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문제 진통 여전한데다 정체성 위협 규정 요구까지…총회 협조 필수

‘교과부 규정 준수’ 쉽지 않은 시험문제

▲ 총신대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학내문제에 대외 악재까지 이어지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 운영이사회 전체회의가 소집됐지만, 전체 이사 중 절반도 참석하지 않아 정족수 미달로 회의가 무산됐다.
총신대학교가 바람 잘 날이 없다. 지금 총신대는 송전탑 이전과 교수 전환 배치 등 학내 문제가 시원스럽게 해결되지 않았고, 직원 인사와 관련해 재단이사장과 총장이 불구속 입건되는 여파가 가시지도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학적취득 특별교육 과정 때문에 교육부로부터 경고조치를 받았다. 또한 기독교대학으로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입학 자격을 ‘세례교인’으로 규정했는데, 이 규정이 교육법에 위반된다는 통보도 받았다. 총신대는 정신이 없다.

교육부 경고조치, 왜?
총신대학교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기관경고를 받은 이유는 한마디로 ‘학교 마음대로 교육과정을 개설했다’는 것이다. 총회100주년특별교육 과정은 평생교육원 내에 개설된 총회신학원에서 진행했는데, 평생교육법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진행하는 사항을 교육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부는 학교에서 특별교육을 진행하면서 그 교육비(학습비)를 총회발전기금 명목으로 받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2010년에도 단기특별교육을 하고서 그 학습비를 법인이 사용했다고 했다. 재단이사회에서 2010년 이 특별교육 학습비 4억8475만9000원을 법인회계로 임의로 넘겨, 이중 일부를 사용했다는 것도 지적했다.

이번 <평생교육원 운영 관련 조사결과 처분서>는 교육부가 총회100주년특별교육과 관련해, 지난 3월 총신대에서 제출한 평생교육원과 총회신학원 운영 자료를 조사하고 결과를 통보한 것이다.
총신대는 교육부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면서 총신 역사상 처음으로 특별감사를 받을 수도 있다며 긴장을 했다. 그래서 경고는 받았지만 예상보다 수위가 낮자, 내심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총회가 문제 해결의 열쇠
교육부는 총신대에 기관경고를 내리며 위에 지적한 사항을 조치해서 5월 14일까지 보고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총회100주년특별교육 같이 평생교육원에 임의로 만든 교육과정을 폐쇄하고, 앞으로 이와 비슷한 교육과정의 개설과 운영도 금지한다고 했다.
그리고 총회에서 갖고 있는 총회100주년특별교육 학습비를 교비로 환수하라고 지시했다. 교육부는 학습비 중 이미 총신대에 강사비 명목으로 준 7600만원 외에, 총회발전기금으로 있는 나머지 학습비와 그동안 이자까지 총 3억9963만9000원을 총신대 교비로 환수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2010년 특별과정 학습비 중 법인회계에서 사용한 4100여 만원 역시 교비로 환수하라고 밝혔다.

결국 총신대가 교육부의 지시사항 이행을 위해서는 총회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총회는 그동안 특별교육을 실시할 때 교육비를 총회발전기금으로 사용하기로 했다며, 총신대와 실랑이를 벌여왔다. 학적취득위원회는 총신대가 총회100주년특별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에게 ‘총신 104회 졸업장’을 주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 돈을 총신대로 넘겨주지 않고 있다.
총신대는 “그동안 특별교육 관련 법정소송과 교육부 문제로 졸업장 수여가 어려웠다. 이번 교육부 지시는 지금까지 진행한 특별교육은 인정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교육부가 지적한 학습비 환수만 되면 졸업장을 수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입학자격은 어떻게 하나
교육부와 관련된 또 다른 문제가 대학 입학자격을 세례교인으로 규정한 것을 수정하라는 요구다. 이것은 ‘대학입학전형’과 관련된 사안으로, 총신대는 물론 장신대 감신대 등 다른 신학대학들에게 공통적으로 닥쳤다.
대학입학전형 관련 사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결정하고 교육부가 그 결정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3월 21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일반전형의 지원자격에서는 종교 성별 결혼유무와 같은 특정한 사항의 제한을 둘 수 없다’고 최종 결정했다. 다만 신학과와 같이 종교지도자를 육성하는 학과에 한해서 지원자격에 종교적 제한을 둘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결정이 있기 전에 한국신학대학총장협의회는 신학과는 물론 기독교교육학 교회음악 기독교복지 기독교상담학 등 기독교 관련 학과도 지원자격에 종교적 제한을 두는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 제안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총신대를 비롯한 다른 신학대학들은 당장 2013년 대학입학전형부터 종교적 제한이 없는 규정으로 바꾸어 신입생을 모집해야 한다.

총신대는 현재 기독교대학 정체성 유지를 위해서 ‘세례교인’으로 규정된 입학자격 수정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그 대안으로 지원자격 을 지금처럼 제한할 수 있는 특별전형을 늘리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지금은 특별전형 35% 일반전형 65%로 모집하고 있는데, 수시로 모집하는 특별전형을 90%까지 늘려서 받자는 것이다. 그러나 수시 특별전형의 경우 합격했어도 다른 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위험하긴 마찬가지다.
기독교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학생을 조금 덜 받는 위험을 감수할 것인지, 총신대가 고민이 많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