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밖 비대위 지지 확산에 기존 정치지형 대변화 예고
비상총회 개최·비대위 재편 요구하며 주도권 확보 모색

총회정상화가 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총회 기존 정치권의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기존 정치권의 움직임은 ‘비상총회의 개최’와 ‘총회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서창수 목사, 이하 비대위)의 폐지 또는 재편’으로 요약되고 있다.

▲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 임원들과 전국장로연합회 임원들이 총회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첫째 정치권이 말하는 비상총회 개최는 비대위가 요구하는 비상총회(계속회) 요구와 성격이 다르다. 비대위는 계속회를 열어 총회총무를 해임해야 한다는 방향이다. 또 비상총회를 열면 대체적으로 총회장 정준모 목사 문제는 총대들의 의견을 따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권의 비상총회는 비상총회를 열어 조사위원회를 구성한 뒤 결과에 따라 총회장이나 총무 문제를 처리하겠다는 내용이다.

후자와 같은 성격의 비상총회 개최의 운을 떼고 지금까지 전면에 나서 주장하는 곳은 전국장로회연합회(회장:남승찬 장로)다. 장로회연합회는 지난 10월 8일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빠른 시일 내에 비상총회를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또 장로들도 비대위에 참여해야 한다면서 자체 15인 비대위를 구성해 비상대책위원회와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걸음 더 나아가 최근 장로연합회는 ‘제97회 총회 사태해결의 위한 합의서’라는 문건을 총회장, 총무, 비대위 등 3자에 제시했다. 합의서 초안의 핵심 내용은 △총회장은 1개월 내에 비상총회를 소집하여 ‘제97회 총회 각종의혹사건 조사처리전권위원회’를 조직설치 가동한다 △전권위원회는 목사 8명, 장로 7명으로 하고 위원선정은 총회장, 비대위, 장로총대위원회가 각각 5인씩 선정한다 △총회장 총무에 대한 의혹의 건은 전권위원회 보고를 받아 다루기로 한다 이다. 11월 1일 비상대책위원회 임원들과 연석회의를 가진 자리에서 합의안을 제시한 남승찬 장로는 “이미 이 합의안에 대해 총회 총무는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총회장은 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제안에 대해 총회 총무나 현 정치권 인사들은 환영의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총회임원이나 비대위 쪽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로부총회장 남상훈 장로는 “총회 임원들이 일을 바르게 하도록 도와줘야 할 마당에 15인 전권위원회를 제안하는 것은 임원들을 무시하는 것이며, 위원 선정방법도 잘못됐다”고 일축했다. 총회임원들은 임원회 밖에서 조직되는 전권위원회나 수습처리위원회는 거부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생각이다.

둘째 비상대책위원회 조직의 폐지 및 재편이다. 이 역시 전국장로회연합회가 공식석상에서 가장 먼저 언급했는데 같은 10월 8일 15인 자체 위원회를 선정하고 “비대위에 장로들도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같은 날 유성에서 진행된 하귀호 목사가 소집자로 알려진 총회중진모임에서 고광석 목사는 “비대위 활동은 중단시키고, 대신 3개 지역별로 5명씩 총 15명의 수습위원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전대웅 목사도 “위원을 선정한 뒤 총회장과 총무를 만나서 중재하자”면서 “비대위는 자중하고 노회 대표성을 띤 이들이 모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유태영 목사가 소집자로 모인 또다른 총회중진모임에서도 송춘현 목사 등이, 정치권 인사들이 포함된 전국적인 조직 구성의 필요성을 제안한 바 있었다. 증경총회장 일부도 비대위는 법적 정당성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비대위측은 이러한 제안들에 대해 비대위의 활동 강화를 위해 자문위원회를 확대하는 등으로 조직을 보강하겠다는 입장이며 비대위의 재편은 ‘순수성’을 잃을 우려가 있어 불가하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이 비대위를 불편해 하는 것은 비대위라는 조직이 총회헌법에 명기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비대위가 지속되다가는 총회의 정치판도가 커다랗게 바뀔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비대위도, 정치권도 모두 “총회 비정상적 파회 사태의 끝은 총회장이나 총무 문제가 아니라 구 정치권에 대한 물갈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비대위가 노도와 같았던 한 달여의 달음질을 뒤돌아보며 앞으로 구체적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는 동안, 타협안을 제시하므로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기득권을 지키려는 기존 정치권의 발걸음도 분주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