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가 다양화 되면서 상황에 따른 전도법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전도폭발과 광야전도, 탁월한 열매형 전도법, 이슬비전도 등은 이미 10여 년 이상 임상실험을 거쳐 효과가 증명된 방법들이다. 그 어떤 전도법이라도 공통된 특징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과 전도를 실천하는 삶, 전도자와 대상자의 관계성이다.

전도폭발

전도의 바이블이라고 할 만큼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전도폭발은 1967년 미국의 제임스 케네디 목사로부터 시작돼 전 세계로 확산된 전도법이다.

전도폭발 한국본부는 1987년 설립됐으며 전국 28개 임상훈련 기지교회와 680여 개 교회에서 훈련을 주관하고 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로서 복음을 전달해야 할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임상실험으로 전도자들을 훈련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불신자뿐만 아니라 교회에 다니고 있을지라도 복음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들에게 다시 한 번 복음의 감격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아이들을 위한 전도폭발 훈련도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훈련과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www.eekorea.org

탁월한 열매형 전도법

수원한우리교회(장일권 목사)에서 처음 시작된 ‘탁월한 열매형 전도법’은 맞춤 아파트 전도법으로 인기가 높다.

열매전도가 강조하는 것은 상처의 치유를 통한 관계 맺기.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상처들을 같이 공유함으로써 한 영혼과 친밀해지는 시간을 가진 뒤 예수님에 대해 전하는 것이 이 전도법의 포인트다.

아파트 관리소 책임자를 협조자로 만들고, 축호 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관계를 형성한 뒤 결국엔 등록카드를 쓰고 교패를 붙이기까지의 효율적인 전도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수원한우리교회는 이 전도법으로 인해 2개의 교회를 개척할 정도의 열매를 맺었으며, ‘케쉐트 전문 전도자 훈련원’을 세워 새로운 전도자들을 길러내는 사역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2월 23일부터 24일까지 전주연세교회에서 제15차 전국전도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www.jd91.kr

광야전도법

광야전도는 기독교전문훈련센터(대표:김태형 목사) 부설로 운영되는 전도전문 훈련학교다.

1996년 수영로교회에서 시작되어 10년 동안 980교회 2503명의 전도자들이 6514명의 새신자를 등록시키는 놀라운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했다.

전도자가 먼저 은혜 받을 것을 강조하는 것과 카드섹션, 차나누기, 뺏지 전도 등 적용이 쉽다는 것이 광야전도의 특징. 일대일전도, 관계전도, 복음전도, 그룹전도, 소그룹 전도, 셀미디어 전도 등 6가지의 노하우로 전도의 결실을 거두고 있다.

그동안 수영로교회에서만 진행되던 세미나는 2005년부터 교회를 순회하며 열리는 광야전도훈련학교로 확대됐다. psts.or.kr

이슬비전도법

말 그대로 가랑비에 옷 젖듯이 태신자들의 마음을 조금씩 열게 하는 이슬비 전도법은 가장 한국인의 정서에 알맞은 전도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랑의 메시지가 담긴 편지를 일주일에 한 번씩 전도 대상자들에게 보내 그들에게 복음이 심겨지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자들은 편지를 받는 기쁨을 누리는 것은 물론 부담 없는 예화를 통해 복음의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다. 1991년 시작돼 155가지 종류의 편지가 1000만 명 이상에게 전달됐다.

이슬비전도학교(교장:여운학 장로)에서는 단순한 편지전달이 아니라 전도자가 이슬비 전도법의 정신을 배우고 구체적인 활용법을 알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있다. cafe.godpeople.com/ isulbi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