닫고 계몽운동을 편 민족주의자들에 의해 발행되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