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자 중 김장교 목사 제외한 14명 등록
“현안 해결 위해 재단이사회 구성 불가피”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선임한 총신대학교 정이사 예정자 15명 중 김장교 목사를 제외한 14명이 임원취임에 필요한 서류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김 목사가 사임을 했지만 의결 정족수 10명을 상회하는 14명이 임원취임에 등록함에 따라, 정이사 체제의 총신재단이사회 출범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교육부에 따르면 총신대 법인사무국이 3월 18일 정이사 예정자 14명의 서류를 제출했다고 한다. 현재 교육부는 정이사 예정자들의 결격사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서류를 검토 중에 있다.

당초 임시이사 임기 만료일인 3월 22일 이전에 정이사 취임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서류 접수가 지연됨에 따라 정이사 취임도 늦어지게 됐다. 아울러 교육부는 14명으로 재단이사회를 출범할지, 아니면 김장교 목사의 사임으로 생긴 결원 1명을 충원할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3월 22일 열리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회의 결과를 참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3월 22일에 사분위 회의가 열리는데 총신대 정이사 관련 안건이 다뤄진다면 그 결과를 참고하여 14명으로 이사회를 출범할지, 결원을 충원할지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교육부가 결원 충원이 불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면 이달 안에 정이사로 구성된 총신재단이사회가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결원을 충원한다면 총신재단이사회 출범이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한편 사분위가 교단 외부 인사 3명을 정이사 예정자로 선임한 것에 대해 여전히 싸늘한 시선을 보내는 교단 관계자들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교단 소속 정이사 예정자 11명이 임원취임에 등록한 까닭은 임시이사의 임기가 연장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3월 15일 총회회관에서 열린 교단 소속 정이사 예정자 모임에서도 이 문제를 대해 의견이 오갔다. 모임에 참석한 정이사 예정자 전원은 “임원취임을 고사할 경우 임시이사의 임기가 연장되거나 새로운 임시이사가 파송될 우려가 있다”며, 하루속히 정이사 체제로 전환해 교단 직영신학교를 되찾아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일부 교단 관계자들의 요구처럼 교단 소속 정이사 예정자들이 전원 임원취임을 고사할 경우, 새로운 임기를 부여받은 임시이사가 선임되거나 현 임시이사들의 임기가 연장될 공산이 크다.

아울러 외부 이사 선임 논란을 수습하는 것도 결국엔 교단 소속 정이사 예정자들이 재단이사회에 들어가야 가능하다. 정관 개정의 권한이 재단이사에게만 있기 때문에, 정이사 체제의 재단이사회가 출범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무리 비판해봤자 달라지는 게 없다. 총회와 총신 구성원의 숙원인 총신대 정관 원상복구와 재단이사 수 확대도 재단이사회가 출범해야 가능한 일이다.

여기에 보태 총신대는 학내 사태와 임시이사 체제를 겪으면서 법인전입금이 지난 4년간 0원일 정도로 재단이사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재단이사회에 긍정적인 변화가 없다면, 총신대는 향후 각종 대학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교단 소속 정이사 예정자들의 임원취임 등록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총신의 미래를 위한 필수사항인 셈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