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신공과 유치부~고등부 과정 완간

유아부 1과정, 유초등 3과정, 유초등 6과정, 중등부 3과정, 고등부 3과정 3·4학기 교재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출시되었다. 

주목할 사항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유치부 2년 과정의 완간(2012년 6월)에 이어 드디어 유초등부 6년 과정, 중등부 3년 과정, 고등부 3년 과정 전체가 완간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생명의 빛> 공과가 출시되기 시작한 지 3년만의 일이다. 다른 하나는 마지막 학기에서 우리 교단의 개혁주의 정신이 구체적으로 소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초등 6과정, 중등부 3과정, 고등부 3과정 3·4학기에서 개혁주의 정신을 개혁주의 5대 생활원리로 제시하여 삶 속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다. <생명의 빛> 공과를 통해 교단 산하 모든 교회가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그리스도(Solo Christo),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Soli Deo Gloria)의 신앙과 삶을 실어 나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 3년만에 완간된 신공과. 마지막 과정인 3과정 3·4학기 표지들.

 

유아부 1과정 3·4학기 교육과정

3학기 주제 : 우리 교회에 감사해요

3학기에는 구약성경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를 중심적으로 다루며 유아들이 알아야 할 핵심 성경내용인 믿음의 인물들에 대해 배우게 된다. 특히 구약의 성전이 곧 교회임을 배우며 교회에서는 재미있는 성경 말씀을 배우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들을 말씀을 통해 배우게 됨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교회에서 배운 많은 믿음의 인물들의 생활을 본받아 친구를 사랑하며 나누고 함께 즐겁게 생활해야 할 것을 결심하게 될 것이다.

4학기 주제 : 세상에 태어나서 감사해요

4학기에는 구약성경 열왕기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시편, 다니엘, 요나서를 중심적으로 다루며 유아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세상에 태어난 것을 감사하며, 많은 믿음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즐겁게 배우게 된다. 능력이 많으신 하나님은 엘리야와 엘리사를 돌보시고 인도하셨으며, 사랑이 풍성하신 하나님은 무너진 성전을 다시 짓게 하시고 목자처럼 양들을 보호하셨음을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다니엘과 세 친구와 요나의 삶을 통해서는 하나님이 어떤 어려운 환경 가운데에서도 우리들을 안전하게 지키시고 영원히 함께 하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잘 배운 유아들은 모든 생활 가운데에서 하나님은 사랑과 능력이 많으시며 우리를 언제나 돌보시고 인도하심을 고백하며 생활하게 될 것이다.

 

유초등 3과정 3·4학기 교육과정

3학기 주제 : 하나님을 닮아가는 새 생명, 새 습관, 새 생활!

3학기는 구약 성경의 출애굽기부터 신명기까지 본문으로 한다. 출애굽기를 통해서 잘못된 옛 습관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버릴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레위기와 민수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새로운 습관을 훈련하게 된다. 마음을 단정히 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말씀을 읽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습관을 배울 수 있다. 신명기를 통해서 하나님을 닮아가는 거룩한 제자들은 새로운 습관으로 하나님께 헌신하는 새 생활을 훈련한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헌신이라는 것을 배우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뛰어난 리더로 헌신한다. 유초등부 학생들이 거룩한 습관을 배우고 훈련하여 삶에서 새롭게 되어 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학습 요점으로 제시하였다.

4학기 주제 : 예수님 말씀으로 빚어지는 명품 그리스도인!

4학기는 신약 성경의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을 본문으로 한다. 제자로서의 삶을 다짐하고 믿음의 열매를 맺는 것을 훈련한다. 자신이 주님의 길을 준비하는 그리스도임을 배우고 소망의 열매를 맺는 것을 훈련한다. 하루하루 생활의 중요성, 꿈을 이루기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는 것과 작은 실천이 세상을 새롭게 한다는 것을 배운다.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과 용서,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삶을 통해서 사랑의 열매를 맺는 것을 훈련한다. 말씀을 통해 믿음, 소망, 사랑의 열매를 맺는 것을 배우고 훈련한다. 유초등부 학생들이 명품 그리스도인으로 자라나기 위해서 어떻게 거룩한 습관을 훈련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지침을 학습 요점으로 제시하였다.

 

유초등 6과정 3·4학기 교육과정

3학기 주제 : 교회와 하나님 나라 확장

3학기는 갈라디아서부터 디도서까지 이어지는 신약의 일부분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성경의 내용들을 차례대로 다룬다. 여기서는 주로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어져 가는 과정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3학기를 통해 초등부 학생들은 복음의 능력이 충만한 우리 교회의 모습에 대하여 배운다. 우리 교회에서 사랑과 섬김으로 친구를 만들어가는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우리 교회는 다음 세대 거목들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준비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이로 인해 초등부 학생들은 교회 안에서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어 가는 구체적인 모습을 배우게 된다.

4학기 주제 : 세상과 하나님 나라 확장

4학기 히브리서에서 요한계시록까지 신약의 뒷부분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성경의 내용들을 차례대로 배우게 된다. 여기서 주로 세상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가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4학기를 통해 초등부 학생들은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람들의 모습에 하여 배운다. 영적 승리자가 되기 위한 필수 조은 무엇인지 배우게 된다. 세상의 종말과 하나님 나라 완성을 위하여 초등학생 친구들이 알고 있어야 할 신앙적인 상식에 대하여 배운다. 이로 인해 초등부 학생들은 세상 속에서 빛과 소금으로 살기 위한 굳건한 신앙의 표준을 배우게 된다.

 

중등부 3과정 3·4학기 교육과정

3학기 주제 : 교회! 세상의 모든 것을 품고 가라!

3학기는 청소년들이 우리가 살아가야 할 세상을 교회가 품고 가야 함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과정 안에서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는 것과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배워야 한다는 것과 세상에 하나님의 마음을 전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로써 교회가 세상의 모든 것을 품고 가야 함을 알고 이에 합당한 삶을 제시받게 될 것이다.

4학기 주제 : 교회! 세상의 미래를 창조하라!

4학기는 청소년들이 교회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교회를 통해 세상의 미래를 창조하신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과정 안에서 우리 앞에 놓인 영적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과 세상을 이기신 그리스도와 함께 세상에서 승리해야 한다는 것과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 속에서 경배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로써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교회를 통해서 세상의 미래를 창조하신다는 것을 알고 이에 합당한 삶을 제시받게 될 것이다.

 

고등부 3과정 3·4학기 교육과정

3학기 주제 : 사명자의 길은 죽음도 막지 못한다!

3학기에서는 신약의 서신서와 계시록을 중심으로 사명자의 나아갈 길에 대하여 다룬다. 구체적으로 사명의 벽돌을 쌓아가는 과정이다. 사명자의 나아갈 길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해 본다면 배움의 길, 겸손의 길, 믿음의 길, 도전의 길, 인내의 길, 승리의 길이다. 성령의 능력 안에서 사명을 깨닫고 나아갈 때 그 길을 막을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4학기 주제 : 사명자는 외롭지 않다!

4학기에서는 구약의 소선지서를 중심으로 사명자의 사명 완성에 관한 주제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각자의 사명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사명자는 사명 완수를 위해 하나님과 함께하는 자이다. 이는 곧 기도하는 삶을 의미한다. 사명자는 사명 완수를 위해 말씀과 함께, 찬양과 함께 하며, 거룩한 교회와 함께 나아간다. 그러므로 사명자는 비록 고난이 있을지라도 외롭지 않다.

 

(총회교육진흥원)
교단교육의 숙원이었던 계단공과의 개정작업이 <생명의 빛> 공과의 개발로 꽃을 피게 되었다. 올해로 유아부부터 청소년부가 완간됨으로 인해 교회교육 현장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본 공과는 현장에 보급되면서 학습자들의 발달연령에 대한 고려와 현 시대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주목을 끌었다.

그런데 무엇보다 새 공과의 진면목은 탄탄한 교육과정의 구성과 짜임새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생명의 빛> 공과의 교육과정의 특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생명의 빛> 공과는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는 말씀에 근거하여(요8:12) 학습자들이 생명의 빛을 따르고 세상에 나아가 빛과 소금된 역할을 하도록 하는 목적에 충실한 교재이다. 말씀교육의 참 목표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고 그분을 닮게 하는 일에 집중하고 특화시킨 교재라 할 수 있다.

둘째로 <생명의 빛> 공과는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 66권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개혁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돕는 내용면에서 탁월한 교재이다. 자라나는 세대들이 <생명의 빛> 공과를 체계적으로 학습한 후에는 하나님 중심의 사람, 말씀 중심의 사람, 교회 중심의 사람, 개혁 중심의 사람으로 양육되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온전한 사람으로 성숙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로 <생명의 빛> 공과는 급변하는 생활환경 속에서 고뇌하는 교사들과 학습자들의 다양한 문화적인 상황 속에서 말씀을 통해 해답을 찾도록 하는 정직한 대안이 있는 교재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공과를 통해 말씀을 배워 생활 속에서 그 말씀대로 실천하고 말씀을 사랑하고 가까이 할 수 있도록 적용이 강한 교재이다.

아무쪼록 영적 생명의 공급소인 우리의 주일학교 현장에서 <생명의 빛> 공과를 사용해 우리의 아이들이 말씀으로 굳건히 세워지고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