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포럼서 한국교회 시대적 사명 실천 촉구

▲ 첫번째 발제자 김형국 목사가 한국 교회에 하나님나라 복음주의라는 시대적 사명을 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국 교회에 절실한 것은 하나님나라 복음에 충성된 성도이며 교회이다”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공동대표:이문식 목사, 정현구 목사)는 21일 서울영동교회(정현구 목사)에서 제1회 하나님나라 목회자포럼을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발기인대회를 마치고, 올해 연말 출범을 앞두고 있는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은 구조적 위기에 빠진 한국 교회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건강한 교회운동, 예언자적 외침, 제사장적 치유와 회복적 목회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정기포럼을 진행했다. 이번이 그 첫 번째 행사이다.

‘하나님나라의 복음과 교회’라는 주제로 발제에 나선 김형국 목사(나들목교회)는 최근 한국 교회가 한국 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집단으로 도태됐다고 지적하면서, 보수 그리스도인의 하나님나라에 대한 무관심과 진보 그리스도인의 복음에 대한 무관심을 한국 교회를 약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그는 이것을 ‘하나님 나라와 복음의 이혼’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하나님나라와 복음을 통합한 ‘하나님나라 복음주의’라는 시대적 사명을 한국 교회가 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하나님나라 복음으로 온전한 회심, 총체적인 영적 성숙, 그리고 복음의 전수를 통한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살아있는 교회로 거듭나야 한다”며 “오늘날 한국 교회에 가장 필요한 것은 하나님나라 복음을 받아들여 그것을 살려내려는 그리스도인과 그들의 공동체”라고 힘주어 말했다.

두 번째 발제자 김형원 목사(하나의교회)는 ‘하나님나라, 세상 그리고 그리스도인’이라는 주제로 구원과 그 이후의 변화를 하나님나라의 총체성 관점에서 발제했다. 김 목사가 강조한 것은 하나님나라의 시민은 시대의 풍조에 따르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나라를 소망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점이었다.

즉 회개를 시작으로 하나님나라 방식의 삶을 살고, 삶의 목표 또한 하나님나라로 삼아야 한다는 말이다. 김 목사는 “하나님의 정의로운 통치는 종말에야 완성되지만, 지금 이 땅에서도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부름 받은 성도에게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은 매월 포럼을 통해 창립선언문에 고백한 주제와 교회와 사회적 현안, 신학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3월에는 ‘하나님 나라의 경제와 교회공동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