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 주일학교 부흥 원동력, 교사 ④ 교사훈련 박람회

위탁 교육은 탄탄한 프로그램 장점…총회·교회 훈련은 정체성 강화 탁월

▲ 총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주일학교 교사훈련의 장점은 소속감을 높이고 신학적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은 총회에서 실시한 주일학교 교사수련회 모습.
〈교사클릭〉이라는 잡지에서 주일학교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당장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될 정도로 맥이 빠질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1위가 ‘나 스스로 교사로서의 부족함을 느낄 때’였다. 또 꼴불견 교사를 묻는 질문에 ‘교사인지 아닌지 도대체 자질이 부족한 교사’를 1위로 꼽았다. 즉 부실한 교사훈련은 주일학교 현장에 고스란히 나타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사명감까지 갉아먹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기관, 콘텐츠 탄탄

해마다 1월이면 교회들마다 교사훈련을 계획한다. 그러나 전문강사 섭외에서부터 프로그램 마련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이러한 어려움을 덜기 위해 일부 교회에서는 주일학교 전문기관에 위탁교육을 맡기기도 한다.
위탁교육의 장점은 탄탄한 커리큘럼과 평소에 만날 수 없었던 전문강사가 포진되어 있어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파라디온선교회(www.paidion.org)는 장단기 교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단기코스는 겨울·여름 성경학교 교사강습회와 신년 교사세미나가 있다. 또 미취학 워십 아카데미, 청소년 사역자 스쿨, 다음세대 예배 인도자 세미나 등이 있다. 장기 교사훈련에는 CEE가 있다.

한국어린이교육선교회(www. kcem.or.kr)는 한국교육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에서는 교사교육 단기 3개월 코스부터 장기 1~2년 과정이 있다. 그리고 화요일마다 교사강습회도 진행한다.

새학기를 맞아 교사 특별세미나도 개최한다. 한국어린이교육선교회는 2월 1일부터 4일까지 꽃동산교회(김종준 목사)에서 ‘주일학교부흥과 어린이전도 특별교사 세미나’를 진행한다. 주일학교 부장부터 교사, 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세미나는 김종준 변규정 김성일 목사 등이 강사로 나선다.

교회학교성장연구소(www.cgi.co .kr)의 경우, 교사 강습과 부흥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교사일일부흥회’로 유명하다. 프로그램 내용은 어린이은혜캠프 몸찬양을 비롯,교사심령부흥회(박연훈 목사)로 진행되며 전화로 미리 예약하는 교회에는 몸찬양 비디오를 무료 증정한다.

주중 또는 주말을 이용해 2시간 동안 실시하는 클럽모임인 어와나(www.awanakorea.net)는 크게 게임 핸드북 교제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와나는 교사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교사 영성수련회, 디스커버 어와나, 리더십 컨퍼런스, 감독관 학교 등이 있다.

좋은나무성품학교(www. goodcharacter.or.kr)에서는 성품전문교사 자격증과정을 개설했다. 또 2월 6일 약수동 성결교회에서 성품교사세미나를 개최하며, 3월 14일에는 일산 충신교회에서 성품세미나를 진행한다.

총회·교회, 소속감 신학성 탁월

개 교회나 총회에서 실시하는 교사훈련은 신학적으로 정체성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소속감도 높이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총회는 1979년부터 ‘주교교사 통신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2년제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추가 1년 교사 리더십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제는 1과정(준교사과정)과 2과정(정교사과정) 그리고 3과정(특별과정)으로 나뉘어 있다.

입학자격은 세례를 받은 각 교회 현직교사나 세례교인으로 기독교교육에 헌신된 자이며, 입학원서와 당회장 추천서, 주민등록 등본을 제출해야 한다. 졸업기한은 6년까지 유효하며, 1년에 1회 8월 중에 수련회를 실시한다.

통신으로 교육받는다고 결코 쉽지만은 않다. 각 과정마다 문제집을 통해 시험을 치르며, 전과목 60점 이상을 넘어야 한다. 논문도 제출해야 한다. 2과정 졸업자는 12월 말 논문을 작성해야 졸업장을 받을 수 있다.
지역교회에서 실시하는 교사훈련도 눈여겨보자.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는 교사훈련원을 운영하고 있다. 1년 2학기제로 진행하고 있는 교사훈련원은 총 24학점 48시간 동안 강의를 받아야 하며 소정의 과제물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1학기는 3~5월, 2학기는 9~11월까지 진행하며, 2회 이상 결석자는 수료할 수 없다. 과목은 신구약 개론에서부터 기독교 교육원리, 반친목을 위한 레크레이션 지도법, 공작 아이디어, 청소년을 위한 Q.T지도 등 다양하다.

부산 수영로교회(정필도 목사)는 교육국 안에 교사아카데미와 파워티쳐, 교육세미나 등을 통해 교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아카데미는 교육부서 신임교사와 예비교사를 위한 훈련과정으로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 파워티쳐는 일종의 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전체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교육세미나는 연령별 교육, 자녀교육, 교사에게 필요한 교육 관련 세미나를 통해 교육을 뒷받침하는 과정이다. 교육 내용은 반목회, 피플퍼즐, 신·구약파노라마, 티칭스타일, 가르치는 7법칙, 삶을 변화시키는 7법칙, 한눈에 읽는 성경 예수님의 격려, 삶의 변화와 기적 등이다.

이밖에도 수원제일교회(이규왕 목사) 교사훈련원과 대전 새로남교회(오정호 목사) 교사아카데미 등에서도 교사훈련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