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년 6월 23일 복원된 일신여학교. 지금은 기념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신여학교(日新女學校)는 1895넌 부산시 동래구 복천동 500번지에 설립된 장로교계 교육기관이다. 설립 당시 부산시 좌천동에 소재했다. 1890년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에서 장로교 여자선교연합회(PWMU)가 결성되어 이 단체가 일신여학교를 설립한 후 후원단체가 되었다. 1891년에 목사 매케이(J. H. Mackay)가 부인과 멘지스(B. Menzies, 閔之使) 포오셋(Fawcett) 페리(Perry) 등과 함께 부산에 도착하여 오스트레일리아 장로교선교회를 결성하였다.

1892년 멘지스와 페리는 한국인을 위한 전도자를 양성할 목적으로 3명의 고아를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많은 소녀들이 모여들어 조그마한 고아원이 되었는데 그것이 일신여학교의 모체가 되었다. 마침내 1895년에 3년 과정의 소학과를 설치한 주간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초창기에 특별히 여성교육을 강조했는데 그 이유를 멘지스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국가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부인들과 어머니들이 반드시 교육되어야 한다.”

1905년 교세가 확장되어 교사를 신축하고 이전하여 본격적인 학교 형태를 갖추게 되었으며 1909년 구한국 학부대신의 인가를 받아 3년 과정의 고등과를 병설하였다.

일신여학교 초창기의 교육 내용을 엿볼 수 있는 단편적 기록에는 “이 학교의 목적은 한국인 목사와 교사 양성에 있었고 점점 규모가 커져감에 따라 서구적 교과목이 추가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1940년 3월 일신여학교의 마지막 졸업식이 거행되었으며 이후로 학교명도 동래고등여학교로 개칭되었다. (동래학원80년지, 기독백과)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