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총회예산 사용

주먹구구 예산운용 ‘방향’이 문제다
구체적 계획 없는 재정수립, 효율적 지출 막아 … 꼼꼼한 검토부터 시작해야

우리 총회의 수입은 상회금, 세례교인헌금, 상비부 수입 등을 합쳐 총 106억 3570만원(96회기 기준)에 육박한다. 그러나 이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정확하게 쓰이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한국교회 성도들의 귀중한 헌금을 받아 사용하는 교단이라는 이유 외에도, 비영리단체의 100억 예산은 일반 기업의 1000억과 맞먹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총회의 예산 사용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지난 제96회 총회에서 예산심의위원회가 배포한 ‘96회기 총회예산서(안)’에 대해 총대들이 이의를 제기하며 발언을 요청하고 있다. 총회 1년 예산을 결정하는 보고는 96총회 마지막 날 파회를 앞두고 이루어져, 총대들이 꼼꼼하게 검토하고 문제를 지적할 여유도 없이 통과됐다.
계획적인 설계가 이뤄지고 있나?

현재 총회 예산은 예산심의위원회를 몇 차례 거친 뒤 총회현장에서 발표된다. 일반 기업이 2~3개월에 걸쳐 예산을 수립하는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짧다. 짧은 시간 내에 예산을 수립하려다보니 각 상비부가 다음 해에 진행할 사업을 검토할 시간도 없이 올해 결산에 맞춰 다음 해 예산을 세우기 마련이다. 예산 수립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방향성’을 놓치게 되는 것이다.

예산을 수립할 때는 단체의 다음 해 방향성을 정한 뒤 그에 알맞은 사업을 확정하고, 그 사업에 필요한 만큼 돈을 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96회기 총회 예산서를 살펴보면 ‘실질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예산으로 편성했다’는 문구가 있지만 이는 매우 추상적일뿐더러 미래 지향적인 사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혀 나와 있지 않다. 다음 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없이 수립되는 예산은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봤을 때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하는 사업이 아닌 돈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이어지는 부작용을 낳게 된다.

꼭 필요한 곳에 쓰이고 있나?

구체적인 계획 없는 예산 수립이 이뤄지다보니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기도 어렵다. 총회 상비부의 사업비를 살펴보면 많은 돈이 수련회나 세미나 등에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부는 행사비로 5500만원, 은급부와 농어촌부는 각각 7000만원과 4000만원을 배정받았다. 이밖에도 대다수의 상비부가 각종 행사로 많은 예산을 사용하고 있다. 교역자, 은퇴목사, 농어촌교회 교역자, 미자립교회 교역자 등 이름은 다르지만 비슷하게 겹치는 행사들이 많다. 다수의 행사로 인해 낭비되는 재정이 적지 않은 것이다. 교단 총회가 교회들의 상위기관으로서 개교회가 하기 어려운 일을 감당하는 데에 힘쓰기보다 당장 눈에 보이는 행사들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얘기다.

총회의 이런 사업 흐름은 인건비의 상승으로도 이어진다. 제일회계법인 최호윤 회계사는 “교단이 개교회 뒤에서 돕는 사역이 아니라 앞으로 나서서 하는 행사들에 치중하다보면 자연적으로 인건비가 상승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총회 예산 중에서 인건비와 복리후생비, 퇴직급여, 교육비 등을 합한 운영비는 25억 4360만원으로 전체의 24%를 차지한다. 총회 직원을 60명으로 가정했을 때 평균 임금은 3500만 원 정도로 다소 높은 편이다.

교단의 미래를 내다보고 사용하는 기금도 거의 없다. 현재 목적기금적립금 예산은 10억 2000만원으로 항목을 살펴보면 교역자최저생활기금, 은퇴여교역자, 임원후보자발전기금 등으로 나뉜다. 구체적인 사업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쌓여만 가고 있는 돈이다.

적절한 회계보고 이뤄지고 있나?

회계보고 역시 총회 기간 안에 이뤄지면서 많은 총대들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하기가 어렵다. 15페이지 남짓의 예산안 자료로는 자금의 흐름을 상세히 알 수도 없다. 행사를 했다면 그에 따른 구체적인 내역도 기재되어 있어야 하는데, 행사비 항목 하나로 뭉뚱그려져 있어 정확한 지출 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예산의 수립과 지출에는 헌금을 하는 모든 교회의 의견이 모아져야 한다. 물론 모든 총대와 교회의 의견을 하나하나 들을 수 없기에 대표자들이 모여 예산을 정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빈약한 자료로 이뤄지는 회계보고는 총대들의 공감을 살 수 없다. 최 회계사는 “예산의 상세내역도 적혀 있지 않은 자료를 배부하고 곧바로 통과시키는 것은 강요에 가까운 예산 승인과 같다”고 지적하고 “세부적인 수입과 지출 내역을 명시하고, 각 항목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기재하는 것이 회계 보고의 정석”이라고 덧붙였다.

대사회 위한 예산의 필요성

예산 수립의 방향성을 정하고, 대외 홍보적인 행사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교단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는 것 외에도 중요한 것이 있다면 대사회적 예산 사용이다. 총회 예산 100억은 모두 교단이나 개교회를 위해 쓰일 뿐 사회를 위한 사업에 쓰이는 것은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반복지로 1억 7300만원 정도를 지원하고 있기는 하지만 총회 사회복지재단이나 화성사회복지법인 등 주로 교단에서 하고 있는 사업에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 사회를 위해 쓰이는 돈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적지 않은 돈을 교단 안에서 모두 사용하고 교단 차원의 사회공헌이 없는 것은 분명 아쉬운 부분이다. 일반 성도들과 개교회도 사회복지와 지역 섬김에 앞장서고 있는 만큼 교단에서도 예산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며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발전 명목 사들인 ‘땅’ 어떻게?

매입 초기부터 의혹 … 대형 프로젝트 제자리걸음

 예산 수립과 집행에 대한 문제와 함께, 총회는 교단 발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구입한 땅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도 지적받아야 한다.

지금도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은급재단의 납골당 매입 외에도 총회는 1998년 새로운 총회센터 건립을 위해 서초구 염곡동 부지를 매입했고, 2006년 어렵게 생활하는 홀사모를 위해 노인요양복지시설을 건립한다며 충주시 능암리에 땅 3000평을 샀다. 그리고 2010년에도 제주도에 교단 수양관을 건축하겠다며 조천읍 대흘리에 2414평을 구매했다. 그러나 총회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이 대형 프로젝트들은 하나도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매입 초기부터 의혹에 휩싸여 조사처리위원회까지 조직됐던 염곡동 산 55-2번지 부지는 사실상 건물을 지을 수 없는 상태다. 1만 6000㎡가 넘는 염곡동 땅은 매입 당시에도 자연녹지지역과 개발제한구역 등에 묶여 총회센터 건립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후 개발제한구역에도 건축이 가능한 사회복지시설을 건축해 총회센터로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었지만, 이 계획 역시 시행되지 않았다. 2010년 서울시의 ‘헌릉로 도로공사’로 염곡동 부지 일부가 수용돼 약 7억 원을 보상받으면서 형질변경을 요청했지만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현재 염곡동 부지는 개발 가능성이 더욱 낮아진 상태다. 이 일대가 서울시 도시계획조례에 의해 ‘비오톱’으로 지정됐기 때문이다. 비오톱은 ‘특정한 동식물이 생활공동체를 이루어 다른 곳과 명확히 구분되는 생물서식지’를 일컫는 말로, 비오톱으로 지정된 염곡동 부지는 사실상 개발이 금지되는 절대보존지역으로 묶여 버렸다.

홀사모를 위한 사회복지시설 건립 목적으로 마련한 충주시 능암리 부지와 제주수양관을 건립하기 위해 매입한 제주 대흘리 토지는 매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마나 나은 편이다.

그러나 총회는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총회 산하 교회와 목회자들의 신뢰를 완전히 잃었다. 총회는 능암리 부지를 매입하고 2006년 9월 당시 총회장 황승기 목사를 비롯해 총회 임원들이 모두 참석한 ‘총회사회복지법인 부지 구입 감사예배’를 드리고, 3000평 규모로 복지시설을 건축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이 약속은 건축비 문제 등으로 1년도 안돼 공수표가 됐다.

제주수양관 역시 2010년 2월 당시 서정배 총회장을 비롯한 총회 임원과 전국 노회장까지 참석해 대대적으로 ‘제주선교100주년을 기념하는 수양관을 건축한다’고 홍보했다. 그러나 이 약속 역시 그해 12월 180억에 이르는 건축비용을 마련할 방도가 없다며 보류됐다. 사업 계획 단계부터 지적된 건축비를 조달하기 힘들다는 지적을 무시한 결과다.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인 땅을 사고 건축비 조달 방안도 없이 무작정 땅을 먼저 매입하는 모습은 총회가 과연 계획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는지 의심을 받기 충분하다.

올해 대만에서 진행된 교역자수양회의 총 재정은 3억 1900여만 원. 그 중 22.5%인 7180만원은 교회의 후원금이다. 농어촌부 수양회 역시 총 사용금액 1억 2000여만 원 중 4000만원을 후원금으로 받았다. 실무자들은 총회에서 배정된 예산이 부족해 후원금을 받지 않고서는 행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행사를 준비하는 임원회 때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보다 어느 교회에서 얼마를 어떻게 후원받을지가 중점적으로 논의된다. 상비부 안에서 ‘후원금을 얼마나 끌어오느냐에 따라 상비부장의 능력에 대한 평가가 달라진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상비부 전체로 따지면 행사들이 한두 개가 아닌 탓에 일부 대형교회나 소위 ‘후원을 잘 해준다’고 소문이 난 교회들의 부담은 점차 커지고 있다. 후원금을 많이 낼 수 있는 교회는 한정되어 있다 보니 행사를 할 때마다 같은 교회들에게 부탁을 할 수밖에 없고, 교회들은 거절할 수도 계속 후원할 수도 없는 답답한 입장이다. A 상비부의 수양회에서는 상비부장이 모 교회가 후원을 거절했다는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밝혀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했다.

단순히 후원금을 받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원교회의 담임 목사를 강사로 초청하기 때문에 강의의 질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사비를 주더라도 수양회에 꼭 필요한 인재를 초빙하지 못하고 돈으로 강의시간을 파는 병폐가 생기는 것이다. 최근에는 적은 금액을 많은 교회에서 받는 경우가 늘고 있어 주강사뿐 아니라 예배 순서자까지 후원교회에서 초청하고, 때문에 휴식시간도 없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예배와 강의만 줄줄이 이어지는 행사도 비일비재하다.

후원금이 투명하게 관리되지 않는 것도 고질적인 문제다. 올해 B 상비부의 산하 위원회에서는 교회의 후원금을 임원이 개인 계좌로 받고 사용한 것이 드러나 제명을 당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