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위 속회총회

‘교단 개혁’ 중요한 선례·과제 남기다

제97회 총회 파행 이후 거세진 교단 개혁 의지는 2013년으로 접어들면서 더 공세를 띠었다. 그전까지 최대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사태를 해결하려 했던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 아래, 2월 19일 오후 1시 대전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속회총회를 개최했다.

속회총회에서는 전국에서 800여 명의 총대들이 참석했다. 속회총회의 합법성 여부를 두고 논란이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속회총회는 과반수가 넘는 총대들의 뜻이었고, 총회 파행의 책임이 비정상적으로 총회를 파회한 총회장에게 있다는 외침이었다. 이날 총회장은 현장을 찾아 총대들 앞에 큰절을 하며 사과를 했고, 총대들은 총회장의 자숙을 전제로 불신임안을 채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이후 총회 분위기는 조금씩 반전돼 갔다. 비대위와 총회장간의 합의서 위조 논란부터 시작해, 총회실행위원회, 증경회장단들이 거세게 속회총회를 비판하고 나섰다. 총회장의 자숙 역시 이뤄지지 않았다.

비대위 내부적으로는 봄 노회에서 대다수 노회장들이 교체되면서 동력이 약해졌고, 전·현직 임원들을 중심으로 불협화음도 있었다. 총회장측의 공세에 비대위측의 반박 국면이 한동안 지루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비대위는 전국목사장로기도회 후인 6월 26일 완전 해산을 선언했다. 2012년 9월 21일 제97회 총회 현장에서 조직된 후 278일만에 활동을 마친 것이다.

비대위 해산 이후 비대위에 대한 총회실행위 진상조사와 민·형사 소송 등 정치권의 비판과 공세는 계속됐지만, 반대로 제98회 총대들은 비대위의 손을 들어줬다. 총회실행위가 채택한 진상규명위원회 보고서는 폐기됐고, 비대위에 대한 모든 민·형사 소송 취하를 결의했다. 헌의안 수에서도 확연한 차이를 보여 총회장과 총무에 총회 파행 책임을 묻는 헌의안이 130여 개에 달한대 비해 비대위 조사 요구 헌의는 단 두 곳에 불과했다.

제97회 총회 파행과 비대위 결성, 연이은 속회총회는 유래가 없는 일로 교단 역사의 오점이었다. 그러나 낡은 교단 정치 세력의 독단과 독주를 무작정 전국교회가 허용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교단 개혁 가능성을 가늠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 제자·전주서문교회

개교회 파행, 교단 전체 흔들어 놓다

2013년은 총회 파행 사태 이외에도 개 교회 문제들이 큰 관심을 모았다.
우선 제자교회 당회측 성도들의 제98회 총회 현장 강제점거는 큰 오점을 남겼다. 9월 26일 오전 제자교회소속확인을위한수습위원회는 활동 경과를 보고하고 제자교회 소속이 한서노회라고 보고했다. 이에 총대들은 난상토론 끝에 제자교회 교인들이 공동의회를 열어 소속 노회를 정하도록 최종 결정했다.

이 같은 결정이 내려지자 한서노회 소속 결정을 지지하던 제자교회 당회측 성도 100여 명은 총회 현장에 난입해 단상을 점거했고, 총회는 당일 저녁까지 한 나절 이상 정회해야 했다. 제자교회 난입 사태는 1년여에 걸친 위원회의 판단을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는 교훈과 함께, 총회가 교회와 개인들에 의해 혼란에 빠졌다는 나쁜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한서노회와 서한서노회가 팽팽히 대립하는 가운데 제자교회 공동의회는 지금까지도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최근 총회임원회는 제자교회 사태 수습을 위해 3인의 수습위원을 선정했다.

또한, 올해를 시작할 때만 해도 전주서문교회에 이토록 큰 파국이 찾아올 것이라 짐작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설립 120주년을 기념하는 사역을 차분히 전개해오던 전주서문교회에 일어난 돌연변수는 다름 아닌 노회 소속 문제였다.

지역노회로 복귀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해 원 소속노회인 삼산노회(구 서북노회)와 마찰이 생겼고, 이는 담임목사를 지지하는 쪽과 장로들을 중심으로 노회 입장을 지지하는 쪽으로 분열을 낳는 불씨가 되고 말았다. 불씨는 결국 교회의 사실상 분열로 번졌고, 전주서문교회 가입문제를 둘러싸고 중전주노회마저 상당수 노회원들이 결별하는 진통을 겪었다.

● 세계개혁교회대회

개혁교회 연합·부흥 큰 걸음 내딛다

지난 5월 2일부터 7일까지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린 세계개혁교회대회는 한국 개혁교회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한국 교회의 70% 이상이 장로교회지만, 올곧게 개혁주의 신학을 신앙의 본질로 선언하고 행동하는 교회는 미약한 상황이다. 이런 현실에서 총회설립 10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총신대를 중심으로 개최된 세계개혁교회대회는 한국 개혁교회에 새로운 이정표가 됐다.

‘개혁교회의 부흥과 연합’이란 주제로 열린 세계개혁교회대회는 개혁주의 신학의 본산인 유럽 교회는 물론 북아메리카와 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의 개혁교회까지 참석했다. 11개국에서 35명의 해외 석학을 비롯해 200여 명의 신학자와 목회자가 참석한, 명실공히 세계의 개혁교회들이 모인 대회였다. 해외 신학자와 목회자들은 이런 규모로 세계 개혁교회가 한 자리에 모인 경우가 없었다며, 행사를 마련한 한국 교회와 합동총회의 노력을 칭찬했다.

세계개혁교회대회의 가장 큰 의미는 바로 ‘만남’이었다. 오순절과 복음주의교회들에 비해 미약한 개혁교회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제를 나누고 연합했다는 것, 그 만남 자체가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두 번째는 개혁교회의 변방으로 여겨지던 한국 개혁교회와 합동총회를 세계 개혁교회가 인식하고 주목하게 됐다는 점이다. 총신대를 중심으로 대회에 발제자로 나선 한국의 개혁신학자들은 한국 교회의 역사와 교회의 역할 그리고 비전을 발표했다. 단편적인 지식만 갖고 있던 해외 참석자들에게 한국 개혁교회를 알리는 계기가 됐다.

세 번째는 한국 개혁교회의 연합을 촉진했다는 것이다. 대회 이후 국내 참석자들은 개혁교회 연합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 결과 역사적 개혁주의를 표방하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고신 합신 3개 교단 신학자와 목회자들을 중심으로 11월 18일 한국개혁주의연대가 창립되는 결실을 맺었다.

● 은급재단 납골당

매각 결의 불구, 장기 소송사태 예고

은급재단 납골당 문제에 대해 제98회 총회는 중요한 결정을 몇 가지 내렸다. 부실 매각과 관련해 거액의 손실을 끼친 관련자들에 대해 형사처벌과 민사상 손해배상, 교회법에 의한 동시 시벌을 승인했다. 또 현직 은급재단 이사와 감사 중 부실매각 등으로 은급재단에 거액을 손실을 끼친 주요결정에 참여한 인사들은 사퇴하거나 해임키로 결의했다. 납골당 사업과 관련해서는 매수인으로부터 잔금을 받고 매각을 마치도록 결의했다.

납골당에 대한 총회의 결의에는 제97회에 결성된 납골당문제사법처리전권위원회 보고가 큰 단초가 됐다. 위원회는 조사 기간 동안 많은 압력과 회유, 방해에도 불구하고 조사에 힘써 특실·별실 존재 확인과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한 진술과 증거물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같은 위원회의 활동이 총대들의 공감을 얻은 것이다.

그러나 총회 이후 매각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수인이 은급재단이 이미 지급한 5000여 장의 봉안증서를 다시 줄 것을 요구하고, 잔금도 12억 5000만원을 감액하고 지급하겠다고 나선 데 있다. 여기에 매수인측은 은급재단을 상대로 민사소송 등을 제기했다.

이에 은급재단은 10월 24일 계약 해지를 결정하고, 법적 대응에 들어갔다. 은급재단과 매수인의 입장차가 확연하고 타협점을 찾기에는 금액차가 워낙 큰 상태로, 납골당 사태는 별다른 계기가 없는 이상 장기적인 소송 사태로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제98회 총회는 납골당문제관련후속처리위원회를 조직했다. 위원회는 납골당 손실 관련자에 대한 민·형사 소송, 교회법에 의한 시벌 등 후속조치를 진행할 예정으로,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 헌법 전면개정 작업

80년 만에 진행 “현대 목회상황에 맞게”

1933년 전면개정 이후 꼭 80년 만에 헌법 전면개정 작업이 시작됐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헌법은 그동안 시대와 상황의 변화 속에서 부분 수정과 개정만 수차례 진행해 왔다.

다른 교단들은 이미 전면개정을 수차례 진행하며 헌법을 현대 목회와 교회에 맞게 수정해 사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현행 헌법은 그동안 부분 개정만 하면서 서로 상충하고 중복된 조문이 많고, 법안으로서 갖춰야 할 엄밀성이 떨어져 다의적으로 해석되는 문제가 심각했다,

헌법전면개정위원회는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고, 위원장 배광식 목사를 중심으로 정치분과와 권징분과로 나뉘어 헌법개정을 시작했다. 헌법전면개정위원회는 공청회를 통해 진행상황을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공개했다.

수년 동안 논란을 겪었던 임시목사 문제를 매듭짓고, 목사자격을 지방신학교 졸업자까지 확대한 것, 총회 재판 기구와 절차를 향상시킨 점 등 의미있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십일조와 교인자격을 연계했다는 오해와 비판을 받는 등 헌법전면개정은 교단 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헌법전면개정위원회는 제98회 총회에서 1년 동안 개정 연구과정을 설명하고 회기를 연장해 헌법 전면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아이티헌금 고발

고발하고 멈춰선 위원회 재가동 관심

아이티구호헌금전용의혹 사건에 대해 총회는 아이티사법처리전권위원회(위원장:신규식 목사)차원에서 지난 7월 해피나우 박 모 목사를 형사고발했다. 전권위원회 신규식 정운주 김종철 목사 등 3인은 내외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본인들이 기소인이 되어 고발을 강행했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에서 참고인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법적 판결을 기다리면 된다.

문제는 애초 전권위원회가 민사고발을 하기로 했던 총회재난구호대책위원회 책임자들과, 해피나우 임원 등에 대한 조치는 석연찮은 이유로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권위원회는 한때 이들을 대상으로 민사고발장을 작성했고 변호사 수임료까지 지급했다.

그러나 민사의 경우 고발인이 정준모 목사이기 때문에 당연직 이사장으로 있는 총회유지재단이사회의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이유로 중단이 된 상태다. 위원회가 민사고발을 결의한 지 반년이 흘러가도록 아무런 진전이 없는 데다가, 새 회기가 되었으나 아이티사법처리전권위원회는 재구성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 9월 총회때 1년 더 활동을 연장받았으나 위원 및 위원장 교체를 요구하는 총회 측과 위원 및 위원장 존속을 주장하는 전권위원회측의 의견 조율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제98회 총회가 위원회 활동의 회기 연장을 시켜준 것은 민형사상 고발을 해서 명명백백히 부정을 밝히라는 제97회 총회 결의를 재확인한 것이다.

다행히 현 위원들은 위협에도 불구하고 순수함과 열정이 높다. 따라서 현 위원들로 조속히 위원회를 가동시켜 끝까지 책임지게 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 총신총장 길자연 목사

정치 현실 인정, 교수 아닌 목회자 선택

총신대학교 제5대 총장으로 길자연 원로목사가 선출됐다.
총신대 운영이사회는 12월 17일 총장선출을 위한 회의를 열어, 3차 투표 만에 길자연 목사를 총장으로 선출했다. 길자연 목사는 제1대 총장이었던 김의환 박사에 이어 두 번째 총신 외부 인사로 총장에 선출됐다.

또한 70세 정년이 지나 총회 공직을 맡을 수 없는 규정도, 한기총 문제와 왕성교회 세습 논란에서 비롯된 부정적인 인식도, 칼빈대 총장 재임시절의 불명예도, 길 목사의 총장 당선을 막지 못했다.

총회와 총신대 관계자들은 총장후보추천위원회가 길 목사를 최종 후보군에 포함시킬 때부터, 이미 그의 당선을 기정사실화 했다. 20년 가까이 총회정치의 한 축을 감당했던 그 힘을 무시하지 못했다.

이사들은 길 목사의 부정적인 면보다, 길 목사를 통해서 얻게 될 유익에 베팅했다. 그 결과 길 목사는 총장선거에 유래가 없었던 ‘2/3 득표’를 이뤄냈다.

● GMS 면직선교사 처리

진전없는 사태, 극적 화해 이뤄질까

몇 년간 끌어왔던 총회 세계선교회(이사장:박무용 목사·이하 GMS) 면직 선교사 문제는 현재까지 미해결이다. 면직 선교사들이 사과를 표명하면 즉시 해벌한다는 것을 전제로, GMS 이사회 임원회는 작년부터 면직 선교사들과 꾸준하게 접촉하며 노력해왔다. 올해 초에는 임원회와 면직 선교사들이 서로 간의 소송을 취하하면서 장밋빛 전망이 돌기도 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GMS조사처리위원회(위원장:김근수 목사)는 12번에 걸친 회의를 가지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고심한 끝에 △법인세 환급금 관련자에 대한 징계 △‘징계 받은 자를 해벌할 수 없다’는 GMS 운영 규칙이 총회헌법에 합당한지 검토 등의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제출했다. 98회 총회에서는 현장에서 면직 선교사 문제가 즉시 해결될 것 같았지만 다시 임원회가 맡아 해결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이사회 임원회가 선교사 해벌에 대한 규칙을 신설하면서 법적 발판을 마련하고, 법인세 환급금 관련자도 징계하면서 의지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태 해결은 쉽지 않았다. 결국 올해 마지막 임원회에서 임원들은 12월 30일을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그 때까지 사과가 없을 시 해당 노회에 사안을 이첩, 향후 더 이상 거론하지 않기로 했다.

더 이상 면직 선교사 문제에 매몰되어 있을 수는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금도 임원들이 개인적인 접촉까지 불사하면서 백방으로 애를 쓰고는 있지만 임원회와 면직 선교사들의 화해는 아직까지는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없는 상황이다.

● 전 총회장·총무 문제

98총회 최대 이슈…마무리는 흐지부지

한 회기를 뜨겁게 달궜던 제97회 총회 파회 사태의 정점은 정준모 전 총회장과 황규철 총무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제98회 총회는 정준모 목사에 대해서는 사과를 받아들여 전격 용서를 결정했다. 그러나 정 목사에 대한 문제는 파회 후 선거관리위원장 선출 건에서 다시 발화됐다. 정 목사가 제98회 총회에서 공직 사양을 시사했고, 어쨌든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한 반성의 의미로라도 선관위원장을 맡아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반면 모든 것을 덮고 용서했으니 정 목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해야 한다는 주장도 맞서고 있다.

황규철 총무의 사퇴는 무려 85개의 관련 헌의안이 상정된 제98회 총회 최대의 이슈였다. 다수의 총대들이 자진사퇴를 요구했으나 황 총무의 강력한 이의 제기와 정치권의 옹호로 총회 임원회에 맡겨 처리키로 결정했다. 총대들이 퇴장을 하지 않고 강력하게 항의했으나 안명환 총회장은 “임원회에서 한 달 안에 처리하겠다”는 입장에서 후퇴하지 않았다.

파회 후 석달이 지났으나 총회 임원회는 총무에 대해 명확한 결의를 하지 않은 채 시간을 흘려 보내고 있다. 총회 임원회는 지난 총회에서 전국의 노회들과 총대들이 원했던 것이 무엇인지 헤아려 총회의 화합과 개혁을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 절충형 선거제 실시

‘제비뽑기’12년 만에 역사 속으로

2000년 제85회 총회에서 전격 결의하고 이듬해부터 실시한 제비뽑기 선거제도가 12년 만에 폐지됐다. 이와 함께 2013년 제98회기부터 총회 제비뽑기와 직선제의 절충형을 도입하여 총회임원 선거를 치렀다.

제비뽑기 선거제도는 금권타락 선거를 방지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었지만 총회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퇴보한다는 부정적인 여론도 만만치 않았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제비뽑기 제도를 놓고 해마다 직선제로 환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높았으나 쉽게 바뀌지는 않았다. 재적의원 3분의 2 찬성의 총회선거규정을 개정하는 일이 수월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지난해 총회에서 직선제로 바로 회귀하는 것 보다 제비뽑기를 치른 후 최종 2명을 놓고 직접선거를 실시하자는 절충안이 어렵게 통과되어 올해부터 적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올해 제98회 총회 임원선거는 부총회장 부서기 부회계 모두 3명 이상의 출마자가 없어 제비뽑기를 실시하지 않고 곧장 직접선거를 통해 임원을 뽑았다.

한편 제97회 총회시 혼합형 선거제도를 실시키로 결의하고 규칙까지 바꿨지만 선거개정위원회가 공고한 후보자 자격 조건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사회법정에 선거규정효력정지 가처분신청까지 제기된 이 건은 결국 각하되어 제98회 임원 선거를 큰 문제없이 치를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