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 아이디어 ②

기대 효과 : 책 만들기 활동은 각자 자기의 책을 만들면서 읽고 쓰는 능력과 글쓰기 솜씨를 향상시켜 주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로 여섯 살에서 아홉 살 어린이들이 활동하기에 좋지만, 아이들의 연령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상황에 맞게 내용을 조절하고 변화하여 필요에 맞게 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작품 활동이 끝나면 교회에서 부서 전시물로 이용하기에도 아주 좋다. 벽이나 복도에 전시해 두면, 학부모와 교인들에게 어린이들의 솜씨를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진행방법 : 어린이들에게 그림을 주고 이야기를 만들도록 진행하거나, 반대로 내용을 주고 그림을 그리도록 할 수 있다. “부활절” 책 만들기이지만, “우리 교회 이야기”나, “성탄절” 등 얼마든지 다른 내용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책의 크기를 A4 뿐만 아니라, A3로 확대하여 만들 수 있고, 종이의 재질도 흰 종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지를 이용할 수 있다.

주의할 점 :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어린이들이 충분히 구상하고 연필로 간단히 그려보게 한다. 그리고 본 활동에 들어가서 필기구를 사용할 때에 종이 뒷면까지 배어나는 펜은 피한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먼저 시범을 보여서 접고 자르는 법을 숙지시킨다. 만약을 위해 두 장을 제공하여 한 장은 연습용, 또 한 장은 완성용으로 사용케 한다.

준비물 : 부활절 이야기, 도면, 가위, 연필, 색연필

만드는 법 :
1. 종이를 가로로 반 접는다.
2. 점선을 따라 지그재그로 접는다.
3. 종이를 다시 펼친 후, 세로로 반을 접고, 칼선을 따라 가위로 오린다.
4. 다시 종이 전체를 펼쳐 세로로 반을 접고 십자가를 위로 올린다.
5. 왼쪽과 오른쪽 면을 중심선에 맞춰 앞으로 접어서 책을 완성한다.
6. 앞면에 제목과 이름을 적어 넣는다.
쪾부활절 이야기 내용 :
1면, 예수님은 마지막으로 열두 제자와 함께 만찬을 가졌어요.
2면, 기도하시러 감람산으로 가셨고, 기도하실 때, 로마 군병들이 와서 예수님을 잡아갔어요.
3면,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음을 당하셨어요.
4면, 사흘 후, 예수님은 부활하셨어요.
길기정(총회교육개발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