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주 전도사(총회교육개발원)

▲ 노영주 전도사
1. 개요

여름성경학교와 캠프 및 각종 수련회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방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교회 밖에서 시행되고 있다. 부모와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해외어학연수 또는 학원을 통한 선행 보충 학습을 하거나 문화체험 및 예체능 활동 등 다방면의 교육프로그램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방학을 이용하여 바쁜 학기 중에는 집중할 수 없었던 성경학습 놀이들을 교회에서 혹은 가정에서 시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이 놀이를 통해 교회나 가정에서 진리의 말씀에 집중하고 부족한 성경지식을 쌓으며 말씀대로 실천하는 생활을 도전하도록 한다.

2. 성경 콘테스트를 위한 사전 준비

① 은혜로우며 새힘을 북돋우는 성경본문을 선정한다. 청소년의 경우 학생들과 사전에 논의 하여 선택할 수도 있다.
② 성경 콘테스트의 장르를 선택한다. 읽기영역, 쓰기영역, 암송영역, 찬양영역 등
③ 성경 콘테스트를 간단한 인테리어를 준비한다. 행사를 위한 POP, 풍선데코, 상품 등
④ 가정에 성경콘테스트를 할 경우 건강한 대화법을 숙지한다.(위협하는 말, 무시하는 말, 비교하는 말, 격한 감정에서 하는 말, 재촉하는 말은 삼가고, 격려하는 말, 긍정적인 말, 웃음과 사랑이 담긴 말 등을 골라 하도록 한다.)

3. 성경 콘테스트를 위한 구체적 방법

성경 콘테스트명

진행방법

퀵퀵 성경콘테스트

쉽고 재미있는 성경스토리를 빠르고 정확히 읽은 친구에게 시상하기

포인트

성경콘테스트

성경의 본문을 주고 반복되는 어휘나 문장을 통해 메인 아이디어를 찾아 써보게 하고 시상하기

쉐마 성경콘테스트

중요핵심 성경구절을 교회 각 곳에 선물과 함께 비치해 성경말씀을 찾게 하고 그 말씀을 암송하게 하기

프레이즈

성경콘테스트

성경구절을 가사화한 찬양을 CD를 통해 계속 듣게 하고 찬양을 배우게 하고 성경찬양부르기 콘테스트를 하기

*교회 전체적으로 성경콘테스트를 시행할 경우, 가정별, 구역별, 교구별, 부서별로 성경콘테 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기대효과

① 성경을 재미있게 배우며 암송하고 가까이 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②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성경을 접하게 됨으로 성경의 내용을 내면화하고 체득하도록 한다.
③ 성경학교, 수련회 이후 성경을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후속 교육이 될 수 있다.
④ 가정에서 시행할 경우 부모와 살아있는 진리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대화하고 서로 관계 를 증진시키는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⑤ 시상식을 통해 성경학습을 독려할 뿐 아니라 홍보를 통해 잘 모일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