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주일학교 현황

교회에서 영어교육은 아직까지 접근하기 쉽지 않은 영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영어주일학교를 개설하는 교회가 늘어나고 있다.

총신대학교 김영숙 교수(영어교육)가 발표한 〈한국교회의 영어주일학교 프로그램의 실태와 사례 연구〉에 의하면, 영어주일학교를 실시하는 교회 는 수도권 일대가 높았으며, 교회들의 설립 역사도 20년 이상 된 교회들로 지속적인 투자와 운영이 가능한 교회들이 안정감을 보여주고 있다.

프로그램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일반주일학교와 별도로 진행되는 특별활동 형식의 예배, 예배와 특별활동의 혼합, 순수한 영어예배 순이며, 주로 주일 오후에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배는 1시간이 가장 많았고(72.6%), 진행순서는 일반주일학교와 마찬가지로 찬양, 설교, 분반학습 순으로 이어진다. 설교 때 영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청각 활용이 높게(72%) 나왔으며, 교재는 외국에서 수입(40.1%)해 쓰고 있기 때문에 총회적으로 영어주일학교 설교 자료와 공과 제작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영어주일학교를 운영하는 교회 대다수(86%)가 “지역사회 복음화와 전도의 도구로 영어주일학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역자가 생각하는 영어주일학교 교사자질 중 1순위는 헌신과 열정(34%)이었으며, 그 다음이 아이들에 대한 사랑, 영어구사 능력 순으로 나타나 어린 영혼에 대한 교사들의 사랑과 열정이 이 사역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교사훈련을 실시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절반에 가까워(45%) 교사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영어주일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우수한 교사・교역자 확보(41%)가 가장 높았으며, 이어 성도들의 인식과 교회지원(22%), 프로그램과 커리큘럼・교재(18.9%), 분명한 예배의식・목회철학(10.8%), 교육환경(8.1%) 순이었다.

 

영어주일학교 운영을 돕는 곳

총회=총회 교육부(부장:김종준 목사)는 2007년부터 영어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해마다 여름에 실시하는 이 캠프는 교회가 단독으로 영어주일학교를 실시할 수 없거나 계획 중일 때 유용하다. 장점은 총회에서 실시하기 때문에 신학적 정체성이 분명하고 교육의 질이 높다는 점이다. www.gapck.org/education 02)559-5638.
전국주일학교연합회도 2009년 여름부터 주일학교 청소년들을 위한 원어민 영어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COS 영어교육원=COS 영어교육원(원장:박요섭 교수)가 최근 네이버에 영어주일학교 카페를 개설됐다. 영어 설교 기도문 공과 찬양 등이 총망라되어 있다. cafe.naver.com/englishlorddayschool, www.g4004.com
사이트=어와나(www.awana korea.net), 키즈워십(www.kids worship.kr), 구글(www.google. co.kr), 설교닷컴(www.biblei.com)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