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통한 파행사태 해결 자신감 드러내
‘기획된 음모’ 주장하며 강경 드라이브 예고
 총무도 사퇴거부…비대위 “벼랑끝 내모나”

 

▲ 정준모 총회장(오른쪽)이 12월 27일 노회장·상비부임원 연석회의에서 자료를 내보이며 관련 의혹들을 해명하고 있다.
총회장의 노래방 출입 시인이 향후 총회 사태 해결에 득이 될까, 실이 될까?

정준모 총회장이 지난 12월 27일 총회회관에서 노회장 서기 연석회의를 열고 공식적으로 “노래방에 갔었다”고 말했다. 정 총회장은 “동료 목회자의 권유로 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속칭) 강남 풀코스가 아니라 건전한 노래방이었다”고 말했다. 또 정 총회장은 “도우미가 (두 명) 들어왔다. 그러나 나는 도우미가 무엇 하는 사람인지도 몰랐다”고 덧붙였다.

정 총회장은 올해 노래방 출입 문제가 거론되고 언론에 회자될 때도 자세한 언급을 회피했다. 즉 ‘불건전한 노래연습장에 가서 추태를 벌였다’는 폭로에 대해서는 포괄적으로 강력히 부인했지만, 노래방에 갔느냐 아니냐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따라서 정 총회장의 이번 노래방 출입 시인이 과거와 다른 ‘거짓말’이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노래방 출입에 대해 그동안 자세히 언급을 하지 않아 혼란을 주었고 노래방이라고 밝힌 곳에 도우미가 있었다는 점 등은 시빗거리가 될 전망이다.

정 총회장의 발언에 대해 총회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서창수 목사)측은 “그동안 정 총회장은 노래방에 간 사실을 부인하지 않았느냐”면서 “이는 총회장직을 물러나야 할 사태로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비대위는 “도우미가 2명이 왔다고 말했는데 도우미가 들어오는 노래방이 어떻게 건전노래방이냐”면서 정 총회장은 자신의 태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회장이, 논란의 핵심이 됐던 노래방 출입 사실에 대해서는 회피하고 노래방 출입 의혹을 제기한 폭로자의 문자 메시지만을 고발조치한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 총회장은 노회장 연석회의에서 유인물을 배포해, 노래방 도우미가 자신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는 폭로자인 모 목사가 꾸민 일이라고 설명했다.

총회장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노래방 도우미는 지난 8월 21일 오전 3시16분에 정 총회장에게 협박성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최초로 알린 사람은 폭로자 모 목사이며 이 목사는 자신이 도우미의 문자메시지를 촬영해 공개한다고 기자회견에서 설명했다는 것이다. 또 도우미의 얼굴 사진 등도 모 목사가 제시했다면서 이는 도우미와 친밀한 관계라는 뜻이며 결국 도우미를 이용해 총회장을 음해하기 위해 모 목사가 꾸민 일이라는 설명이다. 이 문제와 관련, 정 총회장은 12월 6일 동대문경찰서에서 고소인 진술을 하면서 문자메시지는 누군가가 만들어 유포한 것이기에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본질은 노래방 출입 사실 여부였는데, 폭로 메시지가 기획된 것인지 여부로 주위를 돌리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총회 파회와 관련해서 정 총회장은 합법이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총회장은 “마지막 날 오전에 ‘법이요’라는 외침이 있었으며, 시간을 지키는 것은 법이며, 긴급 동의안이 다뤄질 경우 총회 분열이 우려돼 파회선언을 했다”고 강조했다. 또 “누구의 충고를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스스로 판단했다”면서 기획된 파회임을 부인했다. 그러나 파회 직후 정 총회장은 자신이 쓴 메모지를 단상에 두고 급히 퇴장했으며 메모지에는 사전에 기록한 파회선언 내용이 있었다. 더불어 총회장은 지난 12월 24일 총회임원회에서 총회회의록을 채택했다면서 소정의 파회선언 확정 절차까지 밟아 변경의 여지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같은 정 총회장의 모습은 정치권의 향방이 본인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으며 총회행정을 자신이 장악했다고 판단, 자신감을 보이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정 총회장은 다수의 힘으로 가면 상처만 남는다면서 비대위에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한편 연석회의에서는 총무의 거취도 분명해졌다. 아직까지 총무의 자진사퇴를 기대하는 이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총무가 적절한 시점에서 사퇴를 하지 않고, 내년 9월 총회로 가면 총무도 부담이고 총회 임원들의 입지가 좁아지기 때문에 그 전에 거취를 표명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그러나 연석회의에서 황규철 총무는 자신의 사퇴는 있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황 총무가 “총회법에 따라 순리적으로 (사퇴의사를) 물어보면 (고려할 수) 있다”고 문을 열어둔 것은 사실이지만 총회법에 따른 순리라는 것은 총회실행위원회를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총회 제도권 안에서의 퇴진은 불가하다는 의사로 해석할 수 있다. 한 가지 가능한 것은 총회 임원회에서 총무 신상 문제를 다루고 정치권에서도 움직여주는 것인데 현재로서는 불확실하다. 총회장이 임원회의 권한을 축소하고 총회실행위원회 체제로 총회를 이끌어가겠다는 신호를 보냈기 때문이다.

또 황 총무는 용역을 동원한 것은 실행위원회의 결정이었으며, 가스총을 내보인 것은 생명의 위협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호소하기 위해 취한 경솔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생명의 위협을 당한 증거를 대라는 노회장들의 질문에는 “박정하 임은하 장로의 조언 때문이었다”고만 답했다. 결국 황 총무는 총무직을 사퇴할 만한 잘못을 하지 않았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었다.

노회장 연석회의는 한동안 언론의 출입을 막았고, 총회장과 총무를 향해 발언하는 노회장들의 의견을 제지하는 모습이 연출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여 명이 넘는 노회장들이 발언을 하면서 총회장과 총무의 책임 있는 결단을 거듭 촉구했다. 일부에서는 총회장과 총무가 할 말을 끝까지 다했기에 설득이 됐을 것이라는 낙관론도 있지만 현장의 분위기는 시종 격앙되어 있었다.

이런 가운데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월 3일 전국노회장연석회의를 열어 총회속회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연석회의에서 나온 총회장과 총무의 태도를 볼 때 비대위의 요구를 하나도 들어주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비대위가 취할 태도는 총회 속회를 강행하느냐 아니면 속회를 포기하고 장기적으로 감시자의 역할을 하느냐를 선택할 시점이 됐다는 것이다.

비대위 회의가 열리는 날 총회장은 총회실행위원회 임원회를 연다. 총회실행위원회 체제로 한 회기를 이끌어가겠다는 상징적 행보다. 과거의 예를 보면 총회실행위원회에서는 총회에서 다룰 만한 안건들을 다 다뤘던 전력이 있다. 내년 9월 총회에서 결정해야 할 중요한 현안들을 실행위원회에서 다 처리할 수도 있다. 임원회 개최, 회록 채택, 실행위원회와 특별위원회 구성 등으로 승기를 잡은 정 총회장이 정치권의 손을 잡고 질주의 채비를 하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