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동기 의한 발행 즉각 중단해야”

총회 파행 원인은 ‘일부 관계자의 계획적 음모’로 규정 보도
최소한의 동의 절차없이 총회예산 낭비 … “존재이유 없다”

총회가 총회장과 총무 명의로 발행하고 있는 홍보지 <총회소식>(발행인:정준모, 편집인:황규철)이 총회의 파행상황에 대해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2012년 12월 20일 창간 이래 올해 1월 17일자까지 총 4호를 발간한 <총회소식>은 지금까지 제97회 총회 파행의 원인을 일부 교단 관계자들의 사적이고 계획적인 음모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총회장과 총무에 대한 전국노회의 비판을, 총회장의 개혁적 성향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우려한 구태세력들의 선제공격이라고 말하고 있다.

▲ 총회 파행의 원인과 해법이 자명함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대다수 총대들에게 돌리고 있는 <총회소식>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다.
<총회소식>은 12월 27일자 ‘교단 혼란의 배경과 그 진실’ 기사에서 “교단의 혼란은 소송 전문가 그룹을 비롯, 서북노회 분쟁, 경원노회 사건, K목사의 총회회관 앞 상복 시위 등에 깊이 연결된 인사들이 단초가 됐다”고 분석했다. 또 1월 3일자에서는 같은 제목으로 “교갱협 등 5개 정치그룹들이 총회장 노래방 음해사건이 터지자 총회개혁을 명분으로 왕성한 활동을 했으며, 이들의 활동으로 교단혼란과 총회장의 파회사태가 나왔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 그룹들은 제각각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성향의 총회장을 낙마시키려는 구체적인 전략을 세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무의 총회현장 가스총 시위에 대해서도 12월 27일자 같은 기획보도를 통해 “황규철 총무는 (용역동원에 대해) 총회 전까지 떠도는 소문에 의해 총회 질서가 심각하게 위협받는 상황에서 내린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말했다”라는 해명성 글을 실었다. 교단 내에서는 이같은 분석들이 총회장과 총무가 총회 파행의 책임을 면하기 위해 지금까지 주장해온 내용과 맥을 같이하며 총회 파행과 혼란의 원인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총회가 이미 정상화가 된 것처럼 주장하는 것 역시 여론을 의도적으로 무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총회소식>은 12월 20일자 제1호에서 총회유지재단 이사장 선임이 된 것으로 총회정상화의 기틀이 마련된 것으로 보았고, 12월 27일자 제2호에서는 총회 회의록이 채택됨으로 총회 파회 논쟁에 종지부가 찍혔다고 해석했다. 실제로 임원들의 회의록 채택에 이어 각종 특별위원회가 구성되고 상비부의 회의들도 상당수 열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아직 정상화의 길은 멀고 험하다. 비대위가 2월 19일 비상총회를 개최하겠다고 선포한 상태이고, 매년 1월이면 거행되는 총회주일 예배도 눈에 띄게 줄었다. 아직까지 개최되지 않는 상비부 회의들이 있으며 총회 관련 소송들이 진행되고 있다. 1월 30일 열리는 총회실행위원회에서 총회장과 총무 조사위원회가 각각 구성될 것으로 예견되고 오는 4월 노회에서 관련 헌의가 빗발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해결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

이 모든 문제의 발단은 총회장과 총무에게 있다. 물론 전국노회의 개혁의 목소리는 총회장과 총무만 책임을 지면 총회가 저절로 개혁될 것이라는 내용은 아니다. 또 총회개혁이라는 것이 두 사람이 결단을 한다고 해서 단숨에 이뤄질 성질의 것도 역시 아니다. 그러나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총회장과 총무가 해결의 실마리를 던지는 데서 문제는 풀려나갈 것이다. 책임을 떠밀고 정치적인 수단을 동원해서 위기를 모면하려한다면 표면적으로는 총회행정이 순환되는 것 같지만 목회현장의  불신은 더해 갈 것이다.

총회사태의 본질을 왜곡해 현재의 혼란 상황이 매우 사적인 동기와 이해관계 때문에 이어지고 있다는 <총회소식>의 주장은 일부 정치권의 호응을 얻을지 몰라도 총회에 대한 외면과 비난의 뿌리를 더 깊게할 뿐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총회 현실에 대해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알려주고 회개할 것은 회개하는 일이다. 그런 점에서 <총회소식>은 달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달을 향해 치켜든 손가락만 보라고 하는 격이다.

더불어 <총회소식>은 내부 홍보지라고 말하지만 내용상 교단지의 성격을 띄고 있다. 2013년 1월 17일자 내용은 ‘총회 임원회’, ‘특별위원회 선정’, ‘총회이만교회운동본부 회의’, ‘연금가입자협의회’, ‘총회특별감사 진행’ 등 교단 내부 기사들이다. 교단지 <기독신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단기관들의 회의 기사를 싣는 것은 불필요한 예산낭비일뿐이다. 또 <총회소식>의 호당 발행비용은 650만원 안팎이며 1만여부가 인쇄돼 교단 산하 전국교회로 발송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단 전체를 상대로 하는 엄청난 프로젝트다. 기관지를 바꾸는 것은 상식적으로 총회 결의가 아니면 실행할 수 없다.

발간 목적과 절차상 문제가 많고 내용적으로도 소수의 특정인들의 입장만을 반복해서 내보내는 <총회소식>은 어느모로 보아도 존재이유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총회장 정준모 목사는 지난해 12월말 노회장 연석회의에서 “<기독신문>이 일방적 보도를 하고 각종 절기에 총회장의 사진이나 글을 게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총회소식>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고 한다. 사적인 동기에 의해 발간을 도모하게 됐다는 고백이었다. <총회소식>은 총회정상화라는 목적지에 도달하는 길을 미로로 만들 뿐이다. 지금이라도 <총회소식> 발간은 중단되어야 한다. 잠시 비판을 받더라도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총대와 전국교회 앞에 알리는데서부터 총회의 회복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