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비대위 중심 ‘비상총회 개최’
노회정기회 통해 탄력 … 개최촉구 내용증명 보내
당사자는 묵묵부답 … 15일 비상기도회가 분수령

② 정치권 중심 ‘정치적 대타협’
총회실행위나 15인 전권위 통해 현안처리 강조
총무 자진사퇴 유도 … 비대위 제외로 의혹 눈길

총회정상화, 어떤 방향으로 되는 것이 좋은가?
가을정기회까지 관망하던 정치권이 총회 정상화 방안을 속속 내놓는 가운데 총회 계속회(비상총회)를 개최하는 방안과 총회실행위원회를 통해 민감한 문제들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그 해법이 좁혀지고 있다. 전자는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서창수 목사, 이하 비대위)와 107개 노회로 대변되는 교단의 전반적인 갈망이다. 후자는 증경총회장회(회장:김동권 목사)와 현 정치권의 의중이다.

비상총회 개최의 경우

비대위는 가을노회를 계기로 비상총회 개최 주장에 다시 힘을 내는 상황이다. 비상총회가 출범초부터 기본적인 입장이었고 정치권에서 내놓는 해법들이 모두 비대위를 배제하는 것이어서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이다. 비대위는 11월 9일 총회장 앞으로 내용증명을 보내 12월 중에 ‘총회 정상화를 위한 총회 계속회’를 열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비상총회 개최 주장은 총회 임원회나 증경총회장회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11월 7일 열렸던 총회임원 간담회에서 일부 임원들은 비상총회를 여는 데 대해 전향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대위에 대해 시종 거부하는 입장이었던 증경총회장회도 11월 12일 성명을 발표하면서 “비대위는 총회 개혁의 불가피성을 제시한 경종이라고 생각한다”고 여운을 남겼다.

비상총회를 개최한다면 현재 총회정상화의 쟁점인 총회총무 문제와 미진한 회무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비상총회에서 총회총무는 해임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총무가 지난 제97회 총회 현장에서 가스총을 흔들어 보이고, 총회 준비 과정에서 용역 동원에 앞장서면서 교단의 명예를 떨어뜨렸다는데 대한 반감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또 총회총무가 국내 최대 교단인 예장합동의 실무책임자로서 자질에 의문이 가고 1년여 재임을 통해 보여준 행동들이 개혁 지향적이 아니었다는 지적도 있기 때문이다.

비상총회를 열 경우, 정준모 총회장에 대한 처리는 다소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적지 않은 노회들이 정 총회장의 해임이나 불신임을 요청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비대위가 비상총회를 열 것을 주장하면서 ‘비상총회를 열지 않을 경우 총회장 불신임’이라는 단서를 붙였기에 정 총회장의 비상총회 개최에 대한 의지 표명 여하에 따라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총회 이후 2달여동안 비상총회 개최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정 총회장이 11월 15일 비상기도회를 계기로 새로운 단안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물론 비상총회가 열리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비상총회라는 말이 교단 헌법에 없고, 과거 사례가 있다고는 하지만 전쟁과 같은 국가적 재난으로 총회 시기를 놓친 경우에 회집됐을 뿐이었기 때문이다. 원칙주의자인 총회장의 경우, 교단 역사나 법에 딱맞는 근거가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반복하고 있고, 총회총무도 본인의 장래가 달린 비상총회를 여는 일에 협조할 가능성은 낮다.

반면 그동안 비상총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제97회 총회 파회 선언이 헌법적 절차를 충족시키지 못해 하자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총회 규칙 상 임시총회 관련 규정이 모호하다면 민법의 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해 총회원 1/5이상이 서명하면 임시총회를 열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상총회가 힘을 얻느냐 못얻느냐는 11월 15일 비대위의 비상기도회 성과에 좌우될 것으로 보이며 비상총회에 정준모 목사를 비롯한 임원들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총회 정상화 방안은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 가을정기회 결과 노회와 총대들의 강력한 개혁의지를 확인한 비상대책위원회 등이 총회 계속회 요구 수위를 높이고 있다. 현 정치권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대안을 내놓고 있다. 사진은 제97회 총회 모습.
정치권 중심 처리의 경우

한편 현 정치권은 15인 전권위원회(전국장로회연합회 안)나 총회실행위원회(증경총회장회 안)를 통한 현안 처리를 주장하고 있다. 두 안은 절차상 합리적인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공통되는 점이, 비대위를 사태 해결의 중심에서 제외시키겠다는 내용이어서 전국 노회가 동의하기 힘들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행위원회가 되든, 전권위원회가 되든 현 정치권이 중심이 되는 총회정상화 방안을 제시하는 이들은 총회장에 대해서는 총회 내에서 조사를 받거나, 사법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두 가지로 의견이 갈리고 있다. 총회 내에서 조사를 받게 되면 총회의 기본 정서상 강한 처벌이 어려워 면죄부를 주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다.

또 별다른 결과물도 내지 못하고 조사하느라고 시간만 끌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법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은 총회장의 주변과 일부 임원들이 찬성하고 있다. 정준모 총회장은 “도덕성에 대한 소문은 사실 무근이며 사법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면서 인내를 가지고 지켜봐 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이 경우 총회장이 사법의 판단이 나올때까지 총회 임원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맞느냐, 당분간 임원회에서는 주도권을 목사부총회장에게 넘기는 것이 합당하냐를 두고 논란이 벌어질 수 있다.

황규철 총무에 대해서는 최근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거론되는 것은 자진사퇴 유도다. 이 점에 대해서는 임원회나, 비대위, 증경총회장회나 정치권 모두 최선의 방안으로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교단 정치권들은 모 증경총회장을 중재인으로 내세워 총무에게 정치권의 뜻을 전달한 바 있었고 총회총무는 일단 거부의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만일 황 총무가 정치권의 의중을 받아들여 사퇴를 하게 된다면 현재 총회의 갈등은 상당히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

만일 자진사퇴가 수용되지 않는다면 총회 임원회 차원에서 총무의 인사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과반의 총회 임원들은 총무가 현재의 위기상황을 초래했고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어 총회본부업무규정에 의거 총무에 대해 직무정지를 내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부 정치권에서는 총무에게 정직이나 사퇴에 해당할 만한 잘못이 없다고 변호하고 있지만 총회 임원회로서는 어떤 식으로든 총무 문제를 처리함으로 총무와 선을 그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최소한 총무 건이라도 처리하지 못하면 내년 9월의 제98회 총회에서 임원들이 불신임을 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래저래 11월 15일 열리는 비대위의 비상기도회에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비대위 기도회는 총회 사태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것이 모든 이들의 인식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총회는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는 총대들과 정치권, 전국교회와 노회의 의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16일 간담회 모이게 되면 사실상 총회임원회 가동”

더이상 공백은 부담 … 정상화 주체될까


총회임원회가 11월 16일 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이날 분위기에 따라서 임원회 활동이 본격 시작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정준모 총회장은 이날 임원회로 모여 안건을 다룬다는 입장을 보였고, 안명환 부총회장을 비롯한 과반의 임원들은 간담회로 회집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내고 있어 아직도 견해차가 있음을 보였다. 16일 회의 성격을 규정하는데 차이가 나기는 하지만 같은 날 총회회관이라는 같은 장소에서 모인다는 점에서는 입장이 같다.

총회장은 11월 13일 총회회관에서 윤선율 장로와 단둘이 간담회를 갖고, 16일에 임원회를 소집하고 ‘총회를 위한 총회임원 당일 금식기도회 개최’, ‘총회 파회 이후 업무 확인’, ‘총회 운영 전반에 대한 워크숍 개최’ 등을 안건으로 다루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안명환 목사 등 임원들은 안건을 다루는 임원회에 반대하며 한차례 더 간담회 성격으로 모이는 것이 적당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총회장의 미주 방문 등 개인 일정이 11월 후반에 잡혀 있고 총회에 산적한 문제들이 적지 않아 16일에 간담회를 모이게 되면 총회 임원회는 사실상 가동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그럼 임원들은 16일 이후 어떤 식으로 총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인가? 일단 11월 15일 비대위 비상기도회의 영향에 따라 방향은 달라질 수 있다. 비상기도회가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총회 임원회는 한층 적극적으로 총회장과 총무 문제에 대해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위 기도가 신통치 않게 끝난다면 임원회는 비대위의 의견을 최소화한 채 정치권의 의중을 감안해 총회를 이끌어 갈 것이다.

11월 7일 서울역에서 정준모 총회장까지 포함해 모인 임원간담회에서 임원들은 “총회정상화를 위해 임원들이 속히 모여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에는 모두 공감했다. 그러나 총회장과 총무의 문제, 비상대책위원회가 요구하는 비상총회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총회장에 대해서는 사회법정의 결과가 나오기까지 자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들이 다수였다. 몇몇 임원들은 총회장이 임원회 사회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지만 임원회 정서상 거기까지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별다른 외부적 요소가 개입되지 않는다면 정준모 총회장은 어떤 식으로든 임원회를 이끌어 나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총회 임원은 “총회장이 자중했으면 좋겠지만 사회권을 양보하지 않겠다면 달리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대신 정 총회장이 기치를 들었던 총회 각종 비리의혹 사건들에 대한 처리는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총회실행위원회를 통한 총회장 문제 조사는 실현되기 힘들게 된다.

그러나 총회총무 문제 처리는 진행될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임원들은 총무가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져야 한다는데 의견이 같다. 다만 그 방법을 총무의 자의로 할 것인가, 임원회 등이 결의를 하므로 강제할 것인가를 두고 논란이 있을 뿐이다. 임원들은 총무가 자진사퇴한다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직무 정지 이상을 내리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원회는 현재 언뜻 보면 두 그룹으로 나눠져 있는 듯이 보인다. 총회장과 윤선율 회계 등으로 대표되는 총회장 지지파와 안명환 목사부총회장 남상훈 장로부총회장 등으로 대표되는 총회장 반대파가 형성된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임원들이 10월 이후로 계속해서 별도로 모임을 지속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빨리 임원회를 가동해 제 역할을 하고 싶고 총회 정상화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마음이 강한 것도 임원들이다. 이후 총회정상화의 중심축을 임원회가 담당하느냐 그렇지 못하게 되느냐 하는 문제는 임원들이 향후 보여줄 개혁의지에 달렸다는 것이 교단 내의 평가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