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은 전도사(총회교육개발원)

▲ 홍경은 전도사
1. 개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어린이들에게도 다양한 요구와 선호가 존재함에 따라 시상의 의미를 좀 더 살릴 수 있도록 개개인이 원하는 시상품을 포인트를 통해 선택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포인트 시상제도의 범위는 봄, 여름성경학교 시상, 성경퀴즈대회, 암송대회 및 주보, 전도, 출석, 요절 등 주일학교 전반에 걸친 모든 시상체계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연말시상, 분기시상은 시행할 필요가 없다. 포인트가 모이면 포인트 축제를 열어서 포인트를 사용하여 원하는 시상품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한다.

2. 방법
1) 포인트 시상
① 포인트 통장을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포인트 스티커를 준비한다.
② 포인트 시상 시기는 1년 3차례의 포인트 축제를 통해 포인트를 소진하게 한다.
③ 포인트 축제는 전도축제와 잃은 양 찾기대회 , 단체간식을 하나로 묶은 개념이다.
④ 포인트 시상체계는 다음과 같다. 운영상의 필요에 따라 추가항목을 넣을 수 있다.

항 목

지급포인트

 

 

 

항 목

지급포인트

출 석

20

 

 

 

전 도

(등반전 4주동안 매주)

50

(총200)

지 각

10

 

 

 

새친구출석(신입반)

(4주동안 매주)

50

(총200)

 

 

 

공 과

10

처음출석 특별포인트

100

 

 

 

 

 

 

요 절

10

친구등반

(전도해온친구가 등반시)

100

 

 

 

주보모으기

(한달간)

20

찬양대(매축제마다)

100

 

 

 

 

 

 

주보+설교요약

(한달간)

50

제자반(수료시)

200

 

 

 

 


2) 포인트 축제
① 총 3주간의 일정으로 진행한다.

포인트축제일

먹거리 축제, 포인트상품 예약신청

+1 주

예약신청 상품 받기/누락상품 보고

+2 주

누락상품 받기

예약을 받아 다음 주에 지급하는 목적은 첫째는 재고(남는) 상품을 줄여서 예산을 절감 하기 위함이다. 둘째는 새 친구 및 재적학생들이 한 번 더 교회에 나오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함이다.
② 먹거리축제
김밥, 조각피자, 샌드위치, 커팅햄버거, 아이스크림, 음료수, 떡볶이, 오뎅, 솜사탕, 와플, 팝콘 등의 각 코너에서 포인트로 구입할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한다. 먹거리들은 포장해 갈 수 있도록, 비닐봉투를 준비해 놓으며, 예산상의 포인트비율(예. 10포인트 당 100원)보다는 어린이들이 풍성히 먹을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고 운영한다.
③ 상품축제
인터넷 도매물품 판매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예약, 구입하여 나눠준다. 예산에 따른 일정한 포인트비율을 유지하며(예: 10포인트당 100원정도) 취급하는 상품들에는 mp3, 운동기구(축구공, 야구글러브, 야구공 등), 각종 팬시상품, 학용품 등이 있다.
④ 상품예약 (카드예시)

상품코드

상품명

포인트

갯수

비고

A1

MP3

1,500

1

빨간색

3. 기대효과
첫째는 학생들이 부서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모든 행사에 적극적이고 열심히 참여하게 될 것이다. 둘째는 개인의 통장에 매주 포인트를 쌓아감으로써 기대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셋째는 포인트 수와 비례하는 선물을 갖기 위해 부서의 모든 행사에 년 중 참여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과 부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는 교사들이 매번 선물을 고민하여 준비해야하는 수고로움이 줄어들 것이다. 단 주의할 사항은 신앙이 점수로 매겨질 우려가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