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놀토에 뭐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을까?” 놀토 비전여행은 믿음의 다음 세대들이 문화체험을 통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하나님 안에서 큰 꿈을 가진 실력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다양한 놀토 비전여행 아이템 중에서 기독 역사 유적지 답사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미래의 역사와 문화를 이끌 어린이들이 기독교 민족운동이 일어난 지역인 충청남도 천안지역의 문화유적을 답사한다. 분명한 근거와 역사적 자료를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호기심과 궁금증에 대한 토론도 이끌어 낼 수 있다.

2. 진행 방법
① 답사 내용 : 고대사 유적(고인돌, 백제 위례성 등), 중세사 유적(어사 박문수 등), 근현대사 유적(기독교민족운동사 유적, 유물)
② 답사일정 : 교회 〉 목천 I.C. 〉 기독교민족운동사 유적, 유물 관람 〉 점심식사(병천순대) 〉 고대사유적 고인돌 〉 백제 위례성 〉 중세사 유적(어사 박문수), 탁본 실습 〉 목천 I.C. 〉 교회 (소요시간 : 오전9 ~ 오후5시)
③ 추진 계획표 〈표〉


④ 비전 여행 이후
쪾당일 오는 버스-참가 학생들 : 비전여행 소감문 쓰기
쪾당일 저녁 - 교사, 교역자 : 비전여행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주일에 낭독할 소감문 선택.
쪾다음 주일 날 - 두 편을 선택하여 부서 예배시 소감문 낭독 - 비전여행 동영상을 만들어서 부서예배시간에 보여줌으로 다음 비전여행의 동기 부여를 이끌어낸다.
쪾1주후-한줄(혹은 그 이상)씩 발췌하여 주보에 실어준다.

3. 기대효과
① 유물과 유적, 문헌을 통해 문화와 역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② 기독교 민족운동에 대한 자긍심과 애국심을 가지게 된다.
③ 하나님 안에서 역사를 책임질 큰 꿈을 가지게 된다.
④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친밀함을 가질 수 있다.
⑤ 부서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새롭게 변화 시킬 수 있다.
위에 제시한 역사유적지 탐방 이외에 한국선교지 탐방, 미술관 여행, 기독 CEO와의 만남 등 실제적으로 학생들이 문화를 체험하고, 비전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실시할 수 있다.
성초희 전도사(총회교육개발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