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추천위, 11월 8일 시행세칙 논의 위한 첫 회의 예고

총신대학교가 제5대 총장선출을 위한 닻을 올렸다. 총신대학교 재단이사들과 운영이사 임원으로 구성된 총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원회)는 11월 8일 총장선출을 위한 시행세칙을 논의하기 위해 첫 번째 회의를 갖는다.

총신대 운영이사들은 지난 8월 22일 총장선거를 위해 모였지만, 추천위원회에서 총장후보자를 상정하지 못해 투표도 못했다. 당시 운영이사들은 그동안 총장후보등록 절차도 없이 총장선거를 치른 것은 문제가 있다며, 선거를 하기 전에 추천위원회에서 총장선출을 위한 절차와 방법 등 시행세칙을 먼저 마련해서 보고하라고 결의했다.

11월 8일 첫 회의에서 추천위원들은 일단 자신의 의견을 기탄없이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토론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취합해 보겠다는 생각이다. 재단이사장 김영우 목사는 “총장선거와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다. 이번 기회에 확실한 시행세칙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영우 이사장은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는 ‘개혁적인 총장선출 시행세칙안’에 대해서도 논의해 볼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총장선출이 보다 공정성과 투명성을 갖기 위해서 학교 공동체의 일원인 학생과 교수 및 직원 대표를 추천위원으로 참여시키고, 금권선거를 방지할 수 있는 강력한 제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김 이사장은 “현행 이사회 규칙상 학교 구성원을 포함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먼저 정기이사회에서 규칙을 개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