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방해하는 권력에 저항하라”

‘유사교회’ 등과 폭넓은 협력 강조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총회에서는 여러 개의 문서가 발표되고 채택이 된다. 대표적인 것들은 ‘함께 생명을 향하여’(이하 선교선언문), ‘하나님의 창조와 우리의 일치’(일치선언문), ‘21세기 에큐메니즘에 대한 계속연구위원회 최종보고서’, ‘교회:공동의 비전’ 등이다. 이 가운데 11월 4일 선교선언문이 가장 먼저 발표됐다. 선교선언문은 WCC의 정신을 잘 나타내 주는 문서이며 1982년 이후 31년 만에 업데이트되는 것이어서 의미가 있다. 선교선언문의 내용에 대해 살펴본다.<편집자 주>


선언문은 서론과 이하 6개장, 112개 항의 선언으로 이뤄져 있다. 서론에서는 “이 성명서는 WCC 회원 교회들과 그 협력 선교기구들을 넘어 더 광범위한 대상에게 호소하려고 한다”는 말로 시작, 이 선언이 기독교 공동체 외 타종교까지를 대상으로 작성한 것임을 밝히고 있다.

제1장 ‘함께 생명을 향하여:주제소개’는 이후 규정될 선언을 왜 작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들을 던지는 형식을 띠고 있다.

제2장 ‘선교의 성령:생명의 숨결’에서는 “선교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이 넘쳐나는 것”이라면서 “우리는 인간 중심의 협소한 접근을 넘어서 모든 피조물과 생명과 우리가 맺은 화해된 관계를 표현하는 형태의 선교를 수용하라는 소명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언은 선교의 대상을 개인 구원으로 국한시키지 않고 소비지상주의, 지구온난화, 생태정의를 회복하고 생명을 파괴하는 모든 가치와 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저항하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언급한다.

제3장 ‘해방의 성령:주변으로부터의 선교’에서는 소외된 자(소위 주변부)들을 권력 구조 변혁의 동역자로 삼아야 한다는 전략이 나온다. 선언은 “하나님의 선교는 착취하고 노예로 만들어 버리는 악마를 분별해 내고 그 정체를 드러내는 일을 포함한다”면서 “생명의 풍성함을 방해하는 권력에 대한 투쟁과 저항에 헌신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같은 내용은 소외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해 부와 명예를 얻는 자리로 이동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삶의 터전에서 계속해서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불의한 세계를 변화시키는 일에 참여토록 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제4장 ‘공동체의 성령:움직이는 교회’에서는 교회는 폭넓은 동반자와 협동해야 한다면서 유사교회(para church), 로마 가톨릭, 로잔운동(LMWE), 세계복음주의연맹(WEA)와 협력을 증진해왔음을 강조한다. 이는 WCC의 포용주의를 보여주는 것으로 WCC가 말하는 하나님의 선교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세력과도 동맹할 수 있음을 천명한 것이다. 이어 선언은 새로운 교회부흥운동인 ‘신수도원주의’, ‘이머징 교회’, ‘프레쉬 익스프레션’과, 대중술집, 커피숍, 개조된 영화관에서 모이는 교회, 온라인교회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제5장 ‘오순절의 성령:모든 사람을 위한 좋은 소식’에서는 개종전도를 부정하고, 선교의 방법은 대화에 있다고 강조한다. WCC는 “오늘날 세계는 공동체를 치유하고 양육하기보다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파괴하고 잔인하게 대하는 종교적 정체성과 신념을 과도하게 주장하는 특징이 있다”면서 “그런 맥락에서 개종이 전도를 실행하는 합법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라고 밝힌다. 이와 관련 선언은 “하나님은 우리보다 앞서 그곳에 계시기에 우리의 과제는 하나님을 운반해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선재하신 하나님에 대해 증언하는 것”라고 덧붙인다.

대신 WCC는 “전도는 우리의 믿음과 확신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며, 그들이 자신들의 종교 전통을 고수하든 하지 않든 간에 그들을 제자의 길로 초대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나아가 다른 신앙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대화가 중요하다면서 종교의 자유는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마지막 제6장 ‘생명의 잔치“결론적 확언’은 앞의 선언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선교선언에 대해 최덕성 교수(브니엘신학교)는 “이번 선교선언은 WCC의 종교다원주의와 개종전도금지주의 사상을 잘 드러낸 것”이라면서 “굳이 예수를 믿어야 할 이유가 없게 되는 선교선언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WCC 선교선언문 전문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