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현 목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교회정보기술대학 학장)

커뮤니티·업무용 등 목적 분명하게

몇 년 전만 해도 교회마다 홈페이지를 만들어 교회를 알리고, 성도의 교제와 전도(선교)의 도구로써 교회로부터 사랑을 받아 왔던 교회홈페이지가 교회와 성도로부터 초기의 열정과 관심에서 조금씩 외면당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교회홈페이지와 관련된 프로그램개발과 솔루션의 측면에서 보면, 과거에 비해 많은 기술적인 발전이 있었다. 교회이름의 메일서비스(아이디@교회 도메인명), 교회내의 클럽과 카페, 교적관리, 출석관리, 재정관리등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발전되어 교회업무에 있어서 신속성, 편리성, 간소화를 가져왔다. 또한 초고속인터넷망의 보급과 함께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개교회마다 담임목사님설교, 영상뉴스, 각종영상 컨텐츠을 만들어내는 자체 인터넷방송국이 개국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교회홈페이지는 과거에 비해 큰 변화는 없다. 그 이유로는 담임목회자가 가지는 홈페이지에 대한 이해부족, 홈페이지 관리자의 운영능력의 부족, 콘텐츠의 부재, 젊은 층의 관심부족등이 교회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문제점으로 들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홈페이지를 만드는 이유를 재점검해 볼 것을 요청한다. 여러분의 교회 홈페이지는 먼저 교회 비전과 목회자의 목회방향을 교회구성원들에게 잘 알리고 있는가? 둘째 불신자들에게 교회홈페이지를 통해 복음을 전하고 있는가? 불신자들이나 교회를 옮기는 신자들이 교회를 선택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해당교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된다. 만약 교회를 옮기는 신자들이 교회홈페이지에 방문하여 2~3개월 전 글이 새 글로 등록되어 있거나 홈페이지가 업그레이드되지 않는 것을 볼 때, 어떤 느낌이겠는가. 또한 불신자들은 주변의 사람들의 입 소문을 듣고 교회에 들어와 구성원들이 되는데 그들이 교회를 선택하기 전 제일 먼저 교회홈페이지를 방문한다.

셋째 가상공간을 통해 교회성도들의 신앙생활을 돕고 있는가? 영상콘텐츠 발전과 보급은 교회 성도들의 삶의 이야기를 담는 중요한 매체이다. 과거에는 게시판에 글이나 사진으로 제공되었던 교회 콘텐츠들이 동영상매체를 통해 짧은 시간에 효과적이면서도 감동적인 장면을 제공되어야 한다. 그 예로 특강, 세미나, 콘서트, 성경공부, 신앙 간증, 믿음의 기업소개, 기관탐방등이 있다. 넷째 교회정보화를 통해 교회 업무를 돕고 있는가? 교회실무자들에게 있어서 유령선과 같은 홈페이지만큼 부담스러운 존재는 없다. 오늘날 이런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회홈페이지에 교회온라인사무국(연말정산, 각종 신청서발급등)과 웹하드, 인트라넷 등을 붙여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교회홈페이지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단순한 교회커뮤니티 홈페이지와 업무용 홈페이지로 나누어 운영하기를 제안한다. 교회커뮤니티 홈페이지에서는 목회자의 목회비전과 목회방향을 알리는데 목적으로 두며, 성도들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회를 방문하는 외부인들에게는 간단하면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업무용 홈페이지는 교회에서 활동하는 오프라인업무와 연동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