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일 목사(이스라엘 밥 아카데미 대표)

 
유교절은 1일, 무교절은 7일

히브리인 하루는 ‘저녁부터 다음날 저녁까지’


▲ 장재일 목사
한국 목회자들이 성경을 이해할 때 항상 대두되는 골칫거리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절기의 날짜 문제가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유월절 기간은 며칠인가? 무교절의 시작은 14일부터인가 15일부터인가? 또는 무교절은 며칠부터 시작해서 며칠에 끝나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성경의 기술은 한국 목회자들에게 혼란만 가중되게 만든다. 유월절과 무교절의 아리송한 문제들을 해결해 보도록 하자.
 

1.유월절은 하루다.

먼저 유월절 기간을 알기위해서는 ‘유월’이라는 의미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월이란 히브리어로 페사흐라고 말한다. 페사흐라는 단어는 ‘넘어갔다’는 뜻이며 그 이름이 붙게 된 이유는 애굽(이집트)에서 죽음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가 문설주에 묻힌 집은 넘어감으로 그 집안에 있는 사람들은 생명을 유지할 수 있었던 바로 그 밤을 기념하는 데서 기인한 것이다.(출 12:27) 이 날은 보통 니산월 14번째 날 저녁에 행해진다.(레 23:5) 결국 유월 즉 페사흐라는 단어가 붙여진 이유는 죽음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가 발려진 집을 넘어간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며 14일 저녁을 말한다.

이렇게 유월절이 14일 저녁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하면 에스겔 45장에서 말씀하는 유월절을 7일 동안 지키라는 것에 대해 이해가 안 될 것이다.(겔 45:21) 하지만 이것은 유대인들 사이에서 흔히 있는 관용적 표현이다. 유월절은 14일 저녁이지만 그것과 연결된 무교절이 7일을 지켜야하는 상황에서 무교절을 7일을 지키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유월절을 7일을 지키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 의미를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마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2013년 설 명절을 이야기할 때의 상황과 비슷하다. 실제적으로 설(구정)은 2월 10일이지만 2월 9~10일 기간이 설 명절이라고 이야기해도 충분히 이해하고 알아들을 수 있는 이치와 같다.


2.무교절은 7일이다.

무교절 기간을 명확하게 언급한 성경은 레위기와 출애굽기이다. 먼저 레위기 23장에서는 ‘이 달(니산월) 열 닷샛날’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 달 열 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레 23:6)

하지만 출애굽기 12장 18절에서는 ‘그 달(니산월) 열 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라고 되어 있다.

첫째 달 그 달 열 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하지만 출애굽기 12장의 말씀대로 날짜를 세어보면 14일부터 21일까지 모두 8일이 된다. 그래서 무교절은 7일이어야 한다는 말씀에 위배된다.


3.절기의 하루를 세는 방법

히브리인들이 날을 세는 방법은 우리가 날을 세는 방법과 다르다. 특히 절기를 비롯하여 시기를 계산하는 방법은 우리의 방법과 너무 차이가 난다. 안식일을 구별하는 방법을 떠올려 보자. 안식일은 금요일 저녁에서부터 시작하여 토요일 저녁이 되기 전 까지라고 정해져 있다. 즉, 히브리인들이 절기의 하루를 세는 방법은 태양력의 날을 세는 방법과는 달리 그 날 저녁이 되는 시점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음날 저녁이 되기 전까지의 시점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무교절을 세는 시점은 니산월 14번째 날 저녁이 되는 시점에서부터 7일을 세어야 한다. 그래서 21일 저녁이 되기 전까지의 세어서 히브리적 개념에서 절기의 7일의 기간이 무교병을 먹는 기간이 된다.

그래서 무교절 첫째 날이란 유월절 만찬을 먹는 14일 저녁부터 시작하여 15일 해지기 전까지의 기간을 의미하게 된다. 여기에 대한 증거는 복음서에도 잘 나타난다. 제자들이 예수께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는 장면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무교절의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유월절 음식 잡수실 것을 우리가 어디서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마 26:17)

무교절의 첫날 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우리가 어디로 가서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잡수시게 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막 14:12)

유월절 양을 잡을 무교절 날이 이른지라(눅 22:7)

그러므로 무교절이 시작되는 시점에 대한 레위기 23장의 ‘열 닷샛날’이라는 언급도 출애굽기 12장의 ‘열 나흗날 저녁부터’라는 언급도 유월절은 하루고 무교절은 7일이라는 표현은 모두 맞는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