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종단 대표들 방북 … 공동성명 채택

한국 교회를 비롯한 7대 종단 대표들이 한반도의 화해와 교류협력을 위해 평양을 방문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를 비롯해 한국천주교 김희중 대주교와 성균관 최근덕 관장 등 한국종교인평화회의 7대 종단 대표단은 북한의 조선종교인협의회(위원장:장재언) 초청으로 9월 21일부터 24일까지 북한을 방문했다. 

7대 종단 대표들을 포함한 24명의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방북단은 21일 방북에 앞서 “남측 7대 종단 대표가 한꺼번에 방북한 일은 남북교류 역사상 처음”이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남북한이 평화와 통일을 향한 새로운 역사를 열어 가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방북단은 첫날 조선종교인협의회의 환영만찬에 이어 둘째 날 평양에서 북한 종교 대표들과 면담을 하고, 최고인민회의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만나 남북 화해와 협력을 위한 종교계의 역할을 논의했다.

특별히 한국종교인평화회의와 조선종교인협의회는 회의 후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남북 종단 대표들은 성명서에서 종교계가 앞장서서 한반도에 전쟁은 물론 군사적 대결과 긴장을 해소하고 평화를 이어나갈 것을 천명하고, 한국종교인평화회의와 조선종교인협의회가 정례 모임을 갖고 통일운동을 적국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 교회 대표 자격으로 방북한 교회협 김영주 총무는 경직된 남북 관계 속에서 종교인들이 앞장서서 대화와 화해를 모색하고, 각 종단들이 한마음으로 이 일에 협력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