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리 산책>

진리의 절대성이 약화되고 이단이 횡행하는 시대에 교리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많이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그러나 생각보다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것은 교리교육은 재미가 없고, 실생활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겨왔기 때문이었다.

그런 면에서 <김서택 목사가 들려주는 이야기 교리 산책>은 현대인에게 교리교육이 얼마나 유익하고 유용한가를 새롭게 눈뜨게 해주는 ‘현대판 교리교육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자 김서택 목사는 이 책에서 이 시대의 고민과 과제를 먼저 던진 뒤, 교리교육서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속에서 그 해답을 찾아주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은 역사적으로 진가를 인정받은 보수적인 교리교육서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웨스트민스터 의회는 영국과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를 신앙으로 하나로 묶기 위해서 1643년부터 1649년까지 기독교에 대한 표준 문서들을 결정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 소요리문답이 그것들이었다. 이 가운데도 소요리문답은 내용이 간결하고 실제적이어서 다른 어떤 문서들보다 역사적으로 교회의 사랑을 받았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형식뿐 아니라 내용에서도 성도를 교육하기에 안성맞춤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문답형식으로 주요 교리들을 풀어가고 있으며 사도신경과 십계명, 주기도문에 대한 해설까지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 교리 산책>에서 저자는 현대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요리문답을 풀어내려고 많은 수고를 했다. 예화로 시작하는 서두, 과거의 해설서처럼 글자 하나하나를 해설하는 방식을 포기하고 과감히 핵심만을 부각한 서술, 한 편당 4쪽 정도의 간략한 분량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교리해설임에도 불구하고 칼럼집이나 설교집을 읽을 때처럼 흥미진진하다. 그러면서도 한 문장 한 문장 속에 교리의 핵심을 빠뜨리지 않았다.

저자는 중요한 몇 가지 문답 내용은 대요리문답이나 신앙고백해서 인용한 해설을 덧붙여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부록으로 107개의 소요리문답 한글 전문과 영문을 넣어 중간에 생략된 부분까지 깊은 연구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 1년 교육계획안을 실어 교회에서 실제적인 교리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저자는 “교리는 기독교 신앙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며 성경을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결코 무미건조하거나 재미없는 구시대적인 내용도 아니다. 오히려 기독교의 보석”이라면서 “보석들을 잘 캐내어 진리로 무장된 건강한 교인들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서택 저, 239쪽,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값 1만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