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연대 기자회견 … “가족간 분신·갈등 조성, 가정파괴 주요 원인 제공”

정치권과 유착관계도
부실수사로 처벌 없어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교주:이만희, 이하 신천지)의 반사회적 반인륜적 행각이 낱낱이 공개됐다.
신천지대책 한국기독교연대(이하 기독교연대)는 5월 31일 프레스센터에서 ‘기독교 사칭, 사이비 종교 신천지의 사회·종교적 폐단의 심각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의 만행과 정치권과의 유착관계를 폭로했다.

기독교연대에 따르면 신천지의 포교방법은 매우 간교한 것으로 드러났다. 과거 신천지 내부에서 신천지교육장으로 활동했던 신현욱 소장(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은 “신천지는 철저히 신분을 감춘 채 속임수와 거짓으로 접근해 친분을 쌓는다”며 “이후 비밀 교육장소로 유인해 처음에는 신천지라는 사실을 숨기면서, 신도들을 서서히 세뇌시키고 미혹케 한다”고 밝혔다.

▲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 신현욱 소장(왼쪽 두번째)이 신천지와 이만희 교주의 실체, 신천지에 의한 피해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문제는 신천지의 비신앙적이고 비양심적인 포교활동이 가족 간의 불신과 갈등을 조성해 가정파괴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피해자 가족이 신천지로부터 피해자를 보호하려고 하면 피해자에게 가출을 종용하거나, 가족관계를 끊을 것을 강요하는 것은 물론, 피해자 가족을 미행까지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신천지의 반인륜적 행각으로 이혼, 가정주부의 가출, 학생들의 학업중단, 신용불량자 양산, 직장 사직 등의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신천지 신도인 아내로부터 포교를 강요받은 남편이 아내를 살해하는 사건까지 발생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신천지는 피해자 가족을 비롯해 신천지 고발자와 신천지 탈퇴자들에게 납치, 감금, 폭행 등 초법적인 행위도 일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연대는 2004년 5월 신천지 탈퇴자 김민진 청년 납치 집단 폭행, 2004년 8월 광주상담소 임웅기 소장 납치 폭행, 2005년 10월 시위하던 피해자 부모 조 모 씨 폭행, 2006년 9월 과천 제일쇼핑 엄승욱 이사 집단 폭행, 2009년 12월 피해자 부모 송 모 씨 집단폭행, 2010년 7월 신천지 탈퇴자 신현욱 소장 집단 테러 등 신천지 피해사례를 발표했다.

또한 기독교연대는 신천지신학원 복음방의 학원법 위반 사례, 신천지의 허위 기부금 영수증 발급 문제, ‘만남’을 비롯한 수십 개의 위장 봉사 단체 운영 등 신천지가 반사회적인 불법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신천지의 숱한 만행에도 불구하고 관계당국이나 경찰의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천지대책 전국연합 엄승욱 총무는 “교주 이만희의 조세탈루, 부동산 차명 운영 문제, 학원법 위반, 허위 기부금영수증 발급 등을 고발했지만 모두 무혐의 처리됐고, 2006년 제일쇼핑 폭행사건 때도 과천경찰서는 주거침입 및 폭행에 대해 처벌은커녕 수사도 제대로 안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경찰 및 관계당국의 편파적인 대처의 원인으로 신천지와 정치권과의 유착관계를 지목해 파문이 일고 있다.

기독교연대는 “신천지는 2002년과 2007년 대선에 개입해, 1만여 명의 신도를 한나라당 당원으로 가입하도록 지시했고, 신천지 관계자가 정부기관 및 당직에 기용되었다”면서 “정치권이 신천지와 결탁하는 이유는 신천지가 자랑하는 엄청난 조직력과 동원력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실제로 신천지는 2003년 한나라당 서청원 대표의 최고의원 경선 당시 조직적으로 선거운동에 가담했으며, 2006년에는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인터넷 여론조사에서는 맹형규 의원에게 투표할 것을 지시한 것이 문건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신천지 신도들에게 지지를 호소한 사실마저 포착됐다. 기독교연대가 공개한 동영상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이명박이 앞장서서 신천지를 건설하겠다”며 선거운동을 도운 신천지 신도들에게 답례하는 모습이 담겨져 있다.

또한 동영상에는 새누리당의 유력한 대선후보인 박근혜 의원이 2008년 이만희 교주에게 안부카드를 보낸 것도 등장해 충격을 주고 있다.

기독교연대는 “신천지 문제는 단순한 종교문제나 기독교 내 분쟁이 아니라, 사이비 집단에 의한 사회적, 국가적, 종교적인 중차대한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며 “종교계는 물론, 정부와 정치권, 언론이 이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