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정상화 강도높은 개혁 촉구


2013년도 봄 정기회가 일제히 시작됐다. 제97회 총회 파행 사태와 관련해 관련자의 엄중한 처벌 등을 요구한 경서노회의 제123회 정기회가 진행되고 있다.
경서노회

경서노회는 3월 4일부터 5일까지 상주서문교회에서 제123회 정기회를 개최하고, 제97회 총회 파행 사태와 관련해 관련자 처벌 등 강도 높은 총회 헌의안을 채택했다.
노회는 황규철 총회총무 해임과 함께 총회 파행에 일조한 현 총회 부임원 전원에 대해 제98회 총회에 한해 정임원으로 뽑지 않고 다시 선출할 것을 총회에 헌의했다. 또한 97총회에 용역동원 결의와 총회선거관리위원회 소관인 총회장 후보를 검증한 제96회 총회정책실행위원회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실행위 업무 남용에 대한 조사 처벌을 헌의했다.

노회는 총회 제도 개정을 요구하는 헌의안도 채택했다. 우선 현재의 선출직 총회총무를 폐지하고 총회정책실행위원회에서 연임할 수 없는 3년 계약직으로 선출하도록 선거법을 개정할 것을 헌의했다. 최근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총회정책실행위원회를 △전국 노회장으로 구성할 것 △실행위원을 3년조로 운영하되 3개 구도 노회장 회의에서 추천한 10명씩 30명으로 구성할 것 △이를 위해 전국노회장협의회를 총회 산하 합법적인 기구로 허락할 것을 헌의키로 했다.

이외에도 총회 결의를 위반하고 다락방 이단을 옹호한 김만규·유장춘 목사를 처벌할 것과 목회자 윤리 회복을 위해 조직신학 구원론을 강조하는 총신신대원 교육과정 강화와 목회자 대상 세미나를 개최할 것을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노회장:이재호 목사(낙동교회) 부노회장:김진수 목사 이영주 장로 서기:노승원 목사 부서기:이인섭 목사 회록서기:김응수 목사 부회록서기:손재화 목사 회계:이종규 장로 부회계:황경학 장로 ▲총회총대:이재호 노승원 이정호 백석현 임은식 김의수 이명우 조재근(이상 목사) 이영주 이종규 임영식 심규식 황경학 최충웅 김석영 김지백(이상 장로) ▲목사이거;여영철(경남) ▲교회명칭변경:사산교회를 효자로교회로.


경안노회

경안노회는 제173회 정기회를 3월 4일부터 6일까지 진보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는 대신대학교 방문의 날과 총신대 신학대학원 방문의 날 계획을 전도부, 교육부, 신학부 임원들에게 위임해 추진하기로 했다.

▲노회장:조성일 목사(수비교회) 부노회장:박병석 목사 윤덕재 장로 서기:송백선 목사 부서기:박상렬 목사 회록서기:이경용 목사 부회록서기:박영택 목사 회계:이종기 장로 부회계:오병옥 장로 ▲총회총대:조성일 박병석 김진수 한진희 윤희도(이상 목사) 박원호 권택성 윤덕재 윤장원 강성석(이상 장로) ▲기독신문사 이사:조성일 목사 ▲대신대 이사:위상렬 목사 ▲총신대 이사:박병석 목사 ▲GMS 이사:조종배 목사 ▲교회가입:푸른솔교회 중평평화교회.


경중노회

경중노회는 3월 4일부터 5일까지 노회회관에서 제118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노회는 총회총무 황규철 목사 해임과 증경총회장 중 민·형사장 범법행위시 증경총회장단 명단에서 삭제할 것을 총회에 헌의하기로 했다. 또한 정년 해석과 관련, 만70세 정년퇴임 유권해석을 만 70세 생일까지로 할 것을 총회에 헌의키로 했다.

노회는 이외에도 노회 정기회 일정 조정을 위한 7인 연구위원을 두기로 했고, 현 당회장이 후임자 선정을 위한 공동의회 회장 자격을 주지 않기로 했으며, 윤인열 목사 사모의 병 치료를 위해 각 교회에서 헌금하기로 결의했다.

▲노회장:조상래 목사(덕은교회) 부노회장:김원식 목사 조용우 장로 서기:추성환 목사 부서기:이정화 목사 회록서기:박인배 목사 부회록서기:이청룡 목사 회계:손태화 장로 부회계:오상요 장로 ▲총회총대:정군찬 조상래 하태봉 이성우 류기선 추성환 정명찬 김규선(이상 목사) 이상현 최병만 이순우 손태화 김광명 황원구 박대욱 권상호(이상 장로) ▲목사이래:김상만(동서울) 정대형(경청) ▲목사이거:안승환(한남).


경청노회

경청노회는 제102회 정기회를 3월 4일부터 5일까지 은혜로교회에서 개최했다.

노회는 부목사는 시찰위원이 될 수 없다는 규칙 개정을 통과시켰으며, 임원회의시 회계보고를 정기적으로 하기로 했다.

▲노회장:오재업 목사(갑제교회) 부노회장:설정수 목사 김태웅 장로 서기:임병재 목사 부서기:이찬선 목사 회록서기:김복규 목사 부회록서기:김영석 목사 회계:이차준 장로 부회계:이은호 장로 ▲총회총대:오재업 임병재 방인용 장태운 이종형 이승평 김재권 김종우 김복규 설정수(이상 목사) 김태웅 이차준 박대영 공상열 김필곤 이성대 도양구 정도천 이진태 이은호(이상 장로) ▲총신 이사:김종우 목사 ▲대신대 이사:김재권 목사 이성대 장로 ▲목사이거:류승진(동대구) 김경호(구미) 정대형(경중) 전효평(동대구) 양병열(대구중) 김승태(울산) 주인철(경남) ▲목사이래:오규현(진주) 이동혁(동대구).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