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행보, 한국교회 공분 사다

● 한기총 이단해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의 최대 교단인 예장합동총회가 드디어 한기총을 탈퇴했다. 2011년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이란 단체를 조직해, 예장통합 고신 백석 합신 등 주요 교단들이 한기총과 결별한 이래 합동총회마저 탈퇴하므로 한기총은 보수교단 협의체로서 대표성을 완전히 상실했다. 예장합동의 한기총 탈퇴는 사실 지난 제98회 총회에서 ‘행정보류’를 결정하므로 예고된 것이기도 했다.

한기총은 교단의 신중한 결정을 비웃기라도 하듯 반성의 계기로 삼지 않고 트러블메이커를 자처했다. 이전까지 원색적인 단어를 사용해 거세게 비난하던 WCC 한국준비위원회측과 1월 13일 만나 WCC 총회 성공을 위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10월에는 또다시 WCC 측과 만나 협력을 재확인했다. 보수신앙의 보수자로 자처하는 듯 했지만 정치적 이해관계를 위해 신앙은 아랑곳 없다는 식이었다.

1월 14일에는 예장합동 등 10여개 교단이 이단으로 정죄했던 구 다락방전도협회 류광수 씨를 이단성이 없다고 자의적으로 결론내려 한국교계에 큰 혼란을 주었다. 8월에는 다락방의 영입에 대해 비판하는 목회자와 교수 200여명에 대해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역시 합동과 통합이 이단으로 결의한 박윤식 씨를 12월 17일 실행위원회에서 이단성이 없다고 결정했다. 이에 앞서 한기총은 박씨와 명예훼손 소송에서 승리한 진용식 목사를 이단으로 몰기 위해 진 목사의 학력 등을 문제삼았다. 또 증경총회장 서기행 목사까지 이단 동조자라고 몰아세우는 등 도에 지나친 행태를 일삼았다.

예장합동총회는 한기총 탈퇴를 임원회 차원에서 결정했을 뿐 아니라 제98회 총회 결의 아래 특별위원회들을 조직, 다락방 류광수 씨 이단해제와 관련돼 협력했던 교단 인사와 WCC 공동선언문으로 혼란을 주었던 교단 이사들을 조사하고 있다. 예장합동 교단이 이단 문제에 대해 계속해서 단호한 입장을 보이고 새로운 교계 연합운동의 지평을 열어주기를 희망하는 바람이 거세다.


‘신천지 위장교회’ 공개로 분위기 전환

● 이단사이비 대책

2013년은 이단대책에 교두보를 마련한 해였다. 그동안 신천지를 비롯한 이단사이비의 치밀한 포교전략에 피해를 입어왔던 한국교회가 역공을 취해 분위기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8월, <기독신문>과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신천지대책전국연합이 공동으로 전국 67개 신천지 위장교회를 공개한 것이 시발점이 됐다. 예장합동 등 주요 교단 로고 및 교단명 사칭, 정통교단 침투를 통한 신분세탁 등 초법적인 포교를 벌인 신천지의 실체를 드러낸 것이다.

그 결과 신천지 대책에 소극적이었던 한국 교회와 성도들의 관심을 이끌어냈고, 지역교회연합회가 이단대책전문가와 공동으로 이단대책사역에 나서는 등 한국 교회 각계각층의 분발로 이어졌다. 또한 진용식 목사, 이덕술 목사 등 이단대책전문가들이 신천지와의 소송에서 연이어 승소하면서 법정에서도 희소식이 들려왔다.

마침표는 신천지대책전국연합이 찍었다. 지난 11월, ‘신천지 비윤리성 폭로 및 반국가적 범죄행위 수사촉구 궐기대회’에서 신천지의 성관계 포교, 이만희와 김남희의 불륜관계, 담임강사의 여신도 성적 유린을 폭로한 것이다. 종교 교리를 뛰어넘어, 신천지를 반사회적 반국가적 해악을 끼치는 사이비범죄집단으로 알렸다는 데 큰 의의가 있었다.

한편 한국 교회가 신천지에 집중돼 있던 틈을 타 세력을 확장하던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안상홍증인회)에 대한 제동장치도 마련됐다. 이덕술 목사를 중심으로 피해자들이 뭉쳐 ‘하나님의교회 피해자 가족모임’(하피모)를 만든 것이다. 하피모는 하나님의교회의 문제점을 고발하면서, 가정파괴 등 불법행위에 감시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본격적인 이단사이비 대책은 이제 첫 발을 뗀 격이다. 이단대책전문가만이 아닌 한국 교회 전체가 합심할 때 이단사이비를 척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끊이지 않는 의혹제기에 여의도 ‘술렁’

● 조용기 목사 일가 문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여의도가 술렁였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와 그 일가의 교회재산 횡령 사실과 여자문제가 폭로되면서 파장을 몰고 왔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장로 29명이 지난해 9월 조 원로목사 일가 비리의혹을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촉발된 사태는 해가 바뀌면서 눈덩이처럼 커졌다. 먼저 올해 초, 조 원로목사의 장남 조희준 전 국민일보 회장이 자신이 대주주로 있던 넥스트미디어홀딩스의 계열사 엔크루트닷컴 자금 35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이어 검찰이 조 원로목사를 교회에 150억원대 손해를 끼치고 35억여원의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조 원로목사를 고소한 장로들에게 제명, 정직 등 무더기 징계를 내렸지만, 오히려 화를 불러일으켰다. 징계 받은 장로들이 중심으로 구성된 여의도순복음교회 교회바로세우기장로기도모임이 기자회견을 열어 조 원로목사 일가의 비리 사실을 폭로한 것이다.

장로기도모임은 교회 재정 570억을 출연해 설립한 사랑의행복나눔재단(현 영산조용기자선재단)을 조 원로목사 일가가 사유화했고, 조 원로목사가 이사장으로 있는 순복음선교회가 CCMM빌딩을 건축하면서 교회로부터 빌린 990억을 상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장로기도모임은 조 원로목사의 내연녀였다가 배신당했다는 이야기를 담은 정모 여인의 책 <빠리의 나비부인> 내용도 모든 사실이라고 밝히면서, 조 원로목사를 궁지로 몰았다.

장로기도모임 기자회견 직후 여의도순복음교회 특별조사위원회는 조 원로목사 일가 비리 의혹 조사에 착수했다. 특별조사위원회는 조사결과에 따라 조 목사 일가는 물론이고, 장로기도모임에도 엄중한 책임을 묻기로 해 또 다시 여의도로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실화된 과세, 시행세칙 관심 커졌다

● 종교인 소득 과세

올해는 반세기 동안 논란이 됐던 종교인 과세가 결판난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과세 논란은 1968년 국세청이 성직자 과세조사가 처음이다. 이후 교회 내부에서 찬반 논란이 거셌으며, 한국 사회도 적잖은 파장을 일으켰다.

정부는 10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종교인 소득 과세를 위한 소득세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통과된 개정안은 공포 후 1년 간 준비기간을 거쳐 2015년 1월 1일부터 정식으로 시행된다.

포문을 연 것은 정부였다. 지난해 3월 당시 기획재정부 박재완 장관은 인터뷰에서 “종교인 과세를 언제까지 미룰 수 없다”며 “2013년 세제 개편안에 종교인 과세를 포함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혀 논쟁의 불씨를 놓았다. 결국 그의 말대로 2013년에 법안이 마련되고 1년의 정비를 거쳐 시행된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한국 교회의 반응은 찬성과 반대로 나뉘었다. 반대측은 “목회자는 근로자가 아닌 성직자로서 소득세를 내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고 말하거나 “성도의 헌금을 이중과세 한다”며 교회가 국가권력에 예속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찬성측은 “한국 교회가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목회자 과세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재정 투명성 확보와 납세는 공공성 회복의 첫걸음”이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항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현상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교회가 찬반으로 나뉘어 싸우는 동안 정부는 물밑작업과 법규 마련을 해왔다. 결국 교단들이 손 놓고 있는 사이에 종교인 과세가 현실화 되고, 책임은 한국 교회 전체가 짊어져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무작정 반대는 늦었다. 과세라는 큰 줄기는 이미 결정됐지만 아직 시행세칙이 마련되지 않았기에 한국 교회는 2014년엔 정부의 시행세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보수교단 염려·우려 해소 못하고 ‘강행’

● WCC 부산총회

전세계 140개국 830여 총대를 비롯, 5000여명이 참석한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총회가 보수교단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개최됐다. 10월 30일부터 9박 10일간 진행된 WCC 총회는 ‘한반도 평화선언’과 일치, 선교, 정의, 평화를 주제로 한 4대 기본문서를 채택했다. WCC 문서들은 보수교단들에서 염려했던 종교다원주의, 용공주의, 개종전도금지주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엿볼 수 있게 했다.

예장합동 총회를 비롯한 보수교단들은 10월 30일 WCC 총회가 열리는 부산벡스코 앞에서 2만5000여명을 동원, 반대집회를 열고 보수교단들의 의지를 밝히고 성도들의 신앙을 다잡고자 했다. 대회 기간 중에도 몇몇 단체들과 개인들의 WCC 반대 시위는 이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몇몇 목회자들이 경찰에 연행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특히 폐회예배 때는 시위자들이 단상에 올라가 반대를 외치기까지 했다. 이런 와중에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1월 13일 WCC한국준비위원회와 WCC개최에 협력하겠다는 공동합의서를 발표해 물의를 빚었다. 또 한기총은 10월에 이를 재확인하는 성명을 발표, 그동안 “WCC는 적그리스도”라고까지 폄하했던 주장의 진위를 의심케 했다.

WCC 총회 이후 진보교단들은 후속작업에 착수했고 전세계적 이슈를 선점해 나가고 있다. 보수교단들이 사회와 소통하고 교회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입지는 더 좁아질 수 있다.


법인 자격 취소 결정, 재정의혹도 겹쳐

● 법인 찬송가공회

재단법인 한국찬송가공회에 대해 충청남도 도청은 지난 4월 법인 취소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법인 공회는 취소청구소송을 제출했으나 이마저 기각 당해 법적으로 법인의 존재는 인정받지 못하게 됐다.

현재 법인의 정당성 여부는 도청의 결정에 불복해서 또다시 법인 공회가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청구한 청구가 진행중이며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만일 법인 취소가 최종 결정된다면 법인이 제기한 소송 등으로 사업이 위축된 예장출판사의 찬송가 판로가 다시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법인 공회의 방만한 재정사용 의혹도 제기돼, 지난 4월 법인 이사회에서는 자체 재정감사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도 했다. 출장비나 소송비, 기타 재정 사용에 대해 특별위원회가 정확한 감사를 진행하는 것이 투명성을 모토로 출범한 법인 공회가 재정의혹을 벗는 유일한 길일 것이라고 인정한 것이다.

그러나 예장통합은 전 총회장 지용수 목사가 법인 공동이사장직을 고사해, 기침에서 이사장을 맡았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교단 장로를 이사장으로 재파송하는 촌극을 벌였다. 예장합동은 성경찬송번역출판위원회의 보고를 받고 향후 7년간 성경찬송에 대한 헌의, 긴급동의, 교체의견을 일체 받지 않기로 했다.

예장합동과 통합은 현실론을 감안해, 법인 찬송가공회의 존폐가 하루아침에 발생할 수 없다고 보고 법인 설립의 불법성이라는 주제보다 실리론을 택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세습방지법 잇따라 결의, 후속조치 ‘주목’

● 교회세습반대운동

2013년은 교회세습반대운동의 원년으로 기록될 것이다. 물꼬는 한 해 앞서 세습방지법을 통과시킨 기독교대한감리회와 지난해 11월 발족한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가 텄다.

특히 세반연은 왕성교회 교회세습 반대시위를 시작으로, 교회세습 관련 좌담회와 심포지엄, 간담회를 연이어 개최하면서 교회세습 반대 분위기를 이끌었다. 7월에는 교회세습을 완료한 교회 61개와 교회세습 의혹이 짙은 21개 교회 명단을 공개하면서 교회세습방지에 박차를 가했다. 곧이어 9월 주요 장로교단 총회에서 교회세습반대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호소문 배포와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기감에게 선수를 뺏긴 주요 장로교단에서도 교회세습반대 분위기가 확산돼 있었다. 예장합동과 통합, 고신, 기장, 합신 총회에서 세습방지법 제정이 헌의안으로 올라와 있던 상태였다. 결과적으로 예장합동 총회와 예장통합 총회, 기장 총회에서 세습방지법이 통과되는 결실을 맺었다. 예장통합은 압도적인 표차로 세습방지법을 가결했고, 기장은 절대 다수의 찬성을 받아 세습방지법을 통과시켰다. 예장합동은 정치부 보고에서 세습 불가를 결의한 것으로 일단락됐다.

그러나 법제화까지 완결한 기장 외에, 예장합동과 예장통합에서는 후속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예장합동은 보다 강력한 구속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고, 예장통합은 법제화 절차를 남겨둔 상황이다.


“교회까지 불안 키우나” 비판 잇따라

● 교계 시국선언

보수와 진보의 갈등은 한국 교회의 영원한 숙제인가?

한국 교회가 또 다시 두 갈래로 갈라졌다.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으로 국론이 분열된 상황에서 교회마저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보수권 기독교에서는 국론을 분열시키는 행동이라고 우려하고 있으며, 진보권 기독교는 대통령이 국정원 대선 개입을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론 분열을 함께 염려하고 기도해야 할 한국 교회가 오히려 대리전의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교계 연합단체의 갈등이 교단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교단은 교회를 직접 관장하는 기구이기에 결국 한국 교회 성도 전체로 번질 수 있다. 12월 초반기에는 연합단체들이 시국 선언을 하고 기도회를 해왔다. 그러나 연말이 되면서 교단들마다 성명을 발표하고 바람몰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교단들마다 시국기도회를 하면서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한편 교회가 정치에 깊숙이 개입해 보수와 진보로 양분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종교와 정치의 야합도 치명적이지만, 극단적인 저항도 옳지 않다는 것.

우리 사회가 혼란에 있을 때 한국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고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청지기적 사명으로 임해야 한다. 교회까지 나서서 불안을 키우는 일은 적절한 일이 아니다.


교계 특별대책위 구성, 즉각 수정 압박

● 동성애 옹호 교과서

2014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는 윤리 교과서에 동성애를 합리화 시키는 내용이 담기게 될 것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올 한해 교계 주요 단체들은 시민단체들과 힘을 합쳐 동성애를 옹호 및 조장하는 내용을 담은 고등학교 도덕교과서 개정 운동에 나섰다.

올해 교육당국의 검정을 통과한 일부 고등학교 윤리교과서에는 “동성애는 정신병이 아니다”라는 내용은 물론 “동성애는 의학적으로 정상”이라고 표현하거나 “동성애자는 에이즈와 무관하다”고 기술했다. 이에 한국교회는 ‘한국교계 교과서·동성애동성혼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정부와 교과서 출판사를 압박하고 나섰다.

특별대책위원회는 정부 서울청사와 국회에서 잇따라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동성애를 조장하는 고등학교 교과서의 즉각 수정을 촉구했다. 특별대책위원회는 10월 4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과의 긴급 간담회에서 동성애 옹호 윤리 교과서 개정, 한국사 교과서 기독교 서술 부문 수정, 종교 교육권 보장 등 3가지를 요청했다.

또 10월 14일에는 한국교회언론회, 한국장로교총연합회, 한국기독교학교연맹,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 등 기독교 단체와 서울시민행동, 전국교육자협의회, 전국유권자연맹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동성애문제대책위원회가 동성애를 옹호하는 ‘주민인권선언문’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 성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인권선언문 제정을 강력히 규탄했다.


‘감독회장 누구냐’ 끝이 보이지 않는 갈등

● 끝모를 감리교 혼돈

혼돈(混沌/渾沌) : 마구 뒤섞여 있어 갈피를 잡을 수 없음. 기독교대한감리회의 한 해를 한단어로 축약하면 ‘혼돈’이다.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고, 곳곳에서는 촌극이 빚어졌다.

감리교회는 올해 1월 초부터 촌극을 빚었다. 1월 10일 감리교회 수장을 뽑는 선거가 불발되면서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선거관리위원회의 무리한 법 적용은 결국 교단 내 특별재판국의 철퇴를 맞아 수포로 돌아갔다. 이어 2월에도 대표회장 선거를 강행하려 했지만, 이번에는 법원에서 막았다. 선거관리위원회의 무리한 법 적용이 또 다시 문제가 됐다.

사실 감리교회의 갈등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월권에서 빚어졌다. 감리교는 지난 2008년에도 선거관리위원회가 무리하게 후보등록을 받아 선거를 강행하면서 감독회장 파행을 초래했다. 결국 법원은 감독회장 선거가 무효라며 판결해 4년 동안 수장을 뽑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9월에도 감독회장 선거를 앞두고 일부 후보가 등록거부를 당해 소송을 제기했었다. 이때도 선거관리위원회가 법해석을 자의적으로 한 것이 발단이 됐다.

우여곡절 끝에 파행 5년 만에 수장을 뽑았다. 7월 9일 제30회 총회 감독회장 선거가 실시됐다. 선거인단 7221명 중 2624명의 선택을 얻은 전용재 목사가 감독회장으로 선출됐다. 그리고 교단적으로 대각성 집회를 개최하는 등 축제의 분위기를 연출했다.

그러나 감리교회의 평화는 2개월 만에 끝났다. 전용재 목사가 금품선거 시비에 휘말리며 감독회장 자리를 박탈당하고, 대행체제로 전환됐다. 뿐만 아니라 11월에 열린 입법의회도 마지막 날 산회되는 등 촌극을 벌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