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장·총무 사태 해결의지 없다” 거센 반발
“비상총회로 책임 묻자” 강력 대처 행보 예고


12월 27일 총회장이 소집한 전국노회장·서기, 상비부임원 연석회의는 비대위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대신 더 큰 반발을 불러왔다.

총회장은 연석회의에서 노래방 출입의혹과 총회 파행 과정에 대해 해명하고 사과했지만, 비대위의 요구에 대해서는 일절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다. 총무 역시 자진사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비대위는 연석회의 직후 별도의 모임을 갖고, 총회장과 총무가 사태해결 의지가 없는 만큼 비상총회를 포함한 강력 대처 의지를 밝혔다. 그간 비대위 내에서는 비상총회와 정치적 해결, 제98총회까지 장기전 등 몇 가지 해법이 거론돼 왔는데, 이날 총회장 주재 연석회의 이후 비상총회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날 80여 명의 노회장 등이 참석한 비대위 모임에서는 비상총회에 대한 주장이 이어졌다. 비대위 자체가 법을 초월한 기구이니만큼 법을 전제하고 비상총회로 모여 사태 책임을 묻고 교단을 개혁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 노회장은 “노회장은 개인 자격이 아니라 노회의 대표이고, 노회의 목소리”라며 “노회가 한데 모여 총회를 열겠다는데 누가 막을 수 있나”고 비상총회 개최를 지지했다. 또 다른 노회장도 “총대들이 모이면 그것이 바로 총회”라며 비상총회 개최 쪽에 힘을 실었다.

비대위 모임에서는 또 총회가 100일 이상 파행됐는데 정작 책임 당사자들은 사태를 책임지려는 모습이 없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총회장과 총무 모두 총회 현장에서의 행위들에 대해 해명과 함께 사과를 표명했으나, 행위 자체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이에 대해 한 노회장은 “납골당, 찬송가공회 당사자들 역시 회의 결의를 거쳤고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고 변명하고 있다”며 “4대 비리 철저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강조하는 총회장은 그들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고 비판했다.

총회장이 노래방 출입과 도우미 동석 시인에 대해서도 비판이 거셌다. 총회장의 주장대로 의도되지 않았던 일이라 치더라도, 교단을 대표하는 총회장 입장에서 도덕적 지탄을 받기에 충분하며, 마땅히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노회장은 “총회장의 시인으로 노래방 출입과 도우미 건이 만천하에 공개됐다”며 “이번 일로 교단 명예가 땅에 떨어진 것에 대해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대위 내 비상총회 주장이 탄력을 받는 가운데 비대위는 1월 3일 2시 총회회관에서 전국 노회장, 부노회장, 서기, 노회 자문위원 연석회의를 열고 비상총회 개최를 포함한 향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총회회의록 채택, 총회실행위 개최 등 사태가 급박하게 진행되는 만큼 중요한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크다. 특별히 이번 연석회의에는 부노회장들도 초청해 제98회 총회 때까지 비대위 활동이 이어지게 한다는 계획이다.

비대위 임원회는 “3일 11시 총회 신년하례회장 복도에서 피켓시위도 벌인다”며 “총회 정상화와 개혁을 위해 전국 노회장과 임원들의 적극적인 참석을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