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갖지 못하면 하나님과 관계 단절

[기획/ 성도 위한 성경적 재정교육 필요하다]   (1)바알신앙 시대의 재정교육

대한민국은 정치적으로 자유민주주의 이념과 경제적으로 자본주의 체제를 기본으로 유지되고 있는 나라다. 우리는 일반 사회 기업과 시설 물론 교회와 같은 종교도 모두 이 체제에 따라 살아가며, 이 체제를 당연히 여기고 있다.

문제는 자본주의 이념이 교회 그리고 그리스도인에게 치명적인 위험이 된다는 사실이다. 자본주의 생성과 발전에 기독교, 곧 프로테스탄트가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극단으로 치닫는 자본주의 체제는 교회와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유는 자본주의가 성경에서 가장 경계가는 바알신앙의 또 다른 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는 돈(재화)의 생산과 소유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이데올로기다. 돈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황금만능이다. 모든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어들이더라도 인정을 받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있는 세계화 신자유주의는 자본주의가 더욱 극단으로 나간 경우다.

자본주의의 폐해가 적지 않지만, 더 무서운 것은 올바른 성경관과 비판의식을 갖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인도 문제점을 잊은채 살아간다는 점이다. 자본주의는 사람이 만들어낸 이데올로기지만, 비판의식을 갖지 않으면 그 속에 매몰돼 버린다.

그렇다면 자본주의가 더욱 극단으로 치닫는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돈을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성도들의 신앙을 위해 교회에서 이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해야 할 때가 됐다.

돈과 신앙이 분리된 교회
놀랍게도 성경에서 돈 또는 재물이 언급된 곳은 2300절이 넘는다. 예수님도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많이 말씀하신 만큼, 돈에 대해서도 상당히 언급하셨다. 예수님의 비유 38개 가운데 가장 많이 등장하는 주제가 재물에 대한 말씀이다.

이처럼 돈은 신앙과 떨어져 생각할 수 없는 주제였다. 그러나 현대 교회에서 돈은 ‘세속적이고 불신앙적인 것’으로 취급되어 언급 자체가 금기시 되고 있다. 설교 시간에도 재물에 노예가 되지 말라거나, 세속에 빠지지 말라는 기본적인 언급만이 있을 뿐이다. 구체적으로 돈과 재물에 대해 신앙인이 가져야 할 규범을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 교회에서 적극적으로 돈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는 헌금 뿐이다.

그러나 성도들은 자본주의 세상에서, 자본주의의 체계에 따라 살아가고 있다. 교회 안에서 돈에 대해 정확한 신앙관을 배우지 못한 성도들이 세상 속에서 돈을 신앙인으로 대하기는 힘들다.

결국 성도들은 성경에서 하나님과 예수님의 재물에 대한 말씀을 배우지 못하고 있으며, 그 말씀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지 못하고 있다. 교회가 돈과 신앙을 이원론적으로 생각하면서, 말씀과 삶이 분리되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말씀과 분리된 재물관의 폐해
재물에 대해 말씀과 분리된 삶은 심각한 폐해를 낳는다.

가장 먼저 돈에 대해 철저히 자본주의적 사고를 받아들임으로, 돈의 지배를 받게 된다. 예수님의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는 경고가 실현되는 순간이다.

‘돈의 지배를 받는다’는 말이 거북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세상 속에서 무슨 결정을 할 때, 기준이 되는 것이 돈이라면 결국 돈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이다. 돈을 조금 더 벌기위해 윤리적 신앙적 가치를 차선으로 미루는 일, 소유한 돈을 지키기 위해 걱정하고 안절부절 하는 마음, 심지어 돈 때문에 목숨까지 버리는 사건까지, 모두 돈의 지배 아래 일어나고 있다. 축복이라는 이름으로 보다 안락하고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을 위해서 기도하는 그리스도인도 돈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수없이 ‘하나님이냐, 돈이냐’라는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성경과 분리되어 돈을 바라보면, 결국 성경적인 재물관이 아니라 세속적인 재물관을 갖게 된다.

세속적인 재물관은 물질만능주의 한탕주의 기복주의 성공주의 등을 의미한다. 몇 년 전 부동산투기가 기승을 부릴 때, 한 교회가 이전하면서 예상보다 높은 가격으로 건물을 팔게 되자 수억원을 기부한 일이 있었다. 지가상승에 대한 불로소득을 교회가 인정하고 받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러나 “교회가 성장하려면 땅을 사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교회와 성도 마저 부동산투기라는 한탕주의에 빠져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래서 개혁적이고 의식있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교회 타락의 근본을 잘못된 재물관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

결론은 하나님과 단절된 삶
말씀과 분리된 재물관, 세속적인 재물관의 결론은 하나님과 단절이다.

교회에 다니는 교인이지, 그리스도인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입으로는 세상에서 빛과 소금을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세상적인 재물관을 갖고는 사회생활과 돈 버는 일을 하나님과 연결시키지 못한다. 오늘날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비판받는 이유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배타성과 언행불일치라고 한다. 신앙을 현실 삶에서 드러내지 못하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신앙과 재물관을 이원론적으로 생각하는 폐해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더욱 큰 문제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진다는 것이다.

성경에서 재물 때문에 하나님과의 관계가 손상되는 일들을 많이 보게 된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의 잘못된 헌금, 가나안 정복 당시 아간의 전리품 횡령사건, 나아만 장군에게 몰래 재물을 받아 한센병에 걸린 게하시, 은삽십에 예수를 판 가룟 유다 등.

예수님은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눅 16:11)라고 말씀하신다. 재물에 대해 올바르고 충성된 마음을 갖지 못한 신앙인은 더 이상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없음을 지적한 것이다. 거꾸로 우리가 돈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성경적인 재물관을 실천한다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돈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갖도록 하는 일. 성경적인 재물관을 갖도록 하는 일은 현대 사회 속에서 중요한 교육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돈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취급되는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교회는 성도들에게 재정교육을 해야 한다. (취재 협조=미국 공인회계사 김동윤 장로(크리스천재정사역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