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행 목사, 정중헌 목사, 윤두태 목사


“진리 문제는 타협할 수 없다”

‘보수신학 수호’ 요구 높아…WCC 바로알기에 최선

WCC대책위원장 서기행 목사

“WCC는 절대로 안됩니다. 1959년 예장통합이 이탈해서 나갈 때도 WCC 문제였습니다. 한국장로교 분열의 현장에는 WCC가 지금도 정점에 서 있습니다.”

WCC대책위원회 위원장 서기행 목사(증경총회장)의 의지는 확고했다. 서 목사는 성경의 무오설과 영감설을 부인하는 등 정통 성경론과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등을 인정하지 않는 WCC와 함께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확실하게 선을 그었다.

최근에는 종교다원주의와 혼합주의를 넘어서 동성애까지 인정하는 WCC는 진리는 외면한 채 세계 교회의 기구 단일화에 오로지 목적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 목사는 80을 목전에 둔 사람을 총회에서 WCC대책위원장에 맡겨준 것은 보수교단을 사수하라는 ‘엄명’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잘못된 WCC를 알리는데 정말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총신대 광신대 대신대 서울신학교 대전신학교 부산신학교를 비롯하여 전국 교회를 돌며 개혁주의만이 교단이 나갈 방향이라는 것을 알리고, <왜 우리는 WCC를 반대하는가> <WCC는 우리와 무엇이 다른가> <WCC 에큐메니칼 신학비판> 등을 제작하여 한국 교회에 배포한 것이 그나마 큰 힘이었다고 밝혔다. <기독신문>에 연재되고 있는 ‘WCC 바로알기’도 그런 차원에서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WCC에 가입한 교단 중에는 보수적이며 건전한 교단도 있습니다. 교단이나 교회지도자들의 이해관계도 있겠지만 그들이 건전하지 못한 사람들과 함께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장합동을 비롯한 보수 교단들이 왜 WCC를 반대하는 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서 목사는 WCC를 찬성하는 신학자와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는데도 거부하고 외곽에서 보수교단을 비난하는 것은 바른 판단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WCC 총회 이후 한국 교회가 더 혼란스러울 것을 상당히 우려했다. 보수 개혁주의만이 진정한 복음이라고 강조한 서 목사는 WCC가 개종전도금지를 명문화 하여 선교를 금지하고 있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비난했다. 

“보수주의 사수가 곧 진리입니다. 우리 교단은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WCC 총회 기간에 수영로교회에서 대규모 기도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잘못하면 처벌, 선례 남길 터”

발로 뛴 현장조사 성과 커…확실히 밝히고 매듭짓자

은급재단납골당문제사법처리전권위원장 정중헌 목사

은급재단납골당문제사법처리전권위원들의 각오는 남달랐다. 첫 회의에서 조사기간 동안 조사대상자들과 개별접촉이나 향응, 뇌물수수를 일절 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서약서에 서명했다. “수년 동안 교단의 골칫거리였고, 관심이 큰 납골당 비리를 이번만큼은 낱낱이 밝히고 매듭을 짓자”는 것이 정중헌 위원장의 결심이자, 위원들의 생각이었다.

지난해 조사위원회의 보고서가 도움이 되기는 했지만 부족했다. 그래서 직접 벽제 납골당을 방문하고, 매각당사자, 매각위원, 은급재단 전현직 이사 등을 수차례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성과는 열심에 비례했다.

납골기 개수를 확인하는 가운데 별실과 특실 존재를 확인했고, 공동사업자에게 34억 5000만원을 주고 납골당관리권을 사온 것도 확인했다. 그전까지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을 하나둘 밖으로 끄집어 낸 것이다.
“납골당을 90억 원에 팔았지만, 들어간 돈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돈을 붙여주고 판셈입니다. 세상에 이런 계약이 어디 있습니까?”

위원장 정중헌 목사는 납골당 사태가 여기까지 온 이유를 한 마디로 “무지의 소치”라고 지적했다. 납골당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할 지도 모르는 이들이 무작정 사업에 뛰어들어 손해를 끼쳤다는 것이다.

정 목사는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분들이 내용도 모른 채 수십 억 원짜리 사업에 사인을 했다”며 “앞으로 납골당 사업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총회에도 전문가들이 세워지고, 전문가들에 의해 사업이 진행되는 풍토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권위는 총회에서 위임해준 권한에 따라 관련자들에 대해 민·형사상 소송을 진행키로 했다. 그 외에도 교회법으로 처벌해야 할 부분 또한 엄정히 진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정 목사는 “잘못을 했으면 변상을 해야 한다는 선례를 남기고 싶었다”고 말했다.

정 목사는 회기를 마무리하며 “납골당의 지금까지의 과오는 이번 총회에서 끝내고 앞으로는 목회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발전적인 논의를 하자”고 주문했다. 덧붙여 전권위가 성역 없이 조사활동을 마무리한 만큼, 제98회 총회에서 전권위 보고서를 세세히 살펴 판단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

“법적 소송 승소에 힘 모아야”

‘교단지분 회수’ 문제 걸려…파송이사 총회서 처리를

한국찬송가공회법인화취소처리위원장 윤두태 목사

“법인 찬송가공회 법인 취소를 위해서는 제98회 총회에서 총회 차원에서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성명채택과 서명운동 진행을 결의해서, 현재 법정에 가 있는 재단법인 취소 소송을 이기도록 힘을 모으는 일이 최선입니다.”

한국찬송가공회법인화취소처리위원회 위원장 윤두태 목사는 “법인 찬송가공회 문제는 여러 교단의 이해관계가 걸려 있어 처리가 쉽지 않은 성격의 문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목사는 “재판에 이기는 것이 우리 교단의 지분 50%를 회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면서 “이번 총회에서도 찬송가 문제에 대한 단호한 결정을 다시금 내려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위원회가 지난해 총회에서 수임받은 사안 중에는 법인 공회에 잔류하고 있는 두명의 교단 파송 이사를 소환하는 것도 있었다. 위원회는 이사들에게 3차례 내용증명을 보내 탈퇴를 종용했고 한차례 소환을 해서 강력한 주문을 했다.

위원회는 “제97회 총회 결의가 3개월 내에 법인 공회 이사직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총대권을 영구 제한하는 것”이라면서 공문을 보냈고, 이사들을 소환해 법인공회가 예장출판사를 상대로 법적 소송을 진행해 막대한 불이익을 초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목사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잔류 이사들의 반대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지난해 총회는 이사들이 총회 지시를 불응할 경우, 총대권 영구 제명을 이미 결의한 바 있기에 오는 총회에서 시행 결정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원회의 활동상황에 대해 명칭이 처리위원회인만큼 적극적으로 노회에 해당 이사들에 대한 총대권 정지 결정문을 보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한다. 이에 대해 윤 목사는 “마음 먹으면 할수도 있었겠지만 총대 영구 제명 시행은 법리적으로 위원회가 아니라 총회 차원에서 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대답했다.

또 윤 목사는 “일부 총대들 가운데는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그냥 둬서 되겠는가 라면서 의분을 제기할 분도 계실 줄로 안다”면서 “그러나 총회 정치 구도의을 고려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냉정히 모색할 필요가 있으니 이번 총회에서 위원회의 보고를 귀기울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