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진 평전>
조동진선교학연구소 편 / 동서선교연구개발원

 

현포 조동진 박사 소천 1주기를 맞아 그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는 <조동진 평전>(조동진선교학연구소 편·동서선교연구개발원 간)이 발간됐다.

자신의 시대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일수록 사역의 반경이 넓은데, 조동진 박사는 더욱 그렇다. 그는 선교에 있어서는 20세기 비서구 세계선교운동의 창도자이자, 1500명 이상의 아시아 선교사를 길러낸 큰 스승이었다. 1974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세계복음화국제대회에서는 주력 강사로 서구 중심의 세계선교 구조를 일거에 혁신하는 역할을 감당했으며, 동서선교연구개발원과 아시아선교협의회 및 제3세계선교협의회를 창립해 아시아 선교 세력을 유로아시아로 확장시켰다.

그는 탁월하고 전위적인 목회자이기도 했다. 1960년부터 1978년까지 후암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며 예배와 설교, 교육과 행정의 갱신, 전도와 세계선교의 훈련 및 비전을 심었다.

1924년 평북 용천 출생인 그는 1989년 고려연구소와 민족통일에스라운동협의회를 설립하는 등 통일선교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조동진 평전>에는 조 박사의 이러한 생애와 업적이 여러 후배 목회자와 제자, 연구자들에 의해 기술돼 수록됐다. 김광식 장차남 길자연 심재식 이성화 목사가 평전 발간을 기념하며 축사를 남겼고, 김상곤 박천일 정성구 김명혁 강승삼 박기호 김달수 박종구 조용중 조용성 이민교 박인기 황태연 목사가 목회, 선교, 통일 등 각 분야에 대한 평전을 남겼다. 이외에도 이은무 엄경섭 이상길 박승남 목사가 서평을 했다.

조 박사가 후암교회를 섬기던 시절, 부목사로 조 박사와 함께 했던 김광식 목사(인천제삼교회 원로)는 “조동진 목사는 세상을 떠났으나 그의 글은 영원히 남아있을 것이라”며 조 박사에 대한 존경을 표현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