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캐나다의 정신의학자 호퍼 박사는 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하며, 이것이 결핍되거나 균형이 깨지면 정신질환이 올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세포를 구성하는 분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내는 ‘분자교정의학’을 중요한 치료법으로 강조했습니다.

실제 그는 정신 분열증 환자에게 비타민B3를 처방하여 영양소가 정신질환도 치료할 수 있다는 증명을 하였습니다. 비타민B3가 부족한 식사를 오랫동안 하면 신경에 문제가 생겨 공포나 환각, 우울, 불안이 커집니다.

달콤한 초콜릿이나 과자, 사탕류, 청량음료, 정제된 밀가루를 즐겨 먹는 식습관은 저혈당증을 일으킵니다. 저혈당이란, 포도당이 혈액에서 갑자기 높아지면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어서 동시에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끌고 들어갑니다. 그렇게 되면 혈중 포도당이 급격히 낮아지므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저혈당에 의해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가 급속하게 일어나면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없게 되고, 공격적 성향이 강해져 난폭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정신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50%가 신경병증의 환자이며 신경병증의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저혈당증입니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2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88%가 식생활을 바꾼 후 증상이 개선되었음을 보고 하였습니다. 실험대상자들은 현미밥, 야채, 물과 과일, 지방이 많은 생선을 주로 섭취하였습니다.

‘기(氣)’라는 글자의 가운데에는 쌀을 뜻하는 ‘미(米)’가 들어갑니다. 우리 선조들은 에너지가 쌀에서 온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현미는 에너지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군과 미네랄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혈당을 완만하게 올려 저혈당증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단, 많이 씹어서 드실 것을 권합니다. 치아가 약하신 분은 죽이나 떡으로 드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이들과 청소년에게는 현미떡볶이나 와플을 만들어 간식으로 먹게 하면 두뇌건강에 좋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물질은 세포의 재료가 되며, 그 세포의 작용으로 호르몬이 방출되며, 호르몬이 우리의 행동을 낳습니다.

현미로 된 음식은 저혈당을 개선시켜 두뇌건강과 정신치료에 효과가 나타난다. 아이들에게는 현미로 된 와플을 간식으로 만들어주면 좋다.
현미로 된 음식은 저혈당을 개선시켜 두뇌건강과 정신치료에 효과가 나타난다. 아이들에게는 현미로 된 와플을 간식으로 만들어주면 좋다.

▒ 현미와플 만들기

재료:현미 1컵, 아몬드 1/2컵, 땅콩 1/2컵, 사과 1/2개, 소금 1작은술

1. 현미는 8시간 이상 물에 불렸다가, 믹서에 현미와 약간의 물과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2. 아몬드와 땅콩은 분쇄기에 곱게 갈아둔다.
3. 사과는 껍질째 사방 1cm 크기로 썰어둔다
4. 1, 2, 3을 볼에 넣고 되직하게 반죽하여 와플기에 굽는다.
5. 와플기가 없으면 두꺼운 팬에 한 큰 술씩 구워도 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