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준 목사(총회교육개발원)

▲ 조만준 목사
1. 행사 취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 1년 중 가장 커다란 행사인 성경학교와 수련회 준비로 바쁘고 분주한 날이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다. 수련회를 하나의 행사로 보기보다는 일 년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전반기의 교육효과를 살리고 후반기의 결실을 맺도록 하는 전환점으로 생각한다면 원하는 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여름행사 2부 순서로 사용하면 좋을 ‘성경 속 인물들 명함 만들기’이다. 성경 속 인물들의 이야기는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귀에 들리는 증거’로 가슴에 새길 수 있는 지침이 된다. 다음 세대가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라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경에 증거된 인물들의 생애와 교훈을 제시해줌으로써 신앙성장을 온전케 하는 대안이 될 것이다.

2. 준비물

성경, 성경인물사전, 문서자료, 색지나 색종이, 도화지, 칼, 가위, 풀, 테이프 등

3. 진행방법

① 교사는 성경 속 인물 몇 명을 선택한다(아이들의 수와 조에 맞추어 인물을 선택한다).
② 각 인물들의 이름이 갖는 뜻과 그들의 배경, 에피소드, 관련 사건 등을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예) 창세기, 아브라함,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고향을 떠나 가나안으로 향했다(인물에 대한 소개는 미리 출력하여 준비한다).
③ 각 인물에 대한 자료를 개인 또는 조별로 나누어 주고 해당 인물을 분석하도록 한다.
④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위인의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하여 명함을 만든다(색지나 색종이를 활용하여 오리고 찢고 붙이는 등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다).
⑤ 아이들 스스로 색을 선택하고, 자기가 느끼고 있는 감정에 따라 색에 반응하게끔 한다. 교사는 색종이나 색지를 선택할 때 “노란색이나 분홍색으로 하세요” 라는 식으로 말하지 않는다.
⑥ 개인 또는 조별로 작품을 발표한다(인물을 통해서 깨달은 점과 명함 전반에 대해 왜 그렇게 표현했는지를 설명함).

4. 기대효과

① 성경 속 인물을 분석함으로써 그 인물을 보다 잘 이해하고 친숙하게 된다.
② 성경 속 인물의 삶을 통해 하나님에 대해 더 배우게 된다.
③ 아이들이 인물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따라 스스로 어떠한 색이나 꾸미는 방식을 선택 함으로써 창의력을 키운다.
④ 아이들이 함께 인물을 분석하고 표현방법을 정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⑤ 자신의 작품을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력과 발표력을 키운다.

※참고자료
•일년계획과 프로그램 /예루살렘
•우리교회 짱이에요 /크리스천 리더
•따분한 공과공부, 100% 활용하기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