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주요 일지


통합 중심 헤쳐모여 ‘연합 분열’ 비판

한교연 출범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의 정상화를 촉구하며 비상대책위원회로 남아있던 세력들이 마침내 한국교회연합(이하 한교연)이란 제3의 기구를 출범시켰다.

한교연은 3월 29일 서울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20개 교단, 4개 단체 150명이 모여 설립총회를 열고 초대회장에 김요셉 목사(대신 증경총회장)를 선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한국교회를 섬기는 통로가 되어 이단사이비의 출현을 막고 교회가 하나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한교연을 바라보는 시선이 그다지 곱지만은 않다. 한기총의 개혁을 위해 별도의 조직을 만든 것은 그래도 이해가 되지만 예장통합을 중심으로 ‘헤쳐모여’를 실시, 제3의 기구를 출범시킨 것은 또다른 한국교회의 분열을 조장시켰다는 여론이다.

한교연 출범 후, 일부 교단은 한교연 가입을 총회에서 허락해 줄 것을 각 교단에 헌의하여 정통성을 부여받으려 했지만 예장통합과 예장백석을 제외하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기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사무총장 안준배 목사를 제명하여 내부적으로 분란이 일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들도 흘러나오고 있다. 조용기 목사를 중심으로 한 기하성 여의도측이 사실상 한기총에 무게를 두고 있어 그에 대한 반감으로 사무총장을 해임했다는 얘기다.

한편 한교연 차기회장은 박위근 목사(예장통합)가 단독 입후보하여 사실상 대표회장이 확정된 상태다.

▲ “딸을 내놓아라!”
심각한 협박·비방, ‘반인륜 행각’ 드러나

신천지 파문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의 만행이 더욱 심각해졌다. 한국교회의 혼란을 틈타 기성교단에 침투하거나 기독교 비방활동을 한 것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은밀하게 포교하던 기존의 전략을 바꿔 공격적인 포교전략을 취한 점이 부각됐다. 지하철에서 신천지 자료를 배포했을 뿐 아니라, 신도들을 이용해 한국교회를 비방하는 내용을 실은 천지일보를 거리에 뿌리는 행위도 일삼았다.

교계와 목회자를 향한 공격도 계속됐다. 부산성시화운동본부장 최홍준 목사 고소,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 사칭, ‘신천지 OUT’캠페인을 진행한 CBS 부장과 기자 고소 및 대규모 시위, 협박, 댓글 비방을 조직적으로 벌였다.
또한 전남대 여대생 납치오인사건을 비롯한 친족 간 범죄의 연루되는 등 반사회적 반인륜적 행각을 일으켜 가정파괴의 주범으로 지목받은 집단이 신천지였다.

이러한 파장 속에서 CBS와 신천지대책 한국기독교연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CBS는 ‘신천지 OUT’캠페인을 통해 신천지를 반사회적 종교사기집단으로 규정하고, 신천지 위험성과 대처법 전파에 주력했다. 기독교연대 역시 신천지 탈퇴자 기자회견 등을 벌이며 신천지 피해 사례를 낱낱이 고발하면서 한국교회의 신천지 척결에 서막이 올랐다.

▲ “반쪽난 부활절연합예배”
교계 패권다툼 ‘교회연합 상징’ 갈라놓다

부활절예배 두쪽

한국교회 연합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해왔던 부활절연합예배가 올해는 두 곳에서 열려 사실상 한국교회의 분열을 여과없이 드러냈다는 평가다.

부활절 연합예배는 2006년부터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가 보수와 진보를 넘어서 7년 동안 한 곳에서 드려왔다. 하지만 한기총 중심의 예배는 4월 8일 새벽 3시 30분 승동교회에서, 교회협의회 중심의 예배는 새벽 5시 정동감리교회에서 각각 드렸다. 이를 두고 교회협의회는 한기총이 정관개정과 대표회장 문제로 혼란이 거듭되어 함께 부활절 연합예배를 드릴 수 없었다며, 결국 교단장 중심으로 예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기총은 여의도순복음교회로 장소가 확정된 상태에서 교회협이 각종 핑계를 대고 부활절 예배를 방해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유야 어찌됐든 부활절 예배를 두 곳으로 나뉘어 드린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한기총에서 한교연이 이탈하여 교회협의회와 ‘한 배’를 타는 양상으로 전개되는 연합기관의 오합지졸도 문제다. 결국 기독교계의 패권다툼이 부활절연합예배마저 갈라 놓았다. 아무리 한국교회가 분열사로 점철되어있다 하더라도 이런 모습은 지양되어야 한다. ‘자리’를 차지하려는 속셈이 뻔히 보이기 때문이다.

수면 위로 떠오른 교회의 사회적 책무

목회자 과세 논쟁

금기시 해오던 목회자 과세가 연초부터 한국교회를 뜨겁게 달궜다.
포문을 연 것은 정부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3월 19일 인터뷰에서 “종교인 과세를 언제까지 미룰 수 없다”며 “2013년 세제 개편안에 종교인 과세를 포함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혀 논쟁의 불씨를 놓았다.

과거 1990년대에도 그랬듯이 한국교회는 찬성과 반대로 나뉘었다. 반대측은 “목회자는 근로자가 아닌 성직자로서 소득세를 내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고 말하거나 “성도의 헌금을 이중과세 한다”며 교회가 국가권력에 예속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찬성측은 “한국교회가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목회자 과세를 실시해야 한다”면서 “재정 투명성 확보와 납세는 공공성 회복의 첫걸음”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과거 10년 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양측에 교차점이 있었다는 점이다. 목회자 과세를 줄곧 반대해왔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원칙적으로는 반대이지만, 목회자 자율에 맡긴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반대로 목회자 과세를 찬성했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실행위원들 중에는 “졸속으로 시행되면 안된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어찌됐건, 올해 목회자 과세는 공론화가 활발했다. 정부는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계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과세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한국교회에서도 공청회와 토론회 등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그렇다면 결론은? 다음 기회에 실시한다는 것으로 맺었다. 박재완 장관은 8월 8일 “현행 소득세법상 종교인 여부를 불문하고 납세 의무가 있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종교 활동의 특수성을 감안해 점진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만큼 종교계와 좀 더 협의하겠다”고 차기 정권으로 공을 넘겼다.

감리교 법제정에 “오죽했으면” 자성

세습금지법 제정

10년 전만 해도 대형 교회를 중심으로 목회세습이 이뤄졌지만, 현재에는 중소형 교회도 당연하다는 듯이 목회세습을 하고 있는 게 한국 기독교의 현실이다.

이에 대한 세상의 시선은 따가웠다. 연일 언론은 목회세습에 대한 비판 기사를 쏟아 냈고, 인터넷에서는 “대기업과 한국교회가 다른 점이 무엇이냐”면서 비난의 여론이 들끓었다. 물론 한국교회 내에서도 “목회세습은 성직매매”라며 자성의 목소리가 컸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목회현장에서는 세습이 이어졌고, 이에 따른 폐단도 적지 않았다. 그래서 9월 25일 기독교대한감리회가 입법의회를 열고 ‘목회세습금지법’을 전격적으로 통과시켰다. 감리교회가 제정한 목회세습금지법은 국내 교단으로 첫 시도라는 점도 있지만, 장로의 아들까지 제한해 포괄적 세습을 금지했다는 점에서 환영을 받았다.

감리교회 내부에서는 “세습으로 인해 사회적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면서 “신뢰 회복과 선교적 측면에서 목회세습을 제한해야 한다”는 인식이 주효했다. 반면 담임목사의 아들이라고 후임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며 역차별이다”는 주장도 적지 않았다.

사실, 목회세습을 금지하는 법은 좋은 제도가 아니다. 법으로 제한해야 할 정도로 한국교회가 공정한 후임자 선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다.

‘뼈아픈 자기갱신’ 목소리 힘 얻어가

목회자 윤리선언

“거룩해야 할 교회와 목회자가 어쩌다가 세상보다 못한 윤리의식을 가졌는지 모르겠다.”
추락하는 목회자의 거룩성을 회복시키기 위한 윤리강령이 잇따라 발표됐다. 예장합동 신학부는 지난 7월부터 2개월 간 목회자 윤리강령 작업에 들어가 9월 정기총회에서 공개했다.

예장합동 신학부가 작성한 윤리강령은 목회자의 거룩성 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초안에 “교회와 목회자의 거룩성을 회복하고, 민족과 세계를 향한 선교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목회자 윤리강령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덧붙여 있다. 그러나 예장합동의 목회자 윤리강령은 제97회 총회 파행으로 채택되지 않은 상태다.

이어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도 11월 29일 목회자의 거룩성을 촉구하는 윤리선언을 발표하고, 윤리위원회를 발족했다. 이들은 선언문 서두에 “오늘 한국교회가 당면한 모든 위기는 목회자의 거룩성 상실에 그 원인이 있다”면서 하나님께서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자고 밝히고 있다.

연일 터지는 교회공금 횡령, 성추문, 폭행사건 등 목회자 윤리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윤리강령을 발표하고, 뼈아픈 자기 갱신과 거룩성 회복만이 한국교회를 살리는 길이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두 손 놓고 있다가 때늦은 대응 비판

연세대 사유화 논란

연세대학교 사태의 핵심은 방우영 이사장의 사유화에 있다. 조선일보 고문인 방 이사장은 기독교 이사들을 배제하고 측근들을 재단이사로 영입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한국교회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압박에 들어갔다. 여기에 신학계와 동문들까지 나서서 힘을 보탰다. 대책위원회는 조선일보 앞에서 기도회를 열고, 한국교회를 대상으로 서명운동도 전개했다. 그리고 “연세대 재단이사회 정관 개정이 불법이다”면서 소송을 진행했다. 이들은 “연세대 이사회는 추천규정을 위반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정관을 개정한 것은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11월 14일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심리에서 기독교대책위가 증인으로 신청한 윤형섭 이사는 서면으로 “정관개정에 대해서는 이사 전원이 동의했다”고 증언해 연세대에 유리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대책위원회가 불리해진 상황에서 12월 27일 결심 공판이 진행된다.

한편, 연세대 사태를 놓고 한국교회가 자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유화가 되기까지 방치한 것은 한국교회이기 때문. 또한 뿌리는 기독교에 있지만 세속화를 시킨 것도 한국교회가 조장했다는 지적이다. 한국교회 스스로가 정체성을 포기해 놓고는 이제와서 밥그릇을 찾으려 한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연합 추구 WCC가 오히려 분열 조장”

WCC 총회 논쟁

2012년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총회를 1년 앞두고 한국교회는 찬·반으로 극명하게 갈렸다.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추구하는 WCC가 오히려 한국교회를 분열시키고 있는 것이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4월 16일 WCC반대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여기에 예장합동을 비롯해 예장고신 예장대신 예장백석 기침 등도 반대하고 있다. 반면 예장통합과 기장 등은 WCC를 세계교회 축제라고 치켜세우며 환영하고 있다.

신학계의 움직임도 활발했다. 반대측은 WCC가 종교다원주의를 지향하고 있다면서 한국교회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찬성측은 “종교다원주의는 오해며 복음적이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이런 상황에서 양측이 학술대회를 통해 끝장 토론을 기대했었다. 그러나 WCC 찬성측이 불참해 무산되거나 파행되는 일이 빈번했다.

1년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준비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받았다. WCC 준비위원회가 교권 다툼으로 올해 한 해 동안 공전하다가, 12월에 들어서야 조직을 구성했다.
앞서 지적했듯이 WCC가 교권 다툼의 장으로 이용당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예장통합의 전 사무총장이 WCC 준비위 사무총장으로 옮겼으며, 예장통합 증경총회장 김삼환 목사가 대표대회장을 맡았다. “예장통합이 독식한다”는 지적을 받는 이유다.

현재 WCC는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준비위원회는 5000명이 넘는 조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보수주의권 인사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 “탈북 주민 살려내라!”
북한인권결의안 채택 성과로 이어져

탈북민 북송 반대

2월 초 중국 공안당국에 체포된 탈북자 34명이 강제북송 될 위기에 처해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직후, 한국교계 단체들과 교회들이 연합해 탈북난민 강제북송 반대운동에 앞장섰다.

한국기독교시민단체협의회, 한기총인권위원회, 기독교사회책임 등이 연합해 2월 14일 오후 2시 서울 효자동 중국대사관 맞은편 옥인교회 앞에서 200여 명의 시민들과 함께 탈북난민 강제송환 반대집회를 연 이후 이 집회는 대구와 부산 등 전국으로 반대운동이 확산됐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탈북난민에 대한 관심과 시민들의 집회 참여도가 급감하자, 교계단체들의 탈북난민 북송반대운동을 일원화하기 위한 연합기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교계단체들은 ‘탈북난민북한구원한국교회연합’이라는 연합단체를 구성해 탈북난민 강제북송에 반대하는 천만인서명운동, 국제컨퍼런스 등도 전개했다. 이후 9월 6일 정오에 전 세계 36개국 협력단체와 함께 각국 중국대사관 앞에서 탈북난민 강제북송 반대는 물론, 목회자의 양심에 따라 탈북자를 돕다가 지난 7월 9일 체포된 전재귀 목사 석방촉구대회를 개최했다.

이어 10월 25일에는 탈북난민 북송반대 운동에 힘을 실어줄 3000인 목사단, 장로단, 여성지도자단을 결성해 강제북송 반대운동과 북한인권법 제정을 위한 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러한 교계와 국내외 시민단체들의 노력 끝에 11월 27일 제67차 유엔 총회 제3위원회에서 표결 없이 합의방식으로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되는 성과를 얻었다.

▲ “바람 잘날 없는 여의도”
재정비리 의혹에 국민일보 파업까지

조용기 목사 일가 논란

올해도 여의도가 들썩였다.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 일가의 비리의혹과 국민일보 노조파업 및 파업기자 보복인사 등으로 바람 잘 날이 없었다.

조 원로목사 일가 비리의혹은 지난해 9월 여의도순복음교회 장로 29명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후 자체조사에 착수한 여의도순복음교회 교회의혹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5월 27일 장로회기독회에서 조 원로목사와 그의 가족들이 교회에 약 335억의 손실을 끼쳤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더구나 장로들이 검찰에 수사 의뢰한 11가지 사건 중 ‘아이서비스 주식 매입과 영산아트홀 매각’과 ‘맥기술벤처 투자 출자사건’ 단 2건에서만 드러난 결과여서 나머지 사건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결국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는 11월 30일 조 원로목사의 장남 조희준 전 국민일보 회장을 교회 돈 157억을 빼돌린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으며, 조 원로목사를 소환해 조사했다. 조 원로목사가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조 원로목사의 차남 조민제가 회장으로 있는 국민일보 노조의 파업도 뜨거운 이슈였다. 국민일보 노동조합은 편집권 보장과 미국 국적자로 신문법을 위반한 조민제 당시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173일 간의 파업을 벌였으나, 국민문화재단 이사회는 도리어 조민제 씨를 사장에서 회장으로 승진시켰으며, 국민일보는 파업에 참여했던 2명의 기자에게는 해고나 다름없는 권고사직을 내려 비판을 받았다.

-----------------------------------------------------------------------------


2012년 교계 주요 일지

1월      4일 한국기독교장로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수요시위 주관
           5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미디어렙 법과 수신료 인상안 중단 요구
           9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한국교회윤리위원회 구성 주창
         16일 전국감리교목회자개혁연대 교단 정상화 로드맵 제시
         30일 기독교화해중재원 법인설립

2월      6일 한국교회봉사단 해외재난구호 월드디아코니아 창립
         14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총회 홍재철 목사 대표회장 선출, 교계 연합 탈북난민강제
                
송환 반대집회
         23일 종교인평화회의 소속 7개 종단 지도자 학교폭력 예방근절운동 주창
         31일 예장통합-기감-기장-대한성공회 연세대 이사회 정관개정 결의 무효확인 청구
                 소송

3월     1일 교계단체 남북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연원하는 한국기독교 3·1 선언 발표
          8일 국회조찬기도회 주관 제44회 국가조찬기도회 한국교회 지도자 1500여 명 참석
          9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크리스천라이프센터-목회사회학연구소 라이프호프 기독
               교자살예방센터 설립
        11일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주최 후쿠시마 대재앙 1주기 탈핵탈원전 캠페인 및
              기도회 
        12일 기감, 감독협의회 등 감리교 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 구성
        29일 한국교회연합 출범(초대회장:김요셉 목사)

4월    8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따로 부활절연합예배 진행
       11일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16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세계교회협의회(WCC) 부산개최 반대 입장 재표명
       19일 한국교회연합 임시총회 및 대표회장 김요셉 목사 취임,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
              국교회연합 참여 교단 제명
       23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생명윤리위원회, 기독교환경운동연대, 한국YMCA 등 교
              계 30개 단체 ‘핵 없는 세상을 위한 한국 그리스도인 연대’ 설립

5월   18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 가담자 및 교단 제명 처리
        21일 충청남도 재단법인 한국찬송가공회 설립 인가 취소
        31일 신천지대책한국기독교연대 신천지의 사회종교적 폐단 기자회견

6월     1일 서울시 서초구청에 사랑의교회 도로점용 허가 취소 요구
        11일 장종현 전 백석대 총장 교비 횡령 혐의 구속
        13일 교회개혁실천연대 조용기 원로목사 일가 사유화 중단 촉구
        25일 강남구청 관할 대형교회 및 사회복지법인에 카페 운영 세금추징
        28일 연세대학교 사유화 의혹 법원 첫 심리 
   29~30일 직장선교회 주최 여수엑스포 세계선교대회 1000여 명 목회자 동참

7월     5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산하 목회자납세연구위원회 목회자 납세 공청회
          6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교단선거법 개정운동 전개, 기감 입법의회 개최 결의
          8일 여수시교회연합회 주최 여수엑스포 세계박람회 크리스천데이 행사 5000여
                관람객 참여
        25일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선행교육규제법 입법운동 돌입
         26일 비법인한국찬송가공회 ‘21세기 찬송가’ 폐기 새찬송가 시제품 발간 계획 발표

8월      6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국교회연합 상호 비방 및 소모적 논쟁 중지 합의
           7일 한국교회연합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단사이비 조사 강행 결의
           8일 기획재정부 종교인 과세 제외 세법개정안 발표
           9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임기 2년 단임 개정
          27일 기감 장정개정위원회 목회세습 금지 개정안 확정
          30일 WCC한국준비위원회 상임위원장 김삼환 목사 사임 표명
          31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교단선거법 개정안 발표

9월        7일 예장합동-예장통합-기독교대한감리회 교단장 새로운 찬송가 발행 합의
   17일~21일 교단 총회 
            25일 기감 제29회 총회 임시 입법의회 세습금지법 제정

10월      8일 기독교사상연구원 주최 WCC토론회, WCC찬성측 일방적 불참 파행 
          19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국교회연합 이단옹호연루단체 규정 /
                
 의정부지방법원 교회 운영 공부방 문화강좌 합법 판결 
          22일 WCC-WEA 기독교학술원 국제심포지엄에서 세계 선교 위한 상호협력 모색

11월     2일 교회개혁실천연대 등 중심으로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 출범 
           9일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7개 종단 지도자 공명선거운동 결의
    13~17일 세계복음연맹(WEA) 대표단 한국 방문 WEA 총회 제반 준비상황 점검 
       
 14일 ‘2012대통령선거를위한 국가조찬기도회헌신예배’ 박근혜-문재인 후보 참석 /
               연세대 관련 소송 4차 심리서 한국교회 측 ‘이사 정원 정관개정 동의’ 발언 논란 
         29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한국교회윤리위원회 설립 ‘목회자 윤리선언’ 발표
         30일 한국구세군 자선냄비 시종식 50억 모금 목표

12월    1일 대학생사람연대-대학YMCA전국연맹 ‘생명평화 청년 대선정책제안 기자회견
               공동주최 / 라이프호프(Life Hope)기독교자살예방센터 주관 자살자 유가족
               힐링콘서트
          3일 안산지역 교계단체 원불교수련원 국고지원 반대 기자회견
         19일 제18대 대통령 선거 박근혜 후보 당선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