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회원교단간 주도권 싸움으로 1년 내내 소송에 시달렸다. 급기야 법원이 직무대행을 파견하고 특별총회가 열려 한 때 국면이 전환되는 듯 했으나 파행운영과 이단문제가 대두 돼, 또다시 혼돈 속에 빠져 들었다.

한기총 진통 - 소송과 비방으로 얼룩, 위상에 먹칠

길자연 목사가 2011년 한기총 대표회장 출마를 선언했을때, 예장통합 증경총회장 이광선 목사는 현직 대표회장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기자회견까지 하면서 길목사를 반대했다. 또 우여곡절끝에 길 목사가 대표회장에 당선된 후에도 이 목사와 지지세력들은 ‘금권선거’ 시비를 일으키며 길목사 반대 운동 및 소송을 진행했다. 결국 법원은 3월 28일 길자연 대표회장 당선자의 직무집행을 정지시키고, 로고스법무법인 소속의 김용호 변호사를 직무대행으로 파견했다. 김 직무대행은 3월 31일부터 3개월여 근무하면서 정관개정안을 마련했고, 7월 7일 특별총회를 열어 길자연 대표회장 당선자를 인준했고, 관련 소송 취하 권고안, 그리고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특별총회에 의해 자격을 회복한 길자연 대표회장은 9월 27일 임시총회를 통해 대표회장에 정식 취임해 한기총 구조개혁, 이단문제 척결 등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한기총 집행부는 선거관리규정과 시행세칙 재개정에 먼저 손을 대, 7.7 정관의 핵심을 모두 무위로 돌렸다. 집행부는 김용호 직무대행이 독단적으로 7.7 정관을 만들었기 때문에 재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나, 법 개정이 없으면 차기 대표회장으로 출마할 수 없는 인물을 배려한 수단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이 높았다.
그러자 한기총 주도권에 관심이 매우 높은 예장통합이 앞장서는 가운데, 한기총 회원 주요교단들이 또다시 소송을 시작했다. 이번에는 소위 이단사이비에 대한 한기총의 모호한 태도까지 도마에 올라, 고신, 합신 등 10여 교단까지 가세하게 됐다. 심지어 신학대학 교수 100인도 나섰다. 한기총은 1년 내내 소송에 휘말려 제대로 된 사업 한번 하지 못했다. 한기총이 대표회장 자리를 놓고 주도권 싸움을 계속하고 있는 동안, 한기총 개혁의 오래된 과제인 회원권 정리는 뒷전이 됐고, 한국교회의 위상은 바닥을 쳤다.

찬송가공회 궁지 - 저작권 소송 패소로 법인 측 ‘흔들’

법인 한국찬송가공회는 상반기까지 승승장구였다. 소속 교단들이 공회의 찬송가 출판 행태에 반대해 파견한 이사들을 소환하고 한기총과 교회협까지 나서 법인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지만 눈 하나 끄떡하지 않았다. 1월 19일 고등법원은 예장출판사와 대한기독교서회에 찬송가 출판권이 말소됐다고 판결해 법인 공회의 기세는 더 높아졌고 공회는 즉각 양 출판사를 상대로 찬송가출판금지 가처분을 내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나 뜻하지 않은 반전이 생겼다. 법인 공회가 박재훈 등 찬송가작곡가들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해 6월 고등법원이, 9월에는 대법원이 1심을 각각 뒤엎고 “공회는 법인 이전의 찬송가공회 재산과 권리를 승계했다고 볼 수 없으므로 작곡가들에게 저작권료를 청구할 권리가 없다”고 판결했다. 예장통합을 제외한 예장합동 등 찬송가판권 원소유 교단들은 법인 등록을 했지만 그 실체는 법인 이전과 별개라는 대법원의 결정으로 힘을 얻어, 10월 26일 복원찬송가공회를 재출범시켰다. 복원공회는 자신들이 찬송가공회의 원주인임을 선언했으며, 공회의 재산 환수 소송을 시작했다. 쉽지 않은 싸움이 될 테지만 전세회복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공회관계자에 대한 형사소송 건이 정식재판에 회부될 예정이며, 법인 공회가 출판권을 임의로 부여한 사설출판사들에 대해 벌금형이 떨어지는 등 법인 공회는 궁지에 몰리고 있다.

정부 종교편향 - 문화재 보호 명목, 특정종교 편중지원

 

▲ 템플스테이 대책위원회가 정부의 템플스테이 재정지원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세간에서는 현 정부가 기독교 친화적이라고 말하지만 각종 법안의 통과나 재정지원은 불교편향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당하다. 최근 5년간 정부는 국가재정 가운데 1634억 원을 불교관련 사업에 지원했으나, 천주교를 포함한 기독교에는 88억 원만 지급했다. 지난 9월 정부가 발표한 2012년도 종교별 예산지원 계획을 봐도 불교는 263억 원, 기독교는 6.9억 원을 지원받을 예정이어서 38배나 차이가 난다. 정부는 “종교분야 지원은 포교활동이 아니라 전통 문화 보존 관련일 뿐”이라고 말하지만 간접적인 포교지원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3월 11일에는 국회에서 자연공원법 개정안이 통과돼 국가의 지정을 받은 사찰들은 템플 스테이 등 각종 사업과 사찰 유지 보수 등을 법의 보호 하에 시행하도록 했다. 각 지역의 불교테마공원 건립도 국고로 진행돼, 울진과 대구에서는 교계의 반대활동이 이어졌다. 중고교 역사 및 사회교과서에 타종교에 비해 개신교의 국내 전래과정이나 근대화 공헌이 거의 실리지 않았다는 사실도 한기총 한국교회역사바로알리기운동본부를 통해 알려졌다. 정부의 특정종교 눈치 보기 개선을 위해 교회가 목소리를 모아야 한다는 자성이 일고 있다. 동시에 교회도 문화유산 보존과 사업개발에 힘써야 한다는 의견이 높아지고 있다.

다락방+개혁 논란 - 한기총 우회가입, 이단의 ‘나쁜 선례’

올해 초부터 다락방 전도총회와의 교류와 교단 통합 발언을 서슴지 않았던 예장개혁총회 조경삼 목사 측이 교단 내 반대파와 교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끝내 6월 21일 다락방 영입 감사예배를 강행하면서, 이단이 기성교단으로 편입할 수 있는 선례를 제공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영입 예배 직후 다락방 영입 측과 결별한 예장개혁 장세일 목사 측은 총회비상대책위원회 다락방 관련자 처리 특별전권위원회를 열어 제80회 총회 결의를 어기고 다락방 류광수 측과 통합을 추진한 인사들에 대해 목사직 면직과 총회원 제명을 결의하며 맞대응했다. 그러나 정작 한국교회를 이단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한기총이 9월 22일 임시총회 당시 다락방과 연합한 소위 전도개혁총회(총회장:조경삼 목사)에 개혁총회 회원권을 부여하면서, 신천지 등 여타 이단들 또한 한기총을 신분 세탁 통로로 활용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교계 안팎에서 제기됐다.

이에 예장합동, 통합, 고신, 백석, 합신 등 11개 교단 총무 및 이단대책위원장은 모임을 열어 전도개혁총회의 한기총 가입을 원천 무효화 할 것을 촉구했다. 또 총신대, 장신대, 고신대 등 주요 신학대학의 신학교수들도 두 차례 다락방을 영입한 전도개혁총회의 한기총 회원 자격을 박탈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문제는 한기총이 지난 9월 임시총회에 이어 10월 실행위원회에서도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를 상임위원회 명단에서 누락시켰으며 40여개의 위원회 구성이 마무리된 상황에서도 이대위 구성만은 미루고 있는 등 이단에 대한 대응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향후 한기총이 이단 문제에 명백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다면, 한기총의 순기능으로 꼽혔던 이단 대응마저 무너지고 이단 공인 창구로 전락했다는 비판과 함께 한국교회 대표적 연합기관으로서 대표성을 잃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여권법 개정 논란 - 추방선교사 범법자화에 교계 반발

“외국에서 권한 있는 기관으로부터 강제출국 처분을 당하면 여권 발급이나 재발급을 1~3년간 중지할 수 있다.”  2010년에 이어 2011년 1월에 재 시도했던 외교부의 ‘여권법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의 핵심이다. 외교부는 1월 이를 발의했고, 7월 14일에는 시행을 공표했다.
한국선교계에서는 “인류 보편적 개념에 맞지 않는 종교법에 의해 운영되는 나라에서 범죄자 취급을 받았다고 해서 한국정부가 이를 분별력 없이 받아들이겠다는 것”이라면서 강력한 반대의사를 전달했다. 이 법이 시행되면 선교활동은 물론, 해외 구호활동에도 크나큰 제약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정부는 결국 개정안 가운데 문제가 되는 소위 23조를 전면 삭제하겠다고 발표해 자칫 선교에 악영향을 끼칠 뻔했던 사안이 해소됐다. 그러나 여권법시행령은 기독교계 선교활동에 대한 정부와 일부 시민단체들의 곱지 않은 시각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언제든 유사한 제재시도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또 인터콥선교회의 이슬람 지역의 대형집회와 뜻하지 않은 테러 등으로 한국교회가 자초한 측면도 있어 한국선교계의 지혜로운 제한지역 해외선교가 이뤄져야 한다는 자성을 낳았다.

일본지진과 구호 - 발빠른 대처 불구 연합활동 과제로

한국교계가 대지진과 쓰나미에 이어 원자력발전소의 방사능 유출로 고통 받고 있는 일본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교회희망봉사단, 한국기독교사회봉사회, 해피나우 등 기관들은 모금활동과 함께 일본으로 책임자를 파견해 일본 지진피해 상황 파악과 지원 대책을 수립했다. 기아대책과 굿네이버스 등 주요 기독 NGO들도 긴급 구호기금을 모금해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지원할 구호물품을 일본에 전달했다.
그러나 이러한 교계 구호 활동이 대체적으로 개별적이고 산발적으로 이루어져, 개별적 지원을 지양하고 일본 교회와 함께 연합해서 구호활동을 펼쳐야 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구호활동을 철저한 계획과 매뉴얼 속에 진행하는 일본의 특성상 개별적으로 직접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효과적이지도 못하다는 점과 교회에 대한 인식이 낮은 일본 사회의 특성을 고려해 한국과 일본 교회가 연합으로 구호 활동을 펼쳐 기독교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계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재개발법 개정운동 - 높았던 개정 촉구 후반기엔 힘 잃어

 

▲ 의정부시의 뉴타운 사업 중단을 요구하며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국교회는 한기총재개발문제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진행하고 있는 신도시 재개발사업의 중단과 법안개정에 나섰다. 교회는 정부가 근거하고 있는 ‘도시재정비촉진을위한특별법’이 재개발 가능 요건을 너무 느슨하게 규정해 난개발을 부추기고 있으며, 이 때문에 지역주민과 개척교회가 막대한 손해를 보고 있다고 규탄했다. 교회는 재개발 확산을 중지할 것과, 재개발된 경우 교회가 충분히 다른 예배처를 마련할 수 있도록 보상을 해달라고 주장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교회는 1월 6일 백주년기념관에서 재개발정책 차별철폐기도회와 거리행진을 했고, 일부 목회자들은 보름에서 80여 일간 단식농성을 하기도 했다. 또 2월 24일에는 서울광장에서 시민단체들과 연계해 재개발문제해결을위한시국대회를 열고 정부의 추가 재개발 중단과 관련법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했다. 그러나 거기까지가 정점이었다. 한기총의 대표회장 교체와 곧 이어진 업무 공백사태로 인해 교회의 재개발법 개정운동은 구심점을 잃었으며 파괴력도 상실됐다. 대사회 문제에 교회가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전략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줬다.

목회자 추문과 분쟁 - 도덕성 큰 흠집, 투명성 과제 남겼다

 

▲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가운데)가 사유화 논란이 불거진 사랑과행복나눔재단을 해체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올해도 한국 교회는 목회자 추문과 교회분쟁으로 몸살을 앓았다.
정초부터 목회자끼리 주먹이 오간 소망교회 폭력사건을 시작으로, 사회면 단골메뉴로 떠오른 여의도순복음교회 사태, 담임목사의 윤리 문제로 교인들 간의 갈등을 초래한 제자교회, 강북제일교회, 분당중앙교회 등 교회분쟁이 연이어 발생했다.
온갖 추문에 휩싸이며 수년간 지속된 여의도순복음교회 사태는 결국 조용기 목사 이후 교회 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싸움이었다. 주도적 인물은 김성혜 총장(한세대), 장남 조희준 씨, 김 총장의 동생 강남교회 김성광 목사다. 지난 2월 김 총장의 이영훈 담임목사에 대한 비방으로 불거진 갈등은 김 총장과 조희준 씨의 사랑과행복나눔재단 사유화 논란으로 확산됐다. 이후 교회 내 비난이 거세지자 조용기 목사가 사랑과행복나눔재단 재단이사회 해체 카드를 꺼내며 정리에 나섰지만, 김 총장은 물론 자신까지 교회 장로들로부터 배임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을 당한 상태다.

교회재정 32억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제자교회 정삼지 목사 사건도 교계의 커다란 충격을 줬다. 특히 제자교회는 담임목사 지지파와 반대파로 나뉜 교인들 간의 극심한 대립으로 주일예배도 제대로 드리지 못한 상황까지 이르렀다.
역시 담임목사의 교회재정 유용 의혹이 교회 내 분쟁으로 확산된 강북제일교회와 분당중앙교회 사건도 연이어 터지면서 한국 교회의 위상과 도덕성은 끊임없이 추락했다. 이로 인해 한국 교회에 쏟아진 비판의 목소리는 최고조에 달했고, 교인들 또한 안타까운 시선으로 한국 교회를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WCC총회 준비 시작 - 출범 전 내부 갈등…외연확대 나서

세계교회협의회(WCC) 제10차 부산 총회를 준비하기 위한 한국준비위원회가 드디어 출범했다.
내부 갈등으로 2년 가까이 한국준비위원회를 조직하지 못했던 에큐메니칼 진영은 WCC 본부의 최후 독촉을 받고서야 7월 말 기본 조직 구성을 마쳤다. 내부 갈등으로 한때 기장과 성공회 교단이 한국준비위원회 불참선언까지 하며,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기도 했다. 결국 7월 25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주요 교단들이 한국준비위원회 기본 조직 구성에 합의하고, 9월 2일 1차 실행위원회를 열어 인선을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으로 WCC 총회 준비에 나서게 됐다.
그동안 열렸던 WCC 총회와 비교해 2013년 부산 총회의 두드러진 특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한국준비위원회 구성에 복음주의 진영은 물론 오순절 교회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점, 둘째는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에서 개최되는 총회로 평화의 이슈가 크게 부각된다는 점이다. 교회 일치와 연합을 중시하는 WCC 본부 입장에서 복음주의와 오순절 교회들이 참여한다는 것을 크게 환영하고 있다.

한국준비위원회는 ‘한반도 평화’를 부산 총회에서 중요하게 부각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WCC 총회 참석자들이 열차를 이용해 중국과 북한을 거쳐 부산 총회에 참석하는 평화열차프로젝트, 한국전쟁 이후 정전협정으로 여전히 휴전 상태인 남북한이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사업 등을 제안해 놓았다. 또한 총회가 열리는 부산 외에 서울과 북한 지역에서도 행사를 개최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9월 열렸던 WCC와 한국준비위원회의 모임에서 한국 교회가 제안한 프로젝트는 큰 지지를 받지 못해 치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한 상황이다.
WCC는 한국준비위원회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2013년 총회의 전체 프로그램을 2012년 9월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생명운동 ·김정일 사망 - 창조질서 순응 생태신학 관심  커져

2011년 연초와 연말에 터진 구제역 파동과 김정일 위원장 사망 소식도 빼놓을 수 없는 주요 뉴스였다.
2010년 12월 발생한 구제역은 장장 5개월 동안 전국을 휩쓸었고 350만 마리의 가축이 생매장 되는 ‘참사’였다. 구제역 참사는 한국의 축산농업을 뿌리째 흔들었고, 살처분한 가축 매몰지에서 나온 침출수는 또 다른 문제를 야기했다. 생명과 환경 문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구제역 참사가 진정될 3월 무렵, 일본에서 대지진이 발생해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대거 유출되는 사태가 일어났다. 구제역과 원전 사태는 한국 교회에 생명과 환경에 대한 성찰을 요구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한국교회봉사단 등을 중심으로 창조질서에 순응하는 생명운동 및 생태신학 논의가 크게 일어났다.

12월 19일 전격 발표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은 한반도는 물론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한국 교회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런 사망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에 악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고 밝히며, 이번 사건을 남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회협을 비롯해 에큐메니칼 진영은 조문단 파견을 한국과 북한 정부에 제안했고, 조선그리스도교련맹을 통해 조문단이 방문해 달라는 요청까지 받았다. 김정일 위원장 사망이 향후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교계도 촉각을 세우고 있다.

작년 11월 설립 당시부터 논란이 됐던 기독교사회복지은행이 결국 사기극으로 끝났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8월 2일 기독교사회복지은행 설립을 위한 출자금 명목으로 200여 명에게 23억 8000만원을 편취한 혐의로 강보영 목사를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강 목사가 발기인대회와 투자설명회 당시부터 거짓으로 투자자들을 유혹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 사기행각에 한기총 명예회장 엄신형 목사를 비롯해 소위 원로라고 하는 인물들이 대거 동참했고, 투자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한 것이다. 기독교사회복지은행 사건은 미자립교회 목회자와 성도를 대상으로 저지른 ‘신종 변종 금융사기 사건’으로 기록됐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