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교단 주요 결의사항

기독교에 대한 대사회적 이미지 추락 위기 속에서 올 가을 주요 타교단 총회들은 교단의 내실을 꾀하고 사회적 리더십을 넓혀가기 위한 다양한 결의들을 내렸다. 안으로는 이단 문제 처리와 교단 구조조정 등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밖으로는 타종교의 도전에 대한 대처 및 문화선교를 통한 영역 확장 방안을 논의했다.


이단 대처

예장고신과 통합 총회는 예수왕권세계선교회가 교회에 주는 피해가 심각하다는데 경각심을 갖고 이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했다. 고신은 유사기독교연구위원회가 청원한 예수왕권세계선교회(대표:심재웅 목사)가 [극단주의적 신비주의 사상]을 가지고 있다는 안건을 받아 들여, 총회 산하 교역자들과 성도들이 관련 집회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금지할 것을 결의했다. 예장통합총회는 예수왕권선교회에 대해 이단으로 확실히 규정해야 한다는 일선 목회자들의 다급한 목소리가 잇따랐으나 이번 회기 동안 이단대책위원회 차원에서 더 연구하고 대책을 마련하기로 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목회자들은 총회가 [이단성이 있다]고만 결의한 바 있어, 관련자들이 이를 [이단은 아닌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면서 강도 높은 결의를 요구하기도 했다.

예장고신은 큰믿음교회(변승우 목사)에 대해서도 집회 참석을 주의할 것을 결의했다. 대구노회가 큰믿음교회에 관해 [전기독교인 중 2%만 구원받는다], [자신이 사도적 선지자적 사명이 있다], [예언을 주로 하고 직통계시를 강조한다]는 이유를 들어 이단 진상 규명을 요청한 데 대해 성도들의 집회 참석 주의를 결정한 것이다.

찬송가공회 법인화 반대

6개 교단이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하면서까지 문제제기를 했던 찬송가공회 법인화 취소 문제는 교단들이 뚜렷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예장통합총회는 첫날 찬송가공회특별대책위원회 조직 및 사업보고에서 법인화에 대한 찬반 토론이 잠시 있었다. 서울강동노회 유한귀 목사는 {법인화는 한국교회 분열까지 갈 중요한 사안으로 교단 지시를 무시한 법인화를 특별대책위원회가 인정하기로 했다는 사업보고를 받을 수 없다. 법인화가 되면 판권은 교단 것이 아니라 법인의 것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논란이 있자 총회장은 찬송가공회 보고 후에 다시 다루기로 하고 예봉을 피했다. 그러나 통합측이 그동안 보여온 태도로 볼 때 법인화 반대를 위한 강력한 결의가 채택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 상황이다.

한편 예장고신은 새찬송가와 개역개정 성경의 교단 차원의 공식 사용을 결의했다. 고신 총회는 지난해 성경과 찬송을 개교회 차원에서 사용하기로 하고 교단적 채택은 보류했던 바 있다.

타종교 대처 및 문화선교

이번 교단 총회에서 눈에 띄는 것은 이슬람과 관련된 대책이다. 최근 SBS 방송의 다큐멘터리로 물의를 빚은 상황에 영향을 받은 탓인지 예장통합은 이슬람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결의했다. 예장대신 역시 교단 차원의 SBS 대책을 결의하고 총회 마지막 날 궐기대회를 갖기도 했다.

또 타종교가 대형 뮤지컬 극단을 전폭 지원하는 등 문화적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것에 대비해 예장통합이 문화법인 설립을 가결해 눈길을 끌었다.

제주복음화 방안

제주도에서 총회를 열었던 교단들은 제주도 복음화를 위한 선물들을 선사했다. 예장통합은 제주노회를 독립권역화해주고, 이기풍 선교관의 운영권도 제주노회에 이양하는 과감한 조치를 취했다. 이기풍 선교관은 공사비 부족으로 교단 총회가 사업주들로부터 어려움을 당하기까지 하는 등 교단의 골칫거리였으나 교단의 대형교회가 나서 빚을 변제해주어 기사회생한 바 있다.

또 기독교장로회와 합신 등 제주도에서 총회를 개최한 다른 교단들도 기념교회와 교육관 설립을 약속하고 총회를 마무리했다.

기타

여러 해 계속해서 기독교침례회 총회 때마다 건의되는 호칭장로시행의 건은 올 총회에서도 역시 부결됐다. 또 찬반 논란이 팽팽했던 여성목사 안수제도 건은 1년더 연구하기로 했다. 또 각 교단들은 재판국의 판결논란, 노회경계선 문제 조정 등의 현안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