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개최 … 실행위 구성 등 정상 가동 모색
일부 임원, 총회장·총무 책임 거론 난항 예고

11월 29일 열리는 총회 임원회(총회장:정준모 목사)에서 총회회의록 일부가 채택되고, 선거법개정 5인위원회 선정과 총회실행위원회 구성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남상훈 장로 부총회장 등 일부 임원들이 총회장과 총무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기 전에는 다른 결의를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숫적으로 열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 총회 임원회 서기단 모임이 11월 26일 총회 회의록 채택을 위한 사전 작업을 했다. 왼쪽부터 김영남 부서기, 김형국 서기, 김재호 회록서기, 최우식 부회록 서기.
만일 실행위원회가 구성되면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서창수 목사)는 강력히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97회 총회 때부터 제기된 총회장과 총무에 관한 시비는 장기 과제로 남을 전망이 높아졌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와관련, 11월 27일 임원회를 열고 “만일 임원회가 총회계속회와 총무 문제 등을 처리하지 않고 임원회를 진행한다면 차기 총회에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최근 총회 임원들은 부임원 모임, 서기단 회의, 정 부임원 연석회의 등을 연이어 갖고 총회 임원회 방향에 대해 의견 조정을 했으나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총회장 정준모 목사를 비롯한 다수의 임원들은 “이번 임원회는 정상 가동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임원 모임에 참석했던 한 임원은 “총회장과 관련된 루머나 총무의 거취 문제를 임원회 개최의 선결 조건으로 처리하려다가는 언제 임원회를 할 수 있을지 모른다”면서 “우선 임원회에서 예정된 의제를 처리하고 인사 문제는 추후 실행위원회 등을 통해 조사위원회를 선정하는 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임원들은 총회장 관련 루머가 사실이 아니라면 조속히 재판을 진행해 결백을 밝히든가, 총회차원의 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 임원은 “이런 문제가 선결되지 않은채 임원회를 진행한다면 여론의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실행위원회 조직도 좀더 두고 봐야 한다”면서 “실행위원회가 구성되면 실행위원회의 보수적 성격상 총대들이 원하는대로의 개혁이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정치권과 비대위 양측의 여론을 의식해 총회 임원들이 더딘 행보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은 오는 12월 10일 비상대책위원회가 요구한 총회계속회의 성사 여부에 따라 전환점을 맞이할 것이란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