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찬미교회, 끔찍한 화재 기억 털고 재건
송도중앙교회, 산골에 새 둥지 소망 키워가
완도 주사랑교회, 이어진 후원에 예배당 복구

언젠가부터 주변의 교회가 문을 닫고 사라지는 게 흔한 일이 되어버렸다. 코로나19 이후로는 ‘교회 폐쇄’라는 사건이 아예 일상다반사로 바뀌었다. 설상가상 거기에 재난 한두 가지라도 더해진다면 연약한 공동체들은 어찌 버텨나갈 수 있을까. 하지만 생명을 다한 듯 보였던 혹독한 계절을 견뎌내고 잿더미 같은 환경에서 다시 일어서는 교회들도 있다. 이 봄, 그들이 전하는 부활의 기쁜 소식에 귀기울여보자. <편집자 주>

순창 찬미교회

순창 찬미교회(김엽 목사)는 유난히 찬 겨울을 보냈다. 지난해 11월 12일 저녁 무렵 예배당과 사택을 한꺼번에 집어삼킨 화재 속에서 간신히 목숨을 건진 후, 김엽 목사 부부는 그야말로 황망한 나날을 보내야 했다.

사모는 항암 수술 후 기나긴 투병 중이었다. 불길 가운데 옷가지 하나 건지지 못한 채로, 어린 자녀들까지 홀로 책임져야 할 상황에 처한 김 목사에게는 의지할 곳이 도무지 보이지 않았다. 오로지 하나님의 선하심에만 의탁할 수밖에 없었던 길고 긴 시간이 흘러갔다.

하지만 기대와 소망은 헛되지 않았다. 안타까운 상황이 <기독신문>에 보도된 후 지인들은 물론이고, 서울 오륜교회(김은호 목사)를 비롯한 형제교회들과 평생 인사 한 번 나눈 적 없던 낯선 이들까지 도움의 손길을 보내왔다. 예장통합 총회장인 신정호 목사는 자신의 고향지역 교회에 화재가 났다는 비보를 전해 듣고, 직접 방문해 성금 500만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새해 들어서는 더욱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순창에서 법무사로 활동하는 신신우 장로(광주동명교회)가 적극적으로 나서 열방디딤돌선교회(이사장:라도재 장로) 전국남전도회연합회(회장:김영구 장로) 등을 통한 거액 지원이 성사된 것이다.

“뒤늦게 찬미교회 화재소식을 듣고 가슴이 아파, 어떻게든 재건에 힘을 보태자하는 마음으로 선후배들에게 급히 연락하고 지원을 설득했다”는 것이 신 장로의 설명이다.

이런 뜻밖의 정성에 힙 입어 찬미교회는 드디어 예배당과 사택 건축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건물들은 기존 위치였던 순창군 인계면에 이웃한 구림면에 신축할 예정이다. 기공식은 4월 13일 오후 3시 전국남전도회연합회 주관으로, 총회장 소강석 목사가 설교자로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김엽 목사는 기공식을 앞두고 새로 마련한 터전 위에서 기초공사를 하느라 여념이 없다. 같은 전북남노회 정태원 목사(주안영생교회)처럼 만사를 제쳐두고 달려와 매일 함께 땀흘려주는 동역자들이 있어 김 목사는 힘이 난다.

교회당이 완성되면 20여 명의 성도들과 다시 오순도순 예배하고 사역하면서, 다문화가족들을 섬기고 지역청소년들을 돌보는 선교비전도 본격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이다.

“지난 겨울 예배당이 눈앞에서 무너져 내리는 처참한 광경을 속수무책으로 바라보아야 했던 순간에도 하나님께서 반드시 책임져주시리라는 강한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 믿음으로 지탱할 수 있었고, 이제 믿음이 현실로 서서히 바뀌어가는 과정을 하나씩 확인하면서 오직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아직 헤쳐가야 할 길은 멀지만 더욱 충성스러운 삶으로 은혜에 보답하겠습니다.”

송도중앙교회

28년 만에 컨테이너 박스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예배당으로 들어가 보리라던 산골교회의 소망은 수포로 돌아간 듯 했다. 고생스런 비닐하우스 예배까지 감수하며 가진 힘을 다 쏟았건만 소득 없이 잃은 것만 많았다.

고창 송도중앙교회(김진성 목사)가 지난해 봄 건축계획을 세울 때만 해도 한 성도의 헌금 1억 원 작정으로 분위기는 한껏 달아올랐다. 오랜 보금자리였던 컨테이너 박스를 아예 철거해버리고, 기초공사를 시작했다. 수십 년 고대했던 부지의 형질 변경까지 이루어져 처음에는 순풍에 돛을 단 것만 같았다.

하지만 좋은 분위기는 오래 가지 못했다. 헌금을 작정했던 성도는 결국 약속을 지키지 못했고, 오히려 이미 기부한 금액까지 그에게 돌려주어야 할 상황이 되었다. 연쇄적으로 이미 공사를 맡기로 한 업자에게도 배상금을 치르게 됐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움츠러들며 더 이상 희망은 없어보이던 순간, 듬직한 구원투수가 등판했다. 김진성 목사의 모 교회인 정읍성광교회(김기철 목사)였다. 온 교우들이 급하게 실시한 특별헌금을 들고 찾아온 정읍성광교회에서는 믿음직한 새 건축업체까지 연결해주었다.

이러한 소식이 <기독신문>을 통해 전파되며 수원신학교 농어촌교회사역연구소(대표:오병옥 목사) 서울동현교회(김완신 목사) 등에서도 찾아와 물심양면 큰 도움을 주었다. 덕분에 위기를 넘기고 송도중앙교회는 건축을 재개할 수 있었다.

“농어촌교회사역연구소 이의효 목사님이 방문해 저희에게 들려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예배당은 돈으로 짓는 것이 아니라 무릎으로 짓는 것입니다’라는 이야기였어요. 그 말씀을 듣고 정신이 번쩍 들었지요. 이때부터 온 성도들이 40일 동안 매일 비닐하우스에 모여 간절히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적으로 주님의 권능에 의탁한다고 부르짖었지요.”

이후 다시 시작된 공사는 완공까지 단 한 차례도 중단을 겪지 않았다. 도중에 큰 비조차 내리는 일이 없었다. 매일처럼 귀로는 학개서의 메시지를 전해 들으며, 눈으로는 하루가 다르게 진척되는 건축공정을 지켜보며 성도들의 믿음은 더욱 깊고 성숙해졌다.

마침내 근사한 예배당과 사택이 60여 평 크기로 완성됐다. 지난 연말에는 준공허가가, 올 초에는 건축비 지급이 완료되었다. 아직 8000여만 원의 은행채무가 남았지만 서서히 갚아나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불과 1년여 사이에 말 그대로 파란만장한 시간들을 보낸 송도중앙교회 교우들은 거리두기 방역지침이 완화되는대로 은인들을 초대해 입당감사예배를 열 계획이다.

“은퇴까지 남은 10년, 은혜에 보답하며 열심히 섬기겠습니다.” 김진성 목사의 다짐이다.

완도 주사랑교회

새해가 되면 모든 상황이 더 나아질 줄 알았다. 팬데믹도 잦아들고, 교회에도 더 활력이 돌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1월의 절반도 채 지나기 전에 발생한 화재가 모든 긍정적인 예상들을 무너뜨렸다.

완도 금일도 소재 주사랑교회(서정범 목사)는 1월 12일 화재가 난 이후 사실상 모든 것을 잃은 것만 같았다. 하루 한걸음 걸음조차 내딛기도 힘든 낙도교회가 무슨 수로 엄청난 복구 작업을 감당해낼 수 있을까 싶었다.

그러나 화재가 발생하고 두 달 동안 주사랑교회는 바로 눈앞에서 기적과도 같은 일들을 목도했다. 하나도 남김없이 빼앗겼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더 좋은 것이 기다리고 있었다. 불이 그을린 흔적은 다 사라지고 전보다 더 멋지고 아름다운 처소를 얻게 된 것이다. 은총이었다.

소식을 듣자마자 달려온 낙도선교회 대표 박원희 목사가 수소문하며 여정의교회(서명수 목사) 하나사랑의교회(조칠수 목사) 등 전국 방방곡곡의 교회들에서 위로와 정성이 답지했다. 같은 금일도 소재 교회들도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 거들고 나섰다. 불과 2주 사이에 4000만원이라는 거금이 쌓였다.

여기에다 <기독신문> 보도가 나간 뒤로 이천은광교회(김상기 목사) 광염교회(조현삼 목사) 등 후원에 동참하는 교회들이 더욱 늘어나 복구에 들어가는 비용을 충분히 채울 수 있게 되었다. 신축보다 어려운 게 복구공사라고들 했지만 힘든 줄도 모르고 작업을 해냈다. 낙도이기에, 낙도사역자이기에 더욱 고독하고 한스럽기만 했던 감정들은 어느새 봄눈 녹듯 사라졌다.

“사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혹스럽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정말 행복합니다. 예배당을 리모델링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께서 살아계심을, 일하고 계심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도시 농촌 할 것 없이 여러 교회들이 한 지체로서 사랑을 보여주신 것도 무척이나 감사했습니다. 이 행복의 힘으로 더욱 열심히 섬기겠습니다.”

서정범 목사가 느끼는 행복은 주사랑교회를 함께 섬기는 교우들, 그리고 자신의 일처럼 함께 염려해주고 복구에 땀과 눈물을 바친 금일도의 여러 교회들이 함께 공감한다. 모두가 놀라고, 다 같이 기뻐한다. 앞으로 금일도 복음화를 위해, 상처받은 영혼들의 치유를 위해 더 성실히 동역하자며 이들은 손을 맞잡는다.

낙도선교회 박원희 목사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랑”이라면서 “섬 교회는 외로운 교회가 아니라 주님 안에 한 형제들과 함께하는 교회라는 사실을 주사랑교회의 사례가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한다.
역경 속에 피어난 꽃은 더욱 고귀하다. 그러나 혼자 힘으로 일어나는 꽃은 아무데도 없다. 서로를 돌보고 감싸면서 이 땅의 교회들은 앞으로도 새로운 꽃들을 피우며, 또 다른 부활의 스토리를 써내려갈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