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준 목사(총회교육개발원)

▲ 조만준 목사
1. 행사취지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다. 연초에 세웠던 목표들을 공동체 안에서 돌아보고, 다시 시작해볼 수 있도록 말씀으로 격려한다면 새 학기를 위한 충분한 활력소가 될 것이다.

이번에 제시하는 프로그램은 「인간관계 십계명 목록 만들기」이다. 도시화, 핵가족화, 그리고 인터넷 발달에 따른 익명화는 극도의 이기적 개인주의와 관계의 단절로 이어지고 있다. 교회 역시 경쟁사회 속에서 건강한 공동체성을 잠식당하여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는 요즘, 본 프로그램은 보다 성숙한 인간관계의 발전적 통로가 될 뿐 아니라, 공동체의 영적 일치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2. 진행방법

① 준비물 : 인간관계 십계명 샘플자료, 흑판이나 A4용지(학생수), 필기도구, 성경책, 찬양집
② 조별로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십계명 목록 만들기에 대한 취지를 설명한 후, 참고자료를 나누어 준다(표1 참조).
③ 참고자료와 함께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 개인 또는 조에서 실천할 사항 10가지를 협의하여 작성토록 한다.
④ 개인 혹은 조별로 작성된 것을 전체 공동체 안에서 함께 나누고, 자신만의 ‘인간관계 십계명 목록’을 작성한다. 컬러 프린터로 예쁘게 편집, 출력하여 코팅하고 뒷면에 자석을 붙여 냉장고나 책상머리에 붙여둔다. 액자로 만들거나 십자수 쿠션으로 만들어도 좋겠다.
⑤ 결심한 것들을 꼭 지킬 수 있도록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격려한다.
⑥ 참고자료 : 믿음활동 52주 프로그램, 캠프·수련회 종합 핸드북, 청소년 교육선교회 월별 활동자료, 꿈을 실어주는 주일학교 52주 활동자료

〈 표 〉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한 실천사항의 몇 가지 예

1. 밝은 얼굴로 먼저 인사 건네기

2. 사람들에게 미소 짓기

3. 이름을 부르고 기억하기

4. 거짓말 하지 않도록 노력하기

5. 경청하고 배려하기

6. 친절하게 대하기

7. 진심으로 관심을 갖기

8. 칭찬과 격려하기

9. 작은 것이라도 선물하기

10. 유머로 대하기

11. 인내함으로 대하기

12. 윗사람 공경하기

13. 약속 잘 지키기

14. 타인을 위해 기도하기

15. 가족들에게 친절히 대하기


3. 기대효과

① 관계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한 구체적 지침들을 가지게 됨으로써 인성교육의 기회가 된다.
② 나눔과 기도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수용하며, 공동체의 유익을 실감할 수 있다.
③ 기대와 두려움으로 시작되는 새 학년, 새 학기를 앞두고 서로를 세워주고 격려할 수 있다.
④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을 영위하며 성숙한 그리스도인을 위한 생활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